공책정리와 마인드맵을 활용하려는 교사에게 추천하는 팁 5가지
많은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수동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되는 데,
이런 경우 학습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래서 학급에서 공책정리와 마인드맵을 활용해 보려는 교사를 위한 팁을 준비했다.
1. 공책정리와 마인드맵 정리가 왜 필요하지?
분류하며 기억하는 것은 기억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학생들에게 보여주기 전에 교사들이 보아두면 좋을 것이다.)
2. 공책정리로 수업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처음에는 교사를 따라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판서에 빈칸을 두어 학생들이 해결하게 한다.
(출처, 땀샘의 학급살이 이야기 블로그http://ddamssam.tistory.com/683)
3. 공책정리는 이것만 있으면 끝이다. 그렇다.
동영상을 중간중간 멈추며 스텝바이스텝으로 하면 된다.
예시자료 외에 학년에 맞는교과서를 활용하면 효과가 좋을 것이다.
출연자의 연기에는 큰 무게를 두지 말자.
4. 마인드맵도 이걸로 끝이다. 그렇다.
(출처, 학습놀이터)
앞서 공책정리로 정리된 내용을 활용하여 마인드맵으로
재구성하는 활동을반복 연습한다.
5. 다음의 내용을 활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샌드위치 이야기]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10341&cid=40942&categoryId=32129
[피자이야기]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60111&cid=40942&categoryId=32129
[뽀로로]
http://ko.wikipedia.org/wiki/%EB%BD%80%EB%A1%B1%EB%BD%80%EB%A1%B1_%EB%BD%80%EB%A1%9C%EB%A1%9C
위의 내용을 수준과 양에 맞게 조절하여
공책정리와 마인드맵을 연습하는 데 사용하면
학생들이 더 재미있게 배울 것이다.
(정리된 자료는 첨부로 받을수 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와 애정이 담긴 댓글, 후기 등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