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놀자 365 놀이 교실 011~015
매일 놀자 365 놀이 교실 011~015
매일 놀이 365 놀이 교실 (11~15번)입니다. 연재한 놀이나 연재할 놀이는 가장 아래에 적은 참고한 자료에서본 내용을 실천한 것인거나 개인적으로 생각, 다른 선생님들의 실천을 본 받아서 한 활동을 교실 속에서 실천한 내용입니다. 이미 있는 내용이더라도 저만의 실천에서 또 다른 팁이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거라는 생각에 연재합니다.
놀이 목적
운동장, 강당 놀이를 하기 전에 몸 풀기로 할 수 있는 활동이다.
놀이 준비물
구역 표시용 콘이나 라인
놀이 방법
1. 가위 바위 보를 이용한 이어달리기의 한 종목으로 선두는 가위바위보를 계속해야 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2. 이기면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가서 한 면을 데리고 올 수 있고, 지면 그냥 다시 와야 한다.
3. 상대편에서 가위바위보만 하는 역할(가위바위보를 잘하면서 체력이 부족하면 더욱 좋음)을 뽑아서 정해진 곳에 위치하게 한다.
4. 일정한 거리(10~15미터 정도)를 계속 왕복하고, 모든 친구들을 먼저 데리고 온 팀이 승리하게 된다.
활동 기록
본 활동인 <기다려봐 가위바위보>를 했다. 설명을 하는 데 바람이 많이 불어 바람을 등지고 했다. 가위바위보와 이어달리기를 결합해서 운이 작용하는 즐거운 놀이다. 가위바위보를 이기면 신이 나서 뛰고, 지면 얼른 다시 다녀와서 도전한다. 자신 만만하던 선두가 제일 지치는 놀이다.
< 진행 멘트 >
이번에는 기다려봐 가위바위보를 하겠습니다. 팀별로 뽑은 가위바위보를 가장 잘하는 친구들이 상대팀 반대편에 가서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순서대로 출발 순서를 정해서 달려갑니다. 상대팀과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기면 다시 팀원에게 가서 한 명을 데리고 옵니다. 지면 "기다려봐!"라고 외치고 다시 팀원에게 가서 "미안해"라고 외치고 다시 도전합니다. 팀원 전체가 손을 잡고 활동해야 하고, 전원이 모두 먼저 통과하는 팀이 승리합니다. 먼저 끝난 팀은 팀원들끼리 모여서 아직 다 못한 팀을 응원해주면 됩니다. 시작해볼까요?
놀이 목적
모둠원이 서로 손을 잡고 협력해서 풍선을 띄워 올리는 활동이다.
놀이 준비물
모둠별 풍선 1개씩
놀이 방법
1. 모둠별로 풍선을 하나씩 받고 원하는 크기로 불고 묶는다. 풍선 묶는 것도 모둠 내에서 협동으로 해결해야 한다.
2. 모두 바닥에 앉아서 손을 잡고 풍선을 공중에 띄우는 개수를 더해서 많은 모둠이 승리한다. 머리 위로 올라가는 것만 수를 센다.
3. 손이 떨어지거나 풍선이 땅에 닿는 순간까지의 수만 더한다.
4. 엉덩이를 바닥에 붙이고 있어야 하고 자리에서 일어서지 않는다.
5. 학급 공동의 목표에 도전해본다.
활동 기록
협력에 대해 생각해 보기 위해 경쟁적인 상황을 조성한다. 모둠 협력 풍선 띄우기 대결을 한다. 1등 팀은 초코파이, 2등은 멘토스, 3등은 그냥, 4등은 초코파이 포장지 정리, 5등은 멘토스 포장지 정리, 6등은 전체 정리라는 보상과 벌이 있는 경쟁적인 상황 속에서 시작한다. 경쟁적인 상황 속에서 협력에 대해 이야기 한다. 경쟁적인 상황의 불편함을 나눈 후 학급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한다.
< 진행 멘트 >
4명이 한 팀이 되어 바닥에 앉아서 손을 잡고 풍선을 띄웁니다. 머리 위로 올라간 것만 숫자를 셉니다. 손 이외에 다른 부위는 닿아도 되지만 숫자를 세지 않습니다. 엉덩이가 바닥에서 떨어지거나 손이 떨어지면 끝납니다. 풍선이 바닥에 닿아도 끝납니다. 연습하세요. 1등 팀은 초코파이, 2등은 멘토스, 3등은 그냥, 4등은 초코파이 포장지 정리, 5등은 멘토스 포장지 정리, 6등은 전체 정리를 합니다. 열심히 연습하세요.
(연습 후) 모둠별로 돌아가면서 하겠습니다. 다른 모둠은 함께 숫자를 세어주세요.
(모든 모둠이 한 후) 1등 팀 나오세요. 초코파이 먹으세요. 2등 팀 나오세요. 멘토스 먹으세요. 3등 팀...
소감을 나눠보겠습니다. 어땠나요?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말해준 것이 바로 경쟁의 좋지 않은 점입니다. 보상이 있는 경우에는 더 심합니다. 이기고 있을 때의 안도감은 다른 팀이 조금 더 잘해버리면 실망감으로 바뀝니다. 다른 팀이 실수할 때 기뻐하고 잘 못하기를 마음속으로 바랍니다. 우리 교실에서 경쟁이라는 요소를 최대한 빼겠습니다. 보상이라는 것도 최대한 뺄 생각입니다. 먹으면 함께 먹고, 열심히 하는 것도 함께 열심히 해서 학급 전체의 목표인 즐겁게, 존중, 배움이 있는 반을 만들겠습니다. 그래 줄 수 있나요?
