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
Toggle navigation
  • 0
  • 회원가입  |  정보찾기
  • 안내
    • 모아보기
    • 에듀콜라(EduColla)란?
    • 저자 소개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공지사항
    • 우리가 걸어온 길
  • 수업과 학급살이
    • 모아보기
    • 수업과 학급살이
  • 뉴스와 리뷰
    • 모아보기
    • 뉴스와 리뷰
  • 에세이
    • 모아보기
    • 에세이
  • 부캐
    • 모아보기
    • 부캐
  • 집필진 게시판
    • 모아보기
    • 안홍정 #업무팁 #PC팁
    • 황성진 #미립자팁 #넋두리
    • 김연민 #교실 #문제해결
    • 이은진 #인권교육 #학부모
    • 나승빈 #긍정훈육 #학급살이
    • 도대영 #소통 #공감교육
    • 김백균 #수업 #통제감
    • 김보법 #미술교육 #사진일기
    • 김진영 #교실 #제국 #잡설
    • 이보명 #감성놀이 #학급살이
    • 홍수빈 #소프트웨어 #스마트
    • 장은정 #교사성장 #학급꿀팁
    • 김서연 #영어 #국제교육개발협력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 윤희정 #슬로리딩 #동화읽기
    • 정준영 #긍정훈육
    • 이준수 #사유 #그림책
    • 나영상 #사유 #비판 #육아
    • 박세진 #전담교사 #학급살이
    • 양은석 #협력수업 #수업여행
    • 정선아 #성장 #학급살이
    • 조유진 #학급살이 #놀이
    • 김하중 #일상 #실험 #실패
    • 박영민 #미래교실
    • 유루시아 #교단일기 #성찰 #교실툰
    • 한상모 #체육수업
    • 김성영 #교실살림 #리뷰
    • 권보람 #육아#관계#부모
    • 이서로 #복직 #슈퍼우먼 #엄마교사
    • 김지혜 #온작품읽기
    • 김경훈 #역사교육 #토의토론
    • 김성규 #수업일기 #보드게임
    • 서성환 #교사만남 #훈화말씀
    • 손명선 #생태민주주의 #모두의미술시간
    • 황의석 #시네마테라피 #영화로운교실
    • 서희정 #인성 #역량 #도전기
    • 서영인 #수업비평 #교육의정의
    • 심성익 #30대예비교사 #다양성
    • 배영훈 #교대생 #사유
    • 차유미 #교실농사 #발명 #고학년
    • 천상희 #경제금융교육 #경제놀이
    • 김은진 #교실살림 #교실놀이 #생각
    • 김태희 #고학년 #관계 #게임
    • 박병주 #교육연극 #놀이 #그림책
    • 김다은 #수업놀이 #5학년 #새내기
    • 김여진 #어린이책 #식물 #창작
    •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 민지예 #책쓰는교실 #온작품 #자치
    • 유동현 #학급화폐 #독서 #6학년
    • 정혜란 #사진 #여행 #학급살이
    • 정명근 #스마트 #거꾸로교실 #수업
    • 김수연 #6부장 #일상 #독립출판
    • 이은총 #수업디자인#실천기록
    • 송은아 #특수교육 #소통
    • 안수민 #1학년 #책살이 #인터뷰
    • 최한솔 #쾌락독서 #같이읽기 #생각
    • 고채영 #비교과 #전문상담 #고민해결
    • 정샛별 #음악수업 #뮤지컬
    • 우진아 #6학년 #교단일기 #작은학교
    • 최다혜 #절약 #미니멀라이프 #소비
    • 김은주 #고학년 #학생중심 #과학동아리
    • 유지선 #대안교육 #실천교육
    • 김기동 #교사학생 #일상 #국어는쉽다
    • 우서희 #생각대화 #잡지 #창작
    • 이승기 #1학년 #미디작곡 #연구학교
    • 양인선 #미술교육과상식 #미지의세계
  • 특집/자유
    • 모아보기
    • 특집
    • 자유
    • 에듀캐스트
    • 에듀미디어
    • 에듀북스
  • Talk Talk!
  • 하다HADA
    • 모아보기
    • HADA 소개
    • 미술수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글
      • 프로젝트 실천글
    • 미술수업
      • 미술체험활동
      • 미술표현활동
      • 미술감상활동
    • 미술놀이
    • 미술문화
      • 미술 상식
      • 관람기
    • 미술수업 실패기
    • '하다' 개발 교구
    • '하다' 모임 사진첩
    • 미술교육과정 연구
    • HADA 저자들
  • 에듀씨네
    • 모아보기
    • 월간 에듀씨네
    • 이달의 추천영화
    • 영화수업 아이디어
    • 질문이 있는 영화수업
    • 영화 읽어주는 샘들
    • 단편 애니메이션/영화
    • 영화제 추천 영화
    • 선생님들을 위한 영화
    • 영화 제작 이야기
    • 에듀씨네 저자들
  • Book극곰
    • 모아보기
    • 북극곰 소개 및 곰들!
    • 좋은 어린이책을 소개합니다.
    • 저학년 Book극수업
    • 중학년 Book극수업
    • 고학년 Book극수업
    • 청소년 Book극수업
  • KATOM(카톰)
    • 모아보기
    • KATOM(카톰) 저자들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 교실 속 미디어 수업
    •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 휴먼
    • 미디어리터러시 추천 도서 및 방송
  • 7 명 현재 접속자
  • 584 명 오늘 방문자
  • 2,429 명 어제 방문자
  • 76,123 명 최대 방문자
  • 8,510,448 명 전체 방문자
  • 4,085 개 전체 게시물
  • 5,996 개 전체 댓글수
  • 12,293 명 전체 회원수
홈 > 수업과 학급살이 > 수업과 학급살이
수업과 학급살이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3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무엇을 결정할 것인가

