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
Toggle navigation
  • 0
  • 회원가입  |  정보찾기
  • 안내
    • 모아보기
    • 에듀콜라(EduColla)란?
    • 저자 소개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공지사항
    • 우리가 걸어온 길
  • 수업과 학급살이
    • 모아보기
    • 수업과 학급살이
  • 뉴스와 리뷰
    • 모아보기
    • 뉴스와 리뷰
  • 에세이
    • 모아보기
    • 에세이
  • 부캐
    • 모아보기
    • 부캐
  • 집필진 게시판
    • 모아보기
    • 안홍정 #업무팁 #PC팁
    • 황성진 #미립자팁 #넋두리
    • 김연민 #교실 #문제해결
    • 이은진 #인권교육 #학부모
    • 나승빈 #긍정훈육 #학급살이
    • 도대영 #소통 #공감교육
    • 김백균 #수업 #통제감
    • 김보법 #미술교육 #사진일기
    • 김진영 #교실 #제국 #잡설
    • 이보명 #감성놀이 #학급살이
    • 홍수빈 #소프트웨어 #스마트
    • 장은정 #교사성장 #학급꿀팁
    • 김서연 #영어 #국제교육개발협력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 윤희정 #슬로리딩 #동화읽기
    • 정준영 #긍정훈육
    • 이준수 #사유 #그림책
    • 나영상 #사유 #비판 #육아
    • 박세진 #전담교사 #학급살이
    • 양은석 #협력수업 #수업여행
    • 정선아 #성장 #학급살이
    • 조유진 #학급살이 #놀이
    • 김하중 #일상 #실험 #실패
    • 박영민 #미래교실
    • 유루시아 #교단일기 #성찰 #교실툰
    • 한상모 #체육수업
    • 김성영 #교실살림 #리뷰
    • 권보람 #육아#관계#부모
    • 이서로 #복직 #슈퍼우먼 #엄마교사
    • 김지혜 #온작품읽기
    • 김경훈 #역사교육 #토의토론
    • 김성규 #수업일기 #보드게임
    • 서성환 #교사만남 #훈화말씀
    • 손명선 #생태민주주의 #모두의미술시간
    • 황의석 #시네마테라피 #영화로운교실
    • 서희정 #인성 #역량 #도전기
    • 서영인 #수업비평 #교육의정의
    • 심성익 #30대예비교사 #다양성
    • 배영훈 #교대생 #사유
    • 차유미 #교실농사 #발명 #고학년
    • 천상희 #경제금융교육 #경제놀이
    • 김은진 #교실살림 #교실놀이 #생각
    • 김태희 #고학년 #관계 #게임
    • 박병주 #교육연극 #놀이 #그림책
    • 김다은 #수업놀이 #5학년 #새내기
    • 김여진 #어린이책 #식물 #창작
    •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 민지예 #책쓰는교실 #온작품 #자치
    • 유동현 #학급화폐 #독서 #6학년
    • 정혜란 #사진 #여행 #학급살이
    • 정명근 #스마트 #거꾸로교실 #수업
    • 김수연 #6부장 #일상 #독립출판
    • 이은총 #수업디자인#실천기록
    • 송은아 #특수교육 #소통
    • 안수민 #1학년 #책살이 #인터뷰
    • 최한솔 #쾌락독서 #같이읽기 #생각
    • 고채영 #비교과 #전문상담 #고민해결
    • 정샛별 #음악수업 #뮤지컬
    • 우진아 #6학년 #교단일기 #작은학교
    • 최다혜 #절약 #미니멀라이프 #소비
    • 김은주 #고학년 #학생중심 #과학동아리
    • 유지선 #대안교육 #실천교육
    • 김기동 #교사학생 #일상 #국어는쉽다
    • 우서희 #생각대화 #잡지 #창작
    • 이승기 #1학년 #미디작곡 #연구학교
    • 양인선 #미술교육과상식 #미지의세계
  • 특집/자유
    • 모아보기
    • 특집
    • 자유
    • 에듀캐스트
    • 에듀미디어
    • 에듀북스
  • Talk Talk!
  • 하다HADA
    • 모아보기
    • HADA 소개
    • 미술수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글
      • 프로젝트 실천글
    • 미술수업
      • 미술체험활동
      • 미술표현활동
      • 미술감상활동
    • 미술놀이
    • 미술문화
      • 미술 상식
      • 관람기
    • 미술수업 실패기
    • '하다' 개발 교구
    • '하다' 모임 사진첩
    • 미술교육과정 연구
    • HADA 저자들
  • 에듀씨네
    • 모아보기
    • 월간 에듀씨네
    • 이달의 추천영화
    • 영화수업 아이디어
    • 질문이 있는 영화수업
    • 영화 읽어주는 샘들
    • 단편 애니메이션/영화
    • 영화제 추천 영화
    • 선생님들을 위한 영화
    • 영화 제작 이야기
    • 에듀씨네 저자들
  • Book극곰
    • 모아보기
    • 북극곰 소개 및 곰들!
    • 좋은 어린이책을 소개합니다.
    • 저학년 Book극수업
    • 중학년 Book극수업
    • 고학년 Book극수업
    • 청소년 Book극수업
  • KATOM(카톰)
    • 모아보기
    • KATOM(카톰) 저자들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 교실 속 미디어 수업
    •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 휴먼
    • 미디어리터러시 추천 도서 및 방송
  • 4 명 현재 접속자
  • 355 명 오늘 방문자
  • 1,340 명 어제 방문자
  • 76,123 명 최대 방문자
  • 8,472,043 명 전체 방문자
  • 4,073 개 전체 게시물
  • 5,993 개 전체 댓글수
  • 12,226 명 전체 회원수
홈 > 수업과 학급살이 > 수업과 학급살이
수업과 학급살이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2

