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
Toggle navigation
  • 0
  • 회원가입  |  정보찾기
  • 안내
    • 모아보기
    • 에듀콜라(EduColla)란?
    • 저자 소개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공지사항
    • 우리가 걸어온 길
  • 수업과 학급살이
    • 모아보기
    • 수업과 학급살이
  • 뉴스와 리뷰
    • 모아보기
    • 뉴스와 리뷰
  • 에세이
    • 모아보기
    • 에세이
    • 유동현 #학급화폐 #독서 #6학년
  • 부캐
    • 모아보기
    • 부캐
  • 집필진 게시판
    • 모아보기
    • 이은진 #인권교육 #학부모
    • 나승빈 #긍정훈육 #학급살이
    • 도대영 #소통 #공감교육
    • 김백균 #수업 #통제감
    • 김보법 #미술교육 #사진일기
    • 김진영 #교실 #제국 #잡설
    • 이보명 #감성놀이 #학급살이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 윤희정 #슬로리딩 #동화읽기
    • 박세진 #전담교사 #학급살이
    • 조유진 #학급살이 #놀이
    • 김하중 #일상 #실험 #실패
    • 박영민 #미래교실
    • 유루시아 #교단일기 #성찰 #교실툰
    • 김성영 #교실살림 #리뷰
    • 권보람 #육아#관계#부모
    • 이서로 #복직 #슈퍼우먼 #엄마교사
    • 김지혜 #온작품읽기
    • 서성환 #교사만남 #훈화말씀
    • 손명선 #생태민주주의 #모두의미술시간
    • 황의석 #시네마테라피 #영화로운교실
    • 서영인 #수업비평 #교육의정의
    • 심성익 #30대예비교사 #다양성
    • 차유미 #교실농사 #발명 #고학년
    • 천상희 #경제금융교육 #경제놀이
    • 김은진 #교실살림 #교실놀이 #생각
    • 김태희 #고학년 #관계 #게임
    • 박병주 #교육연극 #놀이 #그림책
    • 민지예 #책쓰는교실 #온작품 #자치
    • 정혜란 #사진 #여행 #학급살이
    • 정명근 #스마트 #거꾸로교실 #수업
    • 송은아 #특수교육 #소통
    • 정샛별 #음악수업 #뮤지컬
    • 김은주 #고학년 #학생중심 #과학동아리
    • 유지선 #대안교육 #실천교육
    • 김기동 #교사학생 #일상 #국어는쉽다
    • 양인선 #미술교육과상식 #미지의세계
  • 특집/자유
    • 모아보기
    • 특집
    • 자유
    • 에듀캐스트
    • 에듀미디어
    • 에듀북스
  • Talk Talk!
  • 하다HADA
    • 모아보기
    • HADA 소개
    • 미술수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글
      • 프로젝트 실천글
    • 미술수업
      • 미술체험활동
      • 미술표현활동
      • 미술감상활동
    • 미술놀이
    • 미술문화
      • 미술 상식
      • 관람기
    • 미술수업 실패기
    • '하다' 개발 교구
    • '하다' 모임 사진첩
    • 미술교육과정 연구
    • HADA 저자들
  • 에듀씨네
    • 모아보기
    • 월간 에듀씨네
    • 이달의 추천영화
    • 영화수업 아이디어
    • 질문이 있는 영화수업
    • 영화 읽어주는 샘들
    • 단편 애니메이션/영화
    • 영화제 추천 영화
    • 선생님들을 위한 영화
    • 영화 제작 이야기
    • 에듀씨네 저자들
  • Book극곰
    • 모아보기
    • 북극곰 소개 및 곰들!
    • 좋은 어린이책을 소개합니다.
    • 저학년 Book극수업
    • 중학년 Book극수업
    • 고학년 Book극수업
    • 청소년 Book극수업
  • KATOM(카톰)
    • 모아보기
    • KATOM(카톰) 저자들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 교실 속 미디어 수업
    •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 휴먼
    • 미디어리터러시 추천 도서 및 방송
  • 에콜 아카이브
    • 모아보기
    • 안홍정 #업무팁 #PC팁
    • 황성진 #미립자팁 #넋두리
    • 김연민 #교실 #문제해결
    • 홍수빈 #소프트웨어 #스마트
    • 장은정 #교사성장 #학급꿀팁
    • 김서연 #영어 #국제교육개발협력
    • 정준영 #긍정훈육
    • 이준수 #사유 #그림책
    • 나영상 #사유 #비판 #육아
    • 양은석 #협력수업 #수업여행
    • 정선아 #성장 #학급살이
    • 한상모 #체육수업
    • 김경훈 #역사교육 #토의토론
    • 김성규 #수업일기 #보드게임
    • 서희정 #인성 #역량 #도전기
    • 배영훈 #교대생 #사유
    • 김다은 #수업놀이 #5학년 #새내기
    • 김여진 #어린이책 #식물 #창작
    •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 김수연 #6부장 #일상 #독립출판
    • 이은총 #수업디자인#실천기록
    • 안수민 #1학년 #책살이 #인터뷰
    • 최한솔 #쾌락독서 #같이읽기 #생각
    • 고채영 #비교과 #전문상담 #고민해결
    • 우진아 #6학년 #교단일기 #작은학교
    • 최다혜 #절약 #미니멀라이프 #소비
    • 우서희 #생각대화 #잡지 #창작
    • 이승기 #1학년 #미디작곡 #연구학교
  • 8 명 현재 접속자
  • 1,157 명 오늘 방문자
  • 1,881 명 어제 방문자
  • 76,123 명 최대 방문자
  • 9,101,954 명 전체 방문자
  • 4,157 개 전체 게시물
  • 6,070 개 전체 댓글수
  • 13,180 명 전체 회원수
홈 > 수업과 학급살이 > 수업과 학급살이
수업과 학급살이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1

