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살림]#6. 경험한 일을 정지 장면으로 표현하고 "상어 가족" 노래로 나누어요.
타블로 - 그대로 멈춰라!
밤톨이반에서는 교육연극을 틈나는 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실감나게, 재미있게, 이해하기 쉽게 수업을 할 수 있는 방법들 중,
제 스타일에도 맞고, 아이들의 흥미가 높아
교실 분위기를 생생하게 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타블로Tableau> 기법을 자주 활용하고 있습니다.
<타블로>는 사전적 의미로 "인상적 장면", 즉 정지 동작으로 가장 핵심적인 장면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연습이 필요없으면서도 표현하는 아이들도, 지켜보는 아이들도 모두 좋아하는 방법입니다.
아이들에게는 주제를 주고, 사진이나 얼음, 조각상으로 표현해 보자고 하면 바로 이해합니다.
정지 동작을 나타낼 때 각각 의미가 조금 다른 면이 있어 제 나름대로 구분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 사진찍기 : 하나, 둘, 셋, 찰칵!
교사가 하나, 둘, 셋, 찰칵! 소리를 하면 즉시 멈춰야 합니다.
무대로 올 때까지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것이 허용됩니다. 보통 아이들은 흥분되어 이미 소리/대사를 하며 동작을 하면서 무대로 등장하지요. 물론 이 때 아무 말 없이 등장하는 아이들은 십중팔구 사물입니다. 나무라든가, 바위라든가.
사진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 중 하나는 장면을 탐색할 때 동영상으로 재생을 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 얼음 : 얼음! 땡~
무대로 나와 바로 정지 동작을 합니다. 연속 동작을 노출함으로써 사전 정보를 주지 않고 싶을 때, 신신당부를 합니다. "절대, 절대! 절대로!! 동작을 하면서 나오면 안 됩니다." '사진'이 익숙해지면 굳이 얼음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 조각상
사진과 비슷하게 정지해 있지만, 조각상은 '만든 사람'이 있다는 것이 차이가 있겠지요. <찰흙과 조각가>활동을 할 때처럼 조각상은 찰흙처럼 가소성이 있어 조정 가능하며, 자신을 내려놓고 상대의 의도를 찾으며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사실, 저만의 큐 사인(시작 신호)과 액션 신호를 입에 쫙쫙 붙고 마음에 쏙 드는 것으로 정하지 못한 것도 혼용하고 있는 숨은 이유입니다.
3년 전에 들었던 교육연극연구회 연수에서 여러 선생님들이 개성있는 신호를 쓰시더라구요. 올 여름 서울초등교육연극연구회 연수에서 강의하시는 선생님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레디, 액션!' 대신 '스탠바이~ 큐'를 외치는 이유, ☞'스탠바이 큐'의 큐 사인 과 같은 글을 읽으면 잘 골라봐야지, 하는 생각이 들어 외려 더 한 가지로 결정을 못하고 있습니다.
▶ 레디~ 액션! 슬레이트를 치거나, 모두 손을 쭉 뻗어 손뼉을 치며 입모아 레디~ 액션!
모두 자연스럽게 움직이며 표현을 합니다. 굳어 있던 몸이 얼마나 답답했던지, 동작도 크고, 동선도 시원시원하게 이동하곤 하지요. 대사도 서로 이어갑니다.
▶ 큐!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큐!
소리나 대사는 하지 않고 동작만 연속적으로 보여줍니다. 장면에 대한 이해가 잘 안 될 때 힌트 단계로 활용해도 좋지요.
▶ 땡! 요정봉을 사용하거나 손으로 터치하며 땡!
움직이지 않고 소리만 냅니다. 얼음에서 막 녹기 시작해서, 입만 풀렸다고 안내합니다.
소리를 내라고 하면 아이들은 두 가지 반응을 보입니다. 대사를 하거나, 가지고 있는 물건의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사가 마땅치 않으면 아무 말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요.
그럴 때는, 마음 속 생각을 말로 표현해 보라고 하면 훨씬 자연스럽게 표현합니다.
열한 살의 여름, 사진 한 장을 남겨 보자.
"열한 살의 여름,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표현해 봅시다. 다녀온 곳, 먹은 것, 한 일, 본 것, 만난 사람 등 무엇이든 좋아요."
교육연극을 하겠다고 하니 벌써 아이들의 엉덩이는 들썩들썩 합니다.
