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운교실 20화] 눈과 귀로 깊이 있게 영화를 들여다보기
선생님들께서는 교육 현장에서 한 번쯤은 수업시간에 영화를 활용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수업 목적이나 상황에 따라 영화를 활용하는 방식이 각각 다르지요. 학생들에게 어떠한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영화의 특정 장면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고, 온작품읽기로서 영화를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영화를 통해 감독이 줄거리를 이끌어 가는 이야기 전개와 구성의 방식을 읽어낼 수 있으며, 영상과 음향의 의미 있는 반복, 감독의 의도를 담은 극적인 장면이나 영상·색채와 음향의 이미지, 주연 배우의 연기력 등을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즉, 영화 읽기는 영화적 장치를 통해 영화 속에 담긴 의미를 보다 깊이 있게 읽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영화를 깊이 있게 읽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영화는 복합양식 텍스트이기 때문
영화는 서사와 문법이 결합된 복합양식 텍스트입니다. 영화의 서사는 인물·사건·배경으로 나뉘고, 영화의 문법은 카메라·편집·소리로 나뉩니다. 영화가 끝나고 올라가는 엔딩 크레딧을 통해 하나의 영화 작품을 만들어 내는 데에 정말 많은 전문가가 참여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영화는 가히 종합 예술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감독의 ‘눈’이자 ‘입’이기도 합니다. 감독은 카메라를 통해 관객에게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프레임에는 감독이 담고자 하는 바를 담아냅니다. 감독은 프레임 안에 인물의 크기, 각도, 밝기를 달리하여 담아냄으로써 자신이 인물을 바라보는 시선을 드러냅니다. 그리고 상징적인 이미지를 배치하여 인물의 말과 행동에 드러내지 않은 감독의 의도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의 의도대로 촬영한 컷을 재배치합니다. 각각의 컷은 그 뒤에 이어질 컷에 따라 다른 의미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리라는 강력한 도구를 활용합니다. 어떤 효과음이나 배경음악을 넣느냐에 따라 전달하고자 하는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영화는 서사 뿐만 아니라 카메라, 편집, 소리를 통해서도 감독이 전하고자 하는 관점이 담겨있습니다. 따라서 영화읽기수업을 통해 이와 같은 개념들을 함께 다루어서 영화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6국02-05]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며 읽는다.
이 성취기준은 매체의 유형을 고려하여 적절한 읽기 방법을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읽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예컨대,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와 같은 매체 자료는 인물의 표정이나 몸짓, 목소리의 변화, 음악 등이 내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되며...
(이하 중략) |
하나의 경험(미적 경험)을 하기 위해서
예술작품과 긴밀히 소통을 한다는 것은 ‘나’라는 세계관과 ‘그(창작자)’라는 세계관이 서로 만나 상호작용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어떤 대상을 의미 있게 볼 때 비로소 하나의 경험(미적 경험)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하나의 경험은 다른 일상적 경험과 구분되어 개인을 성장시키고 변화시킬만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술작품인 영화를 깊이 읽어냄으로써 나의 세계와 영화의 세계가 서로 만나 끊임없이 상호작용할 때 하나의 경험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평생 동안 지속되며 개인을 성장시킵니다.
영화는 누군가의 삶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한 편의 작품
영화를 읽는다는 것은 누군가의 삶을 들여다보고 나의 삶을 돌아보는 것
눈과 귀로 깊이 있게 영화를 들여다보기 (영화읽기수업)
학습목표 : 영화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주제를 떠올리며 시각적·청각적 이미지의 의미를 탐구해봅시다.
활동1 : 영화 <우리들> 감상하기
활동2 : 모둠 미션 수행하기
활동3 : 미션 결과 발표하기
성취기준 연계
[6국02-05]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여 읽는다.
[6미01-03] 이미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6음03-02]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6국05-05]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학생들과 함께 나눌 영화를 선정할 때는 학생들과 비슷한 또래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영화를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의 경우 자신과 비슷한 고민을 하는 인물이 등장하거나 친구 관계의 문제를 다룬 성장영화가 좋습니다. 그런 점에서 영화 <우리들>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최적의 작품입니다. 본인의 삶과 관련 있는 이야기를 접할 때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고, 위로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화 <우리들>은 영화가 복합양식 텍스트라는 것을 이해하기 적절한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시각적 상징(봉숭아물)을 포스터에 가득 채워서 보여 주기도 하고, 화면을 통해 수차례 반복해서 보여 주기 때문에 학생들이 그 의미를 주제와 연결 지어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앵글을 잘 따라가다 보면 감독이 영화 속 인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영화에 사용된 소리를 통해서도 어떤 효과를 전달하려고 했는지 초등학생도 파악해 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도입 : 영화 포스터, 예고편을 보고 내용 예측하기
포스터에서 알 수 있는 정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영화 제목, 문구, 등장인물, 배경 그림, 영화감독, 개봉 날짜 등이 있습니다. 학생들과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 영화 제목을 살펴봅시다. ‘우리’를 듣고 떠오르는 생각을 말해봅시다.