1 KimTeacHer 0 41 0 05.22 21:58

경제생활보고서 02.001.jpeg

 

 

 

20220511

라운드 2. 모여 거래하다

생산▶교환(확장된 규모)▶식사

 

'들려오는 소문' - 마을 이벤트 발생

 

이웃들을 만나 서로의 필요를 조금은 채우게 되었지만, 아무래도 서로 간의 생산 상황에 제한적이기 때문에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지난 라운드에서는 서로의 이웃 중 농사짓는 어린이가 하나도 없어서 모든 이웃들의 생명력이 2분의 1개씩 깎이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여러가지 변화를 꾀하기에는 아직까지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 그러다가 소문이 들립니다. 저쪽 마을에는 쌀이 많다더라, 건너편 마을에는 물건 잘 만드는 이가 있다더라. 소문이 돌고 돌아 사람들은 먼 거리라도 마다하지 않고 둘씩 셋씩 모여 회합을 가지고 서로의 것을 교환합니다. 그러나 이를 위한 연락 수단도 마뜩찮고, 매일같이 만날 수도 없으니 서로 한 날을 정해두고 모이게 됩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오일장 같은 것이 생겨나는 셈입니다. 물론, 이는 금새 상설시장으로 발전합니다.

 

▷ 이제 이웃을 확장합니다. 두 모둠 혹은 세 모둠을 묶어 하나의 거래처를 만듭니다. 교환 페이즈 때, 모둠 사이의 공간에서 더 큰 규모의 교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생산·교환·식사 페이즈


각자 주·부업에 따라 생산이 이루어집니다. 생산도구가 두 배의 생산을 이루므로, 생산도구를 두 개 쓸 수 있는 어린이는 총 여섯 개까지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일곱 모둠은 세 구역으로 나누어 교환 페이즈를 수행합니다. 아직까지는 일대일의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C481055E-C526-430F-B54A-17BA037495B7_1_201_a.jpeg

 

일정 시간 이후 교환 페이즈는 종료되고, 식사 페이즈를 가집니다. 각각 확보한 주식 생산품(쌀) 하나와 부식 생산품(소·물고기·과일 중) 하나를 제출하여 식사하였음을 표시합니다. 둘 다 먹지 못한 경우에는 생명력 1(전체 3 중)을 잃고, 하나를 먹지 못하면 생명력 2분의 1(전체 3 중)을 잃습니다.

 

 

식사 페이즈 후, 1라운드 생산품을 버리도록 안내합니다. 매 라운드 종료할 때마다 이전 라운드 생산품을 버리도록 안내합니다.

 

활동 이야기


∨ 생산품 종이의 색을 바꾸었습니다. 1라운드 생산품 종이는 하양색이었는데, 2라운드 생산품 종이는 녹색으로 만들었습니다. 생산품을 기록할 때 몇 라운드 생산품인지 적게 하였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없이 종이만 바꾸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2라운드 끝날 때 하양색 생산품 종이만 제출하도록 안내하여 폐기 절차를 진행하였습니다.

 