1 KimTeacHer 0 76 0 05.30 23:55

에듀콜라-576-2022-02 교실살이 시스템 무엇을.001.jpeg

 

 

 



20220406

 

지난 시간에는 교실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우리 교실의 1년 살이 시스템을 시작하며,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를 두고 두 시간에 걸쳐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이는, 우리 학급에서 무언가를 결정할 사항이 발생할 때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에 대한 원칙을 수립하는 것으로 구체화되었고, 교사와 학생이 서로 생각을 '주고 받은' 결과, 결정 사항이 생길 경우 여러 번의 토론을 거친 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수결로 결정한다는 잠정적인 합의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를 이어, '무엇을 결정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한 시간 동안 어린이들과 이야기 나누면서 우리 교실의 결정 사항의 양상을 찾아 보았습니다.

 

이 주제의 배경이 되는 교과용 도서의 내용은 민주적 의사결정원리에 대해 알아보는 사례 - 지역에 쓰레기매립장을 만드는 상황 및 점심시간 운동장 사용과 관련한 갈등을 해결하는 상황 - 및 삼권분립 적용 사례 -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유통산업금지법이 만들어지는 과정 - 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는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결정 상황을 예시하고 있다고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결정이 과연 학생 주도적인가에 대한 근본적 의문을 떠올리게 합니다. 대부분 교실에서 무언가 결정되는 상황의 발의자는 교사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교사에 의해 발의되는 다양한 상황은, 그러나 때로는 학생들을 정해진 결론으로 향하도록 하는 암묵적 강제가 되기도 합니다. 물론, 초등학교 교실에서 (잠정적) 정답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정답이 일방향으로 쏟아부어지는 것을 '교육적'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습니다. 교사가 '이건 옳으니까'라며 발의하는 문제를 학생들이 수용하는 모양새보다, 다양한 생각이 부딪히지만 교사의 사려깊은 성찰과 사유가 어린이들에게 받아들여지는 방식이 더 교육적이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교실에서의 발의가 교사에 의해 독점되는 상황은 교실 민주주의를 이루어가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저희 교실에서 담임 교사에 의해 주어진 '결정'은,

- 실내에서 뛰지 않기

- 욕하지 않기

- 싸우지 않기

- 짝은 남여가 앉게

- 급식은 번호 순

정도가 있습니다.

 

담임 교사는, 위 교실 규칙이 '잠정적'인 것임을 차후에 말할 생각입니다. 어린이들의 발의와 토의 및 협의 과정을 거쳐 합의 혹은 다수결로 결정될 경우, 얼마든지 담임 교사의 결정은 바뀔 수 있음을, 시스템이 확립된 이후에 안내할 생각입니다.