우리가 경쟁을 통해서 얻어낸 결과가 ㅇㅇ입니다. 이게 1차 목표입니다. 모두 먹을 수 있게 줄것입니다. 이것보다 10개 더 많은 것이 2차 목표입니다. 2차 목표 달성 시 교실 놀이 1시간을 더 하겠습니다. 오늘은 하지 않을 겁니다. 3차 목표는 20개 더 많은 것입니다. 체육을 1시간 더 하겠습니다. 이것도 오늘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4차 목표는 30개 더 많은 것입니다. 과자를 먹으면서 영화를 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연습하세요.
우리가 경쟁을 통해서 얻어낸 결과보다 학급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함께 협력한 결과가 더 좋았나요? 어떤 이유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앞으로도 이렇게 우리 반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함께 노력하고 격려하고 열심히 합시다.
놀이 목적
친구들과 손을 잡고 신호에 맞춰 일어나기 위해 협력하는 활동이다.
놀이 방법
1. 두 명씩 짝(체격 조건이 비슷하면 더 좋음)을 짓는다.
2. 서로의 발을 지지대로 삼고, 손으로 당겨서 일어난다.
3. 진행자의 신호에 따라 일어서고 앉는다.
4. 두 명이 성공하면 숫자를 늘려서 도전한다. 네 명, 여덟 명, 남학생 전체, 여학생 전체 등으로 숫자를 늘려서 도전한다.
5. 활동 후 소감을 나눈다.
활동 기록
놀이는 아이들의 본능인 것 같다. 아침부터 놀자는 이야기를 계속한다. 그래서 마지막 시간에 놀이를 했다. 지니샘의 놀이 수전 6가지를 알려준 후 협동 일어섰다가 앉기를 했다. 남학생이 2명-4명-6명으로 늘려가다가 결국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여학생들이 도전했다. 2명 성공, 4명 성공, 6명 성공, 8명 성공, 11명까지 모두 성공했다. 여기 저기서 환호다.
이어서 남학생이 다시 도전했다. 남학생은 8명까지는 성공했는데 10명은 성공하지 못했다. 그래도 도전한 것 자체가 가치 있다.
남녀 혼합으로 하고 싶은 사람이 도전해서 성공했다. 교실이 떠나가게 환호한다.
놀이 목적
구성원 모두가 풍선을 한 번 이상씩 치면서 끊기지 않고 한 바퀴 돌아보는 활동이다.
놀이 준비물
모둠별 풍선 1개씩
놀이 방법
1. 원으로 앉는다. 바닥에 앉거나 의자를 이용해서 원으로 둘러 않는다.
2. 시작점을 정하고 한 바퀴 풍선이 돌아오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풍선은 손 바닥으로 쳐서 공중에 띄워서 옆으로 이동시킨다.
4. 끊기질 알고 모두가 터치하고 돌아오면 성공이다.
5. 익숙해지면 시간을 재볼 수도 있다.
활동 기록
어제 모둠 협동 풍선 띄우기를 했더니 쉬는 시간마다 연습이다. 그래서 그것을 다시 하지는 않고, 학급 전체가 협동해야 하는 <협동 풍선의 여행>을 했다. 원으로 앉은 상태에서 엉덩이를 떼지 않고, 풍선을 옆으로 전달한다. 잡아서도 안되고, 모두 1번 이상 터치해야 한다. 쉬울 것 같지만 결코 쉽지 않다. 실패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시작했다.
몇 번의 시도 후 결국에는 한 바퀴를 도는 데 성공했다. 아이들이 뛰면서 서로 격려해준다.
놀이 목적
순서대로 숫자를 외치며 집중하는 활동이다.
놀이 방법
1. 모두 자리에 앉은 후 “눈치 게임 시작!”이란 구호와 함께 시작한다.
•(자리에서 일어나며) 1
•(자리에서 일어나며) 2
•(자리에서 일어나며) 3
2. 마지막까지 일어나지 못하면 진다.
3. 동시에 일어나면 가위바위보를 통해 결정하거나 둘 다 탈락(벌칙)하는 규칙을 적용할 수 있다.
4. 미션은 5명, 10명을 모아서 한꺼번에 하는 것이 좋다.
5. 익숙해지면 3의 배수는 말하지 않고, 박수로 대신 하기 등의 추가 미션을 넣어서 진행할 수 있다.
6. 활동 후 소감을 나눈다.
활동 기록(10명, 15명 찾기 눈치게임)
원래는 텔레파시 놀이를 하려고 했는 데 아이들이 눈치 게임을 하자고 조른다. 그래서 바로 "준비~시작"을 외쳤다. 몇 번 하는 데 한 명 또는 두 명이 걸려서 벌칙을 하고, 바로 이어서 하면 아까 그 벌칙을 받았던 아이들이 또 걸리는 것이었다. 의욕이 넘치는 아이들이라서 그런다. 흥성이가 제안을 한다. 10명을 모아서 한 번에 벌칙을 하자고 했다. 그래서 바로 적용했다. 아까 숫자를 외치 못했던 아이들에게도 기회가 돌아갔다. 놀이는 상황에 맞게 규칙을 바꿔야 더 즐겁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바로 체험했다. 이번에는 15명을 모았다. 남은 6명이 최종적으로 하니 모두가 한 번씩을 숫자를 외쳐볼 수 있었다.
매일 놀자 365 놀이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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