- 포스터 속 인물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 마음이 통했으면 좋겠어’ 문구가 영화 내용과 어떻게 연결될지 예상해봅시다.
- 포스터에 제시된 배경 그림은 어떤 꽃일까요? 영화의 내용과 어떤 관련이 있을 것 같나요?
- 그 밖에 더 알 수 있는 정보들은 무엇일까요?
- 영화 <우리들>의 예고편을 감상해 봅시다.
- 어떤 내용이 펼쳐질 것 같은지 상상해봅시다.
활동1 : 영화 <우리들> 감상하기
활동2 : 모둠 미션 수행하기
① 시각적 상징의 의미 파악하기
영화는 때때로 우리에게 시각적인 상징을 제공합니다. 이 상징 역시 영화의 줄거리를 구성하는 한 요소입니다. 감독이 하고 싶은 말을 인물의 대사에 다 넣게 되면 투박한 느낌이 들고, 영화를 보는 재미가 반감됩니다. 따라서 감독이 의도적으로 시각적인 상징을 숨겨 놓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관객이 영화 속 상징의 의미를 발견하면서 영화를 감상한다면 묘한 쾌감이 들겠지요. 영화 <우리들>은 포스터에서부터 ‘봉숭아물’의 의미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선’과 ‘지아’의 관계가 달라질때마다 카메라는 선의 손톱을 반복해서 비춥니다. 1모둠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봄으로써 영화에 사용된 상징의 의미를 발견하고, 감독이 영화에 시각적인 상징을 제공한 이유를 추측해보도록 하였습니다.
② 카메라의 시선에 담긴 의도 파악하기
위 사진은 관점에 대한 사진입니다. 왼쪽 사진은 무인도에 있는 사람의 관점에서 바라본 사진이고. 오른쪽 사진은 배에 탄 사람의 관점에서 바라본 사진입니다. 카메라를 통해 어떤 관점에서 대상 혹은 상황을 프레임에 담아내느냐에 따라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가 확연히 달라집니다.
카메라 뒤편에는 어떤 화면을 담을지 고민하는 누군가가 존재하며, 우리가 마주하는 사진이나 영상은 모두 누군가에 의해 편집된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영화를 감상할 때 이를 염두한다면 감독의 의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미술 교과와 연계하여 사진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 ① 친구를 밝기, 높이, 크기를 다르게 하여 사진에 담아보며 피사체의 느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직접 체험. ② 학생들에게 상황글을 제시한 후 상황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떠올려본 후 사진을 직접 찍어보도록 함. 학생들이 직접 찍어본 사진을 서로 비교해봄으로써 똑같은 글임에도 불구하고 구현된 이미지의 느낌이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음 |
클로즈업은 인물을 한 화면 안에 꽉 차게 찍는 방법입니다. 인물의 대사나 감정을 쉽게 드러낼 수 있는 촬영방법이지요. 이 때 ‘선’은 어떤 마음이 들었을까요? 선택받지 못한 ‘선’은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이 들었을 것 같습니다. 영화 <우리들> 감독님은 이 장면을 통해서 무엇을 강조하고 싶었을까요? 카메라는 어떤 시선으로 ‘선’을 바라보고 있을까요?