 

또한, 교실의 규칙을 정하는 시간을 따로 가지지 않았습니다. 그 때 그 때 이야기하며 교사가 어린이들을 개별적으로 설득하여 왔습니다. 전체에게 부탁한 것은,

 

- 배울 때 일부러 배움과 관련 없는 내용을 묻진 않았으면 좋겠다.

- 내 이야기 쓰기장과 독후감상기록장 등 제출물이 제 때 제출되면 좋겠다.

- 수업 시간에 자유롭게 물 마시러 나가거나 화장실 가지만, 가급적이면 배움의 집중력을 위해서 한 사람씩 갔으면 좋겠고, 수업 시간을 2~3분 남겨두고 혹은 수업 시작하자마자 가진 않았으면 좋겠다.

 

정도가 기억납니다. 이러한 것도 모두 수업을 위한 담임 교사의 부탁 형식으로 이루어졌고, 잘 되지 않으면 담임 교사가 슬퍼할 것이라고 말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어쨌든.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교실살이를 위해 어린이들 스스로 무엇을 결정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지난 시간의 잠정적 합의를 말한 후, 아래의 질문을 제시하였습니다.

 

- 교실살이를 위해 여러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가장 먼저 나온 이야기는, 체육시간에 뭐할까? 였습니다.

 

어쩔 수 없이 첫 이야기부터 교사의 반론이 시작되었습니다. 교사는 교육과정 상의 성취기준에 맞추어 1년의 배움 커리큘럼을 준비해 두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국가 수준에서 교육과정이 편제됩니다. 교육과정 상의 성취기준에 근거헤 학생들을 일정 정도의 성취수준에 도달하도록 만드는 것을 배움의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설계·운영의 전문가인 교사는,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들의 배움을 이룰 수 있는 방식을 연구하고 설계하여 운영하고 환류합니다. 이 때 교사가 활용하는 자료는 교과서입니다. 교과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과정 성취기준 상의 일정 성취수준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하여 교과 전문가들이 만든 도구입니다. 이는, 교실의 교사가 교과 전문가이면서 교실살이 전문가라면, 굳이 교과서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자신의 도구를 토대로 교실의 배움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 교육과정 상의 성취기준 범위를 벗어나지 않으면서 이에 도달할 수 있는 도구여야 하며,

- 운영 이후 어린이들의 배움 정도를 평가한 것과 함께 운영 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 모두 일정 수준 정도를 만족하는 것이어야 한다,

 

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교사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을 정하고 있고 이러한 커리큘럼을 정하는 것은 교육 전문가인 교사인 바, 어린이들이 하고 싶은 활동에 대해 교사에게 '제안'할 수 있을 것임을 안내하였습니다. 물론, 어린이들의 제안은 교육과정 상의 성취기준을 근거로 한 것이어야 함을 또한 안내하였습니다.

 

어린이 한 명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할 활동을 제안할 수 있지 않느냐고 물었습니다.

 

교사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교과를 벗어난 학생의 배움을 위한 것이므로 교사 자율성이 존재하며, 이 말은 어린이들에게도 더 적극적으로 제안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교사는 어린이들의 교실살이에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놀이 수단으로 스물 두 차시의 보드게임 시간을 커리큘럼으로 운영할 것이라는 사실을 부가 안내하였습니다.

 

어린이 한 명이 자리배치 규칙을 정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또 다른 어린이 한 명이 급식 메뉴를 정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급식 메뉴 또한 고도의 전문적 영역임을 안내하였습니다. 급식 재료 단가 및 적정 영양소 구성, 제철 재료에 대한 고려 및 국산 농산물의 이용 등, 굉장히 고려할 부분이 많으므로, 급식 메뉴를 정하는 것보다는 제안하는 방식이 적절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건네었습니다.

 

어린이 한 명이 보드게임을 가르쳐달라고 말하였습니다.

 

교사는 보드게임 가르쳐주는 것은 어린이들의 즐거운 교실살이 놀이를 위한 교사의 의무이므로 이건 결정 사항이 되기 어렵지 않겠냐는 말을 건네었습니다. 언제든지 가르쳐달라고 하면 가르쳐주겠다는 말과 함께.

 

어린이 한 명이 학급의 대표를 뽑을 때는 우리가 스스로 결정한다고 말하였습니다.

또 다른 어린이 한 명이 등·하교 시간을 우리가 결정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교사는 등·하교 시간을 결정하는 것은 교실살이 차원에서 결정하기보다는 조금 더 넓은 수준에서 결정되어야 할 문제일 것이라는 말을 건네었습니다.