∨ 어린이 몇 명이 사기를 당했다고 아주 슬퍼하였습니다. ㅠ 생산 페이즈가 교환 페이즈보다 앞에 있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1라운드 생산 페이즈에 생산한 생산도구는 2라운드 생산 페이즈 때 사용한 후에 2라운드 종료와 함께 폐기됩니다. 그런데 어떤 어린이들이 2라운드 교환 페이즈 때 1라운드에 생산한 생산도구를 교환에 활용한 것입니다. 이를 미처 깊이 있게 생각하지 못하고 교환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자신이 교환해 온 생산도구를 이번 라운드 말에 버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굉장히 낙심한 표정들이었습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 일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였고, 그것을 알아내는 것까지 이 활동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 작년 초반에는 유통기한 개념이 없었습니다. 그랬더니 너무 많은 생산품이 집적되었습니다. 가령 생산도구가 없는 학생이라도, 주·부업을 활용하여 세 개의 생산품을 생산한 후 매 라운드 두 개만 소비하면 되기 때문에 매 라운드마다 꼬박꼬박 하나의 잉여 생산품이 생기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어떤 어린이들은 거래 참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교환 페이즈 때 그냥 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결국 규칙의 허점을 발견하고 4라운드 마치면서 유통기한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올해는 처음부터 유통기한 개념을 갖게 되었기 때문에 아주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는 모습이었습니다. 아마 그래서 유통기한 도래의 허점을 가진 생산품을 교환에 활용하는 모습도 등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라운드 3. 선택과 집중

전직▶생산▶교환▶식사

 

'전직' - 전직 이벤트 발생


이웃과 이웃 사이에서 더 큰 규모의 교환이 이루어지면서, 굳이 내가 모든 것을 다 생산하려고 할 필요가 없구나, 잘 할 수 있는 한 가지에 몰두하여 더 많이 생산한 후 이를 가지고 나가서 필요한 물건과 교환하여 오는 게 낫겠구나, 하는 생각이 퍼져 나가게 됩니다. 이는 모든 것을 다 생산할 수 밖에 없던 것에서, 자신이 가장 잘 생산할 수 있는 것을 생산한 후 이를 활용하여 교환의 수단으로 삼는 방식으로 생활 모습을 바꾸게 됩니다.

 

▷ 생산 페이즈 전에 전직 페이즈가 추가됩니다.

 

전직 페이즈


생산 페이즈 전, 전직 페이즈를 가집니다. 어린이들은 아래와 같이 자신의 할 일을 바꿀 수 있습니다.

 

▷ 부업에 쏟을 생산력을 주업에 모두 쏟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즉, 주업이 직업으로 변경되면서 더 이상 부업 생산품은 없이 직업 관련 생산품만 세 개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주업으로 농사, 부업으로 제작을 수행하던 어린이는 쌀 2 단위와 생산도구 1 단위를 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농사를 직업으로 바꾸면 쌀만 3 단위를 생산하게 됩니다.

 

▷ 주업과 부업의 할 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황 변화에 조금 더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위의 예에서, 어린이가 주업과 부업을 바꾸면 이제 생산도구 2 단위와 쌀 1 단위를 생산하게 됩니다.

 

주업의 경우에는 바로 직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정도로 숙련도가 높은 상태임을 고려한 것입니다. 부업의 경우에는 숙련도가 그 만큼 되지 않을 것이므로 이를 직업으로 삼기 위해서는 주업의 숙련도를 가질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 우선 주업과 부업을 바꾸는 과정을 토대로 숙련도를 높인 후에 직업으로 전직하는 방식의, 2단계 절차가 필요하도록 규칙을 만든 것입니다.

 

생산 페이즈


생산 페이즈에서 생산 조건을 조금 바꾸었습니다. 주업과 부업 각각에 생산도구를 가진 경우, 생산량이 두 배가 된다고 하였는데, 너무 풍족한 상황이 되는 듯 하였습니다. 따라서 생산량은 '+1'로, 예컨대 주업에 생산도구를 붙이면 3개의 생산품을, 부업에 생산도구를 붙이면 2개의 생산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조정하였습니다.

 

배움 후기


다양한 전략들이 이야기되기 시작하고 있었고, 좌절과 흥분이 난무하는 후기가 되었습니다. :)

 

4F8ED852-51F6-416F-8678-04E00C044894.jpeg

 

51CB1802-1D44-4AB3-B047-F742EBCA7FD7.jpeg

 

2C979822-32B1-4951-9DE5-9F59A7413860_1_201_a.jpeg

 

5D0511E3-534F-4253-92BE-C1AE6B05EBC5.jpeg

 

 

자본이 등장하기까지, 인간 세상의 경제적 모습은 그저 생산과 교환, 소비가 전부였던 듯 싶습니다. 어떻게 자본주의가 정치 사회의 헤게모니를 쥐게 되었는가. 어린이들이 이 활동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그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에드 인 마이오렘 델 글로인

0

Author

1 KimTeacHer  저자(author)

Ad Maiorem Dei Gloriam

完結
[6학년 학급운영] 1~12, 6학년 담임 교사의 교실 철학 이야기
[특별한 교사] 1~12, 교사 이전의 삶은 어떻게 교사의 삶을 특별하게 만드(ㄹ었)는가
[초등교사, 초등수학을 말하다] 1~18, 공/사교육 경험을 토대로 초등학교 수학에 대해 논쟁하다
[576] 1~24, 2021년도 1학기 교실 배움을 주제별로 묶어낸 글