빛의 밝기는 극 중 분위기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왼쪽 사진은 빛을 활용하여 ‘선’과 ‘지아’가 행복한 여름방학을 보내고 있는 장면이고, 오른쪽 사진은 지아와 사이가 멀어지고 난 이후의 선의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은 금 밖에 서 있는 ‘선’과 ‘지아’를 미디엄 숏으로 비추는 장면입니다. 미디엄 숏은 두 명의 인물이 등장하는 커플 쇼트로, 두 인물 사이에 흐르는 분위기들을 연출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선’과 ‘지아’ 두 인물 사이에는 어떤 분위기가 흐르고 있을까요? 이미 멀어질 대로 멀어진 사이, 그러나 ‘지아’가 금을 밟았다며 아웃이라고 주장하는 친구들에게 ‘선’은 ‘지아’가 금을 밟지 않았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이후 어색하게 선 밖에 서 있는 ‘선’과 ‘지아’. 서로를 미묘한 감정으로 쳐다봅니다. 우리는 다시 ‘우리’가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영화 <우리들> 감독님은 ‘선’과 ‘지아’를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을까요?카메라의 시선이나 시점이 가지고 있는 힘은 매우 강합니다. 우리는 카메라가 비추는 대로 대상이나 사건을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생들과 함께 영화를 읽을 때 카메라가 어떻게 인물을 비추고 있는지, 어떻게 이야기 속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지를 고려해 본다면 우리가 사는 세상을 좀 더 깊이 들여다보거나 다른 관점에서 새롭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③ 소리의 효과 파악하기
영화에서 소리는 감독에게 매우 강력한 무기와도 같습니다. 같은 이미지이지만 소리를 달리 하여 볼 때 그 느낌이 확연히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영화감독은 연출하고 싶은 분위기에 적합한 소리를 찾아 장면에 입힙니다.
영화 <우리들>에서는 배경 음악이 총 두 번 사용되었습니다. 한 번은 ‘선’과 ‘지아’가 행복한 여름방학을 보낼 때, 다른 한 번은 ‘선’과 ‘지아’가 금 밖에 서서 미묘한 감정으로 서로 쳐다볼 때입니다. 이때 배경 음악이 바뀐다면 해당 장면의 느낌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학생들이 직접 배경 음악을 선택해서 바꿔보고 그 느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탐구해보도록 합니다.
(학생들 활동 장면)
활동3 : 미션 결과 발표하기
활동2에서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모둠 활동은 구글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하여 동시에 작업하였습니다. 활동3에서는 각자 탐구 주제에 대해 고민한 내용을 적고, 모둠의 의견을 종합하여 탐구한 내용을 학급 친구들과 공유합니다.
다음은 학생들의 탐구 결과물입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영화감독은 어떤 의도로 해당 이미지와 소리를 활용하였는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인지 고민해보도록 합니다. 아래 활동을 같이 곁들여본다면 학생들과 보다 더 풍부한 이야기가 오고 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민은 존 듀이가 말하는 ‘하나의 경험’과 맞닿아 있으며, 평생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함께 곁들이면 좋은 활동
① 가장 마음이 가는 인물 고르기
영화를 감상한 직후 바로 해보면 좋은 활동. 학생들이 고른 인물에 자기 자신의 모습 혹은 주변 사람들의 모습을 투영하기도 함. 가장 마음이 가는 인물과 그 이유를 이야기해봄으로써 학생들이 평소에 어떠한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고, 인물에 대한 공감능력을 향상할 수 있음.
② 영화 속 인물 되어보기 - 모두가 참여하는 핫시팅
영화를 감상한 후 내용파악하기 활동 대신 해볼 수 있는 활동.
참가자들이 영화를 보며 궁금했던 내용을 직접 작품 속 인물이 되어 본 학생에게 질문하고, 작품 속 인물이 되어 본 학생은 인물의 마음을 헤아려 대답. 인물이 된 학생이 답변을 못하면 청중이 답할 수 있는 찬스 사용하기. 중요한 질문이 나오지 않을 경우, 선생님이 자연스럽게 질문 유도하기
③ 영화 속 장면 바꿔보기
영화의 장면 중 아쉬웠던 장면을 함께 골라보고, 그 장면을 서로가 합의한 방향으로 바꿔보는 활동
㉮ 영화에서 바꾸고 싶은 장면을 학생들과 함께 고른다.
㉯ 작품 속 인물이 되어 무대에서 해당 장면을 연기한다. 이 때 관람하는 학생들이 바꾸고 싶은 장면이 나올 때마다 'Stop'을 외친 후 바꾸고 싶은 대사나 행동, 표정 등의 비언어적 표현 등을 이야기한다.
㉰ 진행자가 ‘Go'를 외치면 연기자는 이를 반영하여 해당 장면을 바꾸어 연기한다.
④ 영화 제작발표회 활동
영화 속 배우, 카메라 담당, 오디오 담당, 감독 등의 역할이 되었다고 가정한 후 소감을 이야기해보기. 관객이 된 친구들의 질문에 답을 해봄으로써 작품 속 인물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연출 방법에 대해서도 폭넓게 이해할 수 있음.
⑤ 한줄평 작성하기
한줄평을 작성해봄으로써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해 볼 수 있음. 그리고 작품을 비평해봄으로써 작품을 평가하는 자신만의 가치 기준을 마련하고, 그 기준에 맞게 가치를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