1 KimTeacHer 0 273 4 2022.05.17 23:15


경제생활보고서 01.001.jpeg

 

 

 

작년, '경제생활보고서'라는 배움 주제로 어린이들과 함께 게이미피케이션으로 배웠던 활동을 올해도 한 번 더 해 보게 되었습니다.

 

경제사를 기반으로 하여, 어린이들이 경제 시스템의 성장과 변화를 간단하게나마 직접 체험해보는 활동인 '경제생활보고서' 프로젝트. 현재 6학년 1학기 사회 일반사회 영역 경제 파트가 경제의 기본적인 내용을 지루하게 다루고 있는 터, 롤-플레잉 방식의 활동을 통해 직접 무언가를 결정하고 그 결과의 영향을 받는 경험, 그리고 그 속에 녹아 있는 경제 개념의 발견을 통하여 조금 더 다이나믹하게 배울 수 있으리라 생각하여 구안하여 진행해 보게 되었습니다.

 

 

20220509

Round 0. Orientation

 

상황 제시

 

정처없이 떠돌던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발 가는대로 그저 떠돌면서 사냥하고 채집하며 이것 저것 만들어가며 살아가던 이 사람. 불현듯, 현재 발 디디고 서 있는 이 곳이, 산 좋고 평평한 넓은 땅 보이며 강 흐르고 열매 많은 나무 울창한 곳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곳에 정착여야겠다, 결심합니다. 바로 옆에 누군가 사는 기색은 없어 보이지만, 이 곳이라면 혼자서라도 먹고 사는 데에는 크게 어렵지 않을 듯 합니다. 동굴에 터하고 살게 되었을지 움막이라도 짓고 살았을지는 상상에 맡기고. 우선은 한 곳에 정착한 것까지만.

 

설정


어린이들에게 캐릭터를 정하도록 하였습니다. 캐릭터의 캐리커처를 그리고, 그 옆에 캐릭터의 이름과 캐릭터의 설명을 쓰도록 하였습니다.

 

스크린샷 2022-05-17 오후 10.54.10.png

 

그런 다음, 정착하여 할 일을 결정하였습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먹고 사는 일이니까, 어떻게 먹고 살지를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지는 아래 다섯 가지였습니다.

- 농사짓기/쌀 생산

- 채집하기/과일 채집

- 사냥하기/물고기 사냥

- 목축/소 생산

- 제작하기(수공업)/생산도구 생산

다섯 가지 중에 주업과 부업을 정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주업은 주로 하며 보내는 일, 부업은 곁들여 하며 보내는 일입니다. 주업으로 수업하는 과업은 2 만큼의 생산을 이루고, 부업으로 수행하는 과업은 1 만큼의 생산을 이룹니다.

 

아래 오른쪽에는 하트 표시를 세 개 하도록 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이 활동을 이어가는 동안 가지게 될 생명력입니다. 생명력이 다 한 어린이들에게는 이벤트가 발동합니다.

 

활동 이야기


∨ 주업과 부업을 고른 후 간단하게 까닭을 써 보도록 하였습니다.

∨ 어린이들은 '농사를 짓는 경우 꼭 쌀을 생산해야 하느냐'고 물었습니다. 뭐, 비슷한 질문으로 '소 말고 돼지', '물고기 말고 어쩌구' 등등등의 질문을 쏟아냈습니다. 왜 한 가지로 정하였는지 설명해 주었습니다. 작년에는 각자 정하도록 하였는데, 활동하면서 서로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해 주었습니다. 명확히 이해한 것 같지 않지만, 일단 수긍은 하였습니다.