0 Comments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
등록
이모티콘 새댓글 작성 댓글 새로고침 입력창 늘이기 입력창 줄이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목록
2022.06.19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M 딩크쌤 0    199
2022.05.30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3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무엇을 결정할 것인…

1 KimTeacHer 0    61
2022.05.24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3

1 KimTeacHer 0    30
2022.05.23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2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어떻게 결정할 것인…

1 KimTeacHer 0    26
Now
2022.05.22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2

1 KimTeacHer 0    42
2022.05.17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1

1 KimTeacHer 0    165
2022.05.06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1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1 KimTeacHer 2    149
2022.04.30

단편동화로 만나는 우리 아이들 <문제아>

2 웃음의여왕 0    136
2022.04.18

[따로 또 같이] 학년교육과정.. 각자도생은 안 돼!!

1 궁서쿨쌤 0    373
2022.04.09

단편동화로 만나는 우리 아이들 <돌 씹어 먹는 아이>

2 웃음의여왕 0    576
2022.04.04

[따로 또 같이] 학년의 교육과정.. 어디까지 하시나요?

1 궁서쿨쌤 2    760
2022.04.02

왜, 05

1 KimTeacHer 0    662
2022.03.30

[루루쌤 일러스트] 어린이 옆얼굴 무료도안 공유

2 루루쌤 0    883
2022.03.19

왜, 04

1 KimTeacHer 0    997
2022.03.13

왜, 03

1 KimTeacHer 0    947
2022.03.12

왜, 02

1 KimTeacHer 0    847
2022.03.11

[인권교실]1. 차별없고 평화로운 교실에 대한 합의의 시간

2 이은진 4    1,350
2022.03.01

왜, 01

1 KimTeacHer 0    903
2022.02.21

의미 있는 '새학기 준비주간'을 위하여

2 웃음의여왕 1    822
  • 초기화
  • 날짜순
  • 조회순
  • 추천순
정렬
검색
  • 1

Search

+more Books
재잘재잘 그림책 읽는 시간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성찰과 성장이 있는 차근차근 블렌디드 수업
수상한 교육마술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놀이
토의토론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2 이토록 솔직한 아홉 살 인생
인권수업 - 교실, 인권을 만나다!
깃털쌤의 이야기가 있는 교육연극 수업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
+1 착한 공부법 - 초등 선생님들의 과외카페 〈학습놀이터〉 공부 비결
BK 선생님의 쉬운 수업 레시피
+1 초등 학부모 상담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엄마, 나도 고자질하고 싶은 게 있어 -초등학교 교사의 지나치게 솔직한 학교 이야기-
선생님의 보글보글
+3 초등 미술 수업 52 - 쉽고 맛있게 떠먹는 보법쌤의 요플레 미술
 
인기글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딩크쌤
[월간 에듀씨네 6월호] Coin Operated (진로 교육)
정씨네
  •  06.25 1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2] 1. 주말유학 (3)
  • +2  06.11 대전교사 출신이 느낀 광주 근무 경험 들려드립니다 (대전 vs 광주 언어 차이)
  •  07.03 2 7월 추천 세 편의 에듀씨네!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  06.15 3 [전담의 금융교실] 5월 무역주간 후기
+more 새로운 글
[월간 에듀씨네 6월호] Coin Operated (진로 교육)
정씨네
  •  07.03 7월 추천 세 편의 에듀씨네!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  06.25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2] 1. 주말유학 (3)
  •  06.19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  06.15 [전담의 금융교실] 5월 무역주간 후기
  • +2  06.11 대전교사 출신이 느낀 광주 근무 경험 들려드립니다 (대전 vs 광주 언어 차이)
  •  05.30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3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무엇을 결정할 것인가
  •  05.24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3
+more 댓글
  • 예니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활동해보려고 하는데 좋은 영화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고유빈 안녕하세요. 역사 연표 플로터 인쇄하여 학급에 게시해두고 싶은데 원본 파일을 확대 인쇄하니 글씨가 깨집니다.…
  • 딩크쌤 비밀댓글입니다.
  • tag 비밀댓글입니다.
  • 봉띠 비밀댓글입니다.
  • KimTeacHer 사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어린이들도 알아야죠. :)
  • 딩크쌤 규칙을 위한 규칙 ㅎㅎㅎㅎ
  • 스마일샘 매일 아이들이랑 뭔가~~ 활동하기 바빠서 사진 못찍고 땀나게 놀았는데요. 내일 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궁서쿨쌤 좋아요 버튼 누르셨나요. ㅋ
  • 메모쌤 그림체가 너무 맘에 들어서 덧글 남깁니다! 좋은 그림 많이 그려주시면 자주 보겠습니다! 좋은 작품 부탁드립니…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EduColla 에듀콜라. All rights reserved.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