 

어린이 한 명이 당번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 당번, 이라는 말이 참 할 말이 많았는데, 다음 발표한 어린이가 너무 중요한 발언을 하는 바람에 모든 화제를 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어린이 한 명이 규칙을 우리가 정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이 전에 나온 이야기들이 교실살이 운영 영역이라면, 규칙에 대한 이야기는 교실살이 판단의 영역이 됩니다. 물론, 규칙도 운영의 범주를 포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실은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규칙에 대해서는 규칙 수준에서 얼마든지 이야기 나눌 수 있습니다.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교실살이의 규칙은 사회적으로 옳다고 여겨지는 바 - 사회적 통념 - 및 이전에 우리가 함께 정한 '교실살이의 대원칙' 아래에서 어린이들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말을 건네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우리가 도대체 언제 교실살이의 대원칙을 정했냐고 물었습니다.

 

교사는 우리 교실 위를 둘러싸고 있는, 주제통합수업 '나, 너, 우리' 시간에 여러분들이 모둠별로 이야기나누며 합의한 캐치프레이즈가 교실살이의 대원칙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SE-21a94743-4087-4611-982d-7294b5585915.jpeg

 

이어 교사는, 우리 국가에도 우리 교실처럼 이러한 대원칙이 있으며 5학년 때 이를 배운 바 있다는 말을 전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은 '헌법'이라고 답하였고, 교사는 헌법에 담긴 민주주의의 이상 - 인간 존엄·자유·평등 - 을 확인하였고 모둠에서 제안한 교실의 캐치프레이즈가 교실살이의 마음가짐을 담은 대원칙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하였습니다.

 

헌법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법률은 행정부의 영역과 사법부의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행정부는 법률에 기속되어 정부의 여러 일을 수행하며, 사법부는 법률을 근거로 형벌을 확정하고 분쟁을 조정하며 정부의 행위를 판결합니다.

 

우리 교실에서 어린이들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일은,

 

- 교실살이의 운영 영역

- 교실살이의 판단 영역

 

이며, 모두 담임 교사가 주도적으로 하던 일로써 어린이들이 이를 넘겨 받는 것을 목표로 시스템을 구축해가고자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누가·언제 결정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볼 계획입니다.

 

 

아에드 인 마이오렘 델 글로인

0

Author

1 KimTeacHer  저자(author)

Ad Maiorem Dei Gloriam

完結
[6학년 학급운영] 1~12, 6학년 담임 교사의 교실 철학 이야기
[특별한 교사] 1~12, 교사 이전의 삶은 어떻게 교사의 삶을 특별하게 만드(ㄹ었)는가
[초등교사, 초등수학을 말하다] 1~18, 공/사교육 경험을 토대로 초등학교 수학에 대해 논쟁하다
[576] 1~24, 2021년도 1학기 교실 배움을 주제별로 묶어낸 글

0 Comments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
등록
이모티콘 새댓글 작성 댓글 새로고침 입력창 늘이기 입력창 줄이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목록
2022.07.21

[미술수업] 이런 만화 수업은 처음일겁니다. (1)

3 샨티 0    63
2022.06.19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M 딩크쌤 0    262
Now
2022.05.30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3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무엇을 결정할 것인…

1 KimTeacHer 0    77
2022.05.24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3

1 KimTeacHer 0    47
2022.05.23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2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어떻게 결정할 것인…

1 KimTeacHer 0    37
2022.05.22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2

1 KimTeacHer 0    51
2022.05.17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1

1 KimTeacHer 0    203
2022.05.06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1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1 KimTeacHer 2    174
2022.04.30

단편동화로 만나는 우리 아이들 <문제아>

2 웃음의여왕 0    151
2022.04.18

[따로 또 같이] 학년교육과정.. 각자도생은 안 돼!!

1 궁서쿨쌤 0    391
2022.04.09

단편동화로 만나는 우리 아이들 <돌 씹어 먹는 아이>

2 웃음의여왕 0    580
2022.04.04

[따로 또 같이] 학년의 교육과정.. 어디까지 하시나요?

