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 하는 수업 이야기]#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디자인#질문만들기 토의토론#창문구조 토의토론#월드카페
이제 여름방학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1학기에는 제가 가진 수업철학에 대해서 주로 글을 남겼습니다. 이번 글은 실제 1학기에 제가 실천했던 수업기록을 공유하면서 제가 가진 수업철학을 일상수업에 어떻게 녹여내고 있는지 나누고자 합니다.
저는 학생들이 수업이 주인이 되어 모두가 참여하면서 배움이 일어나는 '학생 참여형 배움중심수업'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실천하는 다양한 수업 중에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사례와 함께 소개합니다.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업(온 작품 읽기, 그림책 수업)에서 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어 교과서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 중에 하나가 지문 뒤에 있는 지문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질문입니다. 대부분의 질문이 답이 정해져있고, 아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없는 질문 내용이다보니 아이들의 관심의 대상에서 멀어져 있습니다.
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생각을 이끌어내는 질문 아이들이 직접 만들고 이 질문을 나누면서 작품을 더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수업 흐름을 소개해드립니다.
1. 작품 읽고 생각 질문 만들기
먼저 작품을 읽고 생각 질문을 만들게 합니다. 내용 질문을 제외한 비판, 상상, 실천, 종합 질문을 활용해 2~3가지 생각 질문을 만들면 됩니다. 만들어진 생각질문 중 1가지를 골라서 포스트잇에 작성하게 하고 이렇게 작성된 질문을 공유하면서 작품을 더 깊이있게 이해합니다.
이와 관련한 수업기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angelcat606/221551286878
2. 모둠별 질문 나누기 및 최고의 질문 정하기
개인적으로 질문을 만들고 이를 활용해서 모둠에서 나누게 합니다. 저는 이때 창문구조 토의토론 방법을 활용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만든 질문을 모둠 친구들과 나누면서 인물의 마음에 공감합니다. 또 질문을 통해 작품을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수업기록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angelcat606/221553367195
3. 최고의 질문 활용 월드카페
모둠별로 선정된 질문을 학급 전체 친구들과 나눌 수 있도록 월드카페를 활용하여 수업을 디자인합니다.
자세한 수업기록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angelcat606/221569501099
4. 좋은 생각질문의 5가지 조건
위와 같이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디자인하다보면 아이들이 질문 수준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질문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좋은 생각질문을 위한 5가지 조건을 정리하고 이를 활용해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실시하면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자세한 수업 기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angelcat606/221569501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