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의 교실화수업 part 1] 주제의 교실화 - 학습목표를 바꾸어봅시다
저는 학생들이 수업에서 의미를 느끼기 위한 가장 '쉬운'방법으로 심리적 거리가 가까운
우리반 모두의 스토리를 수업에 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것을 '교실화수업'이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지역화 교육과정에서 이름을 따왔어요.
교실에서 길을 찾기 위해서 저는 크게 세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주제의 교실화 - 학습목표 자체를 교실 상황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수업을 디자인한다.
2. 대상의 교실화 - 학습목표는 바꾸지 않더라도 대상을 교실 상황에 맞도록 바꾸어 디자인한다.
3. 도구의 교실화 - 수업 도구를 교실에서 볼 수 있는 것들로 제공한다.
(도구의 교실화는 그전에 쉬운 수업 레시피라는 이름으로 이야기 했었습니다.)
오늘은 가장 먼저 주제의 교실화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주제의 교실화는 학습 목표 자체를 교실 상황에 맞도록 디자인 해 보는 것입니다.
학습목표는 전국 공통으로 적용이 가능한 상황으로 제시가 되기 때문에
우리반의 특수한 상황에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것을 우리반에서 가능한 것과 가능하지 않은 것으로 나누어보고,
추가적인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방식입니다.
1. 도서관에서 보물찾기
http://blog.naver.com/irian926/220326437541
이 수업은 십진분류법이라는 개념을 학생들이 실제로 적용해보도록 한 수업입니다.
친구에게 소개하고픈 책을 직접 골라보고 그것을 십진분류기호를 활용하여
암호문을 만듭니다. 그러면 다른 친구들이 그 책을 직접 찾아서 그 책을 함께 나누는 방식으로 수업을 구성했습니다.
2. 생활계획표 그래프 그려보기
http://blog.naver.com/irian926/220529966244
학생들이 가장 많이 그리는 원그래프는 무엇일까요?
바로 생활계획표입니다. 그래서 생활계획표를 직접 그려보고 이것의 비율을 구해봄으로써
원그래프가 학생들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직접 느껴보도록 디자인한 수업입니다.
3. 세계여행 브루마블 놀이
http://blog.naver.com/irian926/220550716008
이 수업은 다른 나라의 크기, 위치등을 알아보는 수업으로 단순히 찾아보는 활동보다는
직접 다른 나라의 이름과 수도를 활용해 브루마블 판으로 만들고
아이들이 브루마블 게임을 통해 다른 나라를 찾아보는 활동을 몰입하게 디자인한 수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