1 궁서쿨쌤 2    768
2022.04.02

왜, 05

1 KimTeacHer 0    668
2022.03.30

[루루쌤 일러스트] 어린이 옆얼굴 무료도안 공유

2 루루쌤 0    919
2022.03.19

왜, 04

1 KimTeacHer 0    1,001
2022.03.13

왜, 03

1 KimTeacHer 0    951
2022.03.12

왜, 02

1 KimTeacHer 0    852
2022.03.11

[인권교실]1. 차별없고 평화로운 교실에 대한 합의의 시간

2 이은진 4    1,475
2022.03.01

왜, 01

1 KimTeacHer 0    907
2022.02.21

의미 있는 '새학기 준비주간'을 위하여

2 웃음의여왕 1    828
  • 초기화
  • 날짜순
  • 조회순
  • 추천순
정렬
검색
  • 1

Search

+more Books
성찰과 성장이 있는 차근차근 블렌디드 수업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
+3 초등 미술 수업 52 - 쉽고 맛있게 떠먹는 보법쌤의 요플레 미술
+1 착한 공부법 - 초등 선생님들의 과외카페 〈학습놀이터〉 공부 비결
엄마, 나도 고자질하고 싶은 게 있어 -초등학교 교사의 지나치게 솔직한 학교 이야기-
인권수업 - 교실, 인권을 만나다!
재잘재잘 그림책 읽는 시간
수상한 교육마술
BK 선생님의 쉬운 수업 레시피
+2 이토록 솔직한 아홉 살 인생
토의토론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선생님의 보글보글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깃털쌤의 이야기가 있는 교육연극 수업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놀이
+1 초등 학부모 상담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인기글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2] 1. 주말유학 (4)
루루쌤
[미술수업] 이런 만화 수업은 처음일겁니다. (1)
샨티
  •  07.23 1 ['동'학년 '시'스템] 아름다운 '동시' 만들기 - 5. 수업의 공동 연구
  •  07.17 2 [美知의 세계] 칸딘스키, 내 그림에 내가 놀라다!
  •  07.19 3 [미술수업] 이런 만화 수업은 처음일겁니다. (1)
  •  07.17 4 [美知의 세계] 칸딘스키, 내 그림에 내가 놀라다!
  •  07.22 [미술수업] 이런 만화 수업은 처음일겁니다. (2)
+more 새로운 글
[미술수업] 이런 만화 수업은 처음일겁니다. (1)
"오늘은 만화 그리기 수업을 할거예요." "와 - !" "학습지에 만화를 그려봅시다." '잉....?' 만화를 주제로하는 미술 수업을 하려면 생각보다 많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2시간 안에 완성할 수 없어요.…
샨티
  •  07.23 ['동'학년 '시'스템] 아름다운 '동시' 만들기 - 5. 수업의 공동 연구
  •  07.22 [미술수업] 이런 만화 수업은 처음일겁니다. (2)
  •  07.19 [미술수업] 이런 만화 수업은 처음일겁니다. (1)
  •  07.18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2] 1. 주말유학 (4)
  •  07.17 [美知의 세계] 칸딘스키, 내 그림에 내가 놀라다!
  •  07.17 [美知의 세계] 칸딘스키, 내 그림에 내가 놀라다!
  • +2  07.10 [M/V] 볼빨간 사춘기-여름아 부탁해 | 초등학생이 꿈꾸는 사랑 이야기 | 뮤직비디오 만들기 (4~6학년) | 학기 말 학생들과 해 볼 수 있는 활동
+more 댓글
  • ㅇㅇ 어쩌면 가장 힘든 사람은 다른 학생들일 수도 있으니까...! 정말이네요 와닿습니다
  • 황의석 우와 감사합니다! 저희 반 아이들에게 이 댓글을 꼭 보여주고 싶습니다~
  • 패널교사 연예인 지망생이 있는데 이거 보여주고 만들어보라고 해야되겠어요. 재밌게 보고 갑니다~!
  • 예니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활동해보려고 하는데 좋은 영화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고유빈 안녕하세요. 역사 연표 플로터 인쇄하여 학급에 게시해두고 싶은데 원본 파일을 확대 인쇄하니 글씨가 깨집니다.…
  • 딩크쌤 비밀댓글입니다.
  • tag 비밀댓글입니다.
  • 봉띠 비밀댓글입니다.
  • KimTeacHer 사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어린이들도 알아야죠. :)
  • 딩크쌤 규칙을 위한 규칙 ㅎㅎㅎㅎ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EduColla 에듀콜라. All rights reserved.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