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 한 권 읽기 # 무지개물고기
"한 학기 한 권 읽기 #무지개물고기"
초등학교 저학년은 그림책 한 권으로 가볍게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하는 것이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좀 더 용이할 것 같아서 1학기에는 그림책위주로 활동을 해 볼까 합니다.
아주 유명한 그림책이라서 많은 학생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3월에 친구관계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라서 읽어주면 좋은 것 같아요.
초등학교 저학년은 그림책 한 권으로 가볍게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하는 것이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좀 더 용이할 것 같아서 1학기에는 그림책위주로 활동을 해 볼까 합니다.
일단 등교개학이 되면 학생들에게 직접 읽어주면 좋겠지만 지금은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유튜브 영상을 이용하거나,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으로 직접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무지개물고기를 읽고 궁금한 점을 서로 나누면 좋은데 지금은 온라인 개학으로 인해
질문 나누기를 하기 힘드니까 선생님이 간단히 질문을 올려주고, 학생들을 답변을 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무지개물고기를 읽고 무지개물고기가 해야 하는 결정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요.
결정을 받아들였을 때의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면 됩니다.
일단 교사의 예시답안은 미리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저학년이다 보니 교사의 예시에 너무 치우치게 이야기를 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리고 반대되는 상황에 대해서도 PMI로 대답을 해 보게 합니다.
I(interesting)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답변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해 주면 좋을 것 같아요.
PMI기법에 의한 답변을 보고, 나의 입장을 정해 보는 활동을 하면 됩니다.
포스트잇에 자신의 입장을 정한 후에 칠판에 그려진 대형 물고기에 한번 붙여보면 됩니다.
그리고 학습 꾸러미 속에 도안과 재료들을 보내주고, 나만의 무지개물고기를 만들어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학생들의 멋진 작품을 기다리는 중이랍니다.
마침내 도착한 아이들의 작품, 저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무지개 물고기를 만들었는데
색상이 너무 예뻐서 등교개학을 하면 교실에 전시를 해야 할 것 같아요.
이 외에도 왕따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학년이라도 친구 문제는 항상 존재하는 것 같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