경험한 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떠올려 본 다음 모둠 친구와 함께 이야기하고, 친구들과 힘을 합쳐 정지 장면으로 확인합니다.
![IMG_3630.jpg](https://educolla.kr:443/data/editor/1710/20171023040346_f053491c67c3c477884620169db1836a_fvge.jpg)
![IMG_3662.jpg](https://educolla.kr:443/data/editor/1710/20171023040344_f053491c67c3c477884620169db1836a_s6m0.jpg)
직접 정지 동작을 한 채로 진행해도 물론 즐겁지만, 반 전체 친구들이 맞출 수 있도록 사진으로 찍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사진은 같은 모둠에서 찍어 주거나 옆 모둠 아이들이 여유가 있을 때 찍어 줍니다.
![IMG_3628.jpg](https://educolla.kr:443/data/editor/1710/20171023041112_f053491c67c3c477884620169db1836a_4l8w.jpg)
![IMG_3657.jpg](https://educolla.kr:443/data/editor/1710/20171023041112_f053491c67c3c477884620169db1836a_kg4o.jpg)
찍은 사진은 클래스팅에 올리거나, 선생님에게 문자로 보냅니다.
화면에 사진을 띄워 두고, 모둠 순서를 정하고 나면 밤톨이들은 주인공, 주제를 찾습니다.
![IMG_3642.jpg](https://educolla.kr/data/editor/1710/20171023040720_f053491c67c3c477884620169db1836a_rfst.jpg)
책장에 기대어 있는 ㅈㅁ이의 정체가 너무너무 궁금합니다. 액션!을 해도 그대로, 땡!을 해도 그대로.
친구들이 쉬는 사람? 벽? 기둥? 이것 저것 말해보지만 다 아니라며 눈을 깜빡이는 ㅈㅁ이.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수영장의 사다리였습니다.
이처럼 독특하게 표현을 한 친구, 모둠에게는 폭풍 칭찬을 아낌없이 줍니다.
<상어 가족> 음악으로 표현해 볼까요?
달리쌤의 ☞개학식 노래로 맞이하기 수업(feat. 상어 가족)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아이들이 쉽게 익히고 가사가 반복되는 핑크퐁의 <상어 가족> 노래는 수능 금지곡으로...
점심 시간 등 여유시간에 ☞상어 가족 원곡 듣기를 여러 버전으로 미리 하면 금방 익숙해 집니다.
저는 국악 버전을 제일 좋아합니다. 아으기 사응허! 뚜후루르뜨릇 귀여훈! 뚜후루르뜨릇
각 모둠에 카드를 한 사람당 4장씩 줍니다.
여기에 자신의 경험에 대한 답을 미리 쓰고, 아이들이 답을 맞추면 칠판에 붙입니다.
그리고 반 전체 아이들이 상어 가족 노래를 불러 주는 것이죠.
참고로 상어 가족 노래를 부를 때 반복되는 후렴구인 "뚜루루뚜루"를 이어서 부르면 호흡곤란
숨이 차서 안 부르는 아이들이 늘어나므로 메기는 부분과 받는 부분을 나누어 부를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숨막혔는데 살았다 신난다 오예! 를 함께 하면 더욱 신나지요.
혹시 혼났다, 죽을뻔했다 등 부정적으로 끝났다면 "어머!"로 고쳐 부르기로 합니다.
세 어절로 3음절 가사를 만드는데 4학년 학생들이 의외로 어려워합니다.
"선생님/머리를/단발로/잘랐어" 가사를 적어 놓고,
"미현이/경포대/바다가/좋았어", "혜주는/매일매일/학원에/갔다네" 예를 들어 주고,
그래도 어려워하는 아이들은 직접 자리로 가서 함께 가사를 만들었습니다.
![IMG_3644.jpg](https://educolla.kr:443/data/editor/1710/20171023041547_f053491c67c3c477884620169db1836a_jix2.jpg)
![IMG_3658.jpg](https://educolla.kr:443/data/editor/1710/20171023041550_f053491c67c3c477884620169db1836a_uxi8.jpg)
수업을 마치고 인디스쿨 소금쟁이 선생님의 미술 수업, "선글라스 속 여름 꾸미기"로 하루를 마쳤습니다.
연극, 음악, 국어, 미술 수업이 이어져 아이들마다 다른 재능들을 펼칠 수 있었던 시간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타블로 기법과 <상어 가족> 노래로 정리하기 활동,
생생하게 살아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는 저도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