∨ 제작하기를 고른 어린이들은 생산도구를 생산합니다. 생산도구는 생산을 원활하게 돕는 도구입니다. 예컨대, 농사짓는 사람에게는 낫, 채집하는 사람에게는 잠자리채, 사냥하는 사람에게는 창 같은. 생산도구가 있으면 아무래도 생산이 원활해 지지 않겠느냐는 안내까지만 하였습니다.

 

 

Round 1. 물물교환의 시대

생산▶교환▶식사

 

생산 페이즈


첫 라운드의 첫 활동은 생산입니다. 어린이들은 생산 활동을 수행합니다. 자신이 고른 주업과 부업에 따라 쌀(농사), 소(목축), 과일(채집), 물고기(사냥), 생산도구(제작)를 각각 생산합니다. 주업의 생산품은 두 개, 부업의 생산품은 하나를 생산합니다.

 

▷ 생산품에는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1 라운드의 생산품은 2 라운드를 마치면 자동으로 소멸합니다. 썩거나(음식) 닳아서(도구) 없어지는 셈입니다.

 

▷ 생산도구는 생산력을 두 배로 증가시켜 줍니다. 즉, 자신의 주업에 생산도구를 붙이면 최대 네 개까지, 부업에 생산도구를 붙이면 최대 두 개까지 생산할 수 있습니다. 생산도구는 주·부업에 각각 한 개 씩, 최대 두 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웃을 만나다' - 이웃 이벤트 발생


어느 날 문득, 무슨 일에선가 살고 있는 곳으로부터 조금 멀리 떨어진 곳까지 나오게 되었는데, 우연히 길에서 누군가를 만나게 됩니다. 지금의 우리 세계야 북적거리는 사람들 사이에서 치이고 부디끼는게 일상이지만, 아마도 하루 일해 하루 먹고 살던 시절에는 이웃이라는 존재가 생경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그렇게 우연히 만난 사람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문득, 자신이 생산하지 못하는 무언가를 이웃이 생산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내가 생산할 수 없는 것을 구해볼까?’

 

▷ 이웃 범위를 설정합니다. 가까운 자리에 인접한 3~4명의 어린이들이 이웃을 이룹니다.

 

교환 페이즈


생산이 끝난 후, 어린이들은 이웃을 이루고 있는 모둠원들끼리 자신의 생산품을 일대일로 교환합니다.


▷ 교환이 끝나면 식사가 이루어짐을 미리 안내합니다.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생산품이 있음을 알아야 교환의 목적을 분명히 할 수 있습니다.

식사 페이즈


교환이 끝나면 생존을 위해 식사합니다. 주식 하나와 부식 하나를 제출하여 식사하였음을 표시합니다. 주식은 쌀, 부식은 소/과일/생선입니다.

 

▷ 주식과 부식을 모두 먹지 못하면 생명력 1, 둘 중 하나를 먹지 못하면 생명력 0.5를 잃습니다. 초기 생명력은 3입니다.

 

활동 이야기

 

image.png

∨ 작년에는 위와 같이 한 라운드의 활동을 마친 후, 활동사항을 기록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기록 방식으로의 거래는 부정확하기도 하였거니와 불편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활동 중간부터 생산품 종이를 활용하였는데, 올해는 처음부터 생산품 종이를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이걸 나눠주는데 번거롭기도 하고 불편한 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원활하게 거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생산품 종이를 주고 받기만 하면 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SE-897fa5ea-2c52-4880-98a4-06b4e38c4040.jpeg

 

 

∨ 한 모둠 어린이들은 단체로 생명력을 절반씩 잃었습니다. 네 명 중 단 한 명도 농사를 짓는 일을 하는 어린이들이 없었습니다.

 

∨ 첫 라운드를 마친 후, 어린이들의 반응은 어마어마했습니다. '너무 재미있다'를 연발하는 어린이들도 있었고, 벌써부터 전략을 고민하는 어린이들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략 중 가장 흔하게 보이는 것은, 주식과 부식을 생산하는 일을 하면 게임 마칠 때까지 굶어죽지는 않겠다는 반응이었습니다. 과연, 경제사 적으로 우리는 먹고 사는 것에만 몰두하였을까요? :)

 

ROUND NOTE


인류 최초의 경제활동이었을 자급자족과 물물교환을 턴제의 롤-플레잉 방식 활동으로 경험하여 보았습니다. 농경을 위해 인류가 정착하였는지, 혹은 인류 정착과 무관하게 농경이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의견이 조금씩 갈리지만, 어찌되었든 잉여생산물은 계급도 만들었으며 교환도 만들었을 것입니다. 이렇게 시작된 물물교환이, 서양은 15세기까지, 우리나라는 18세기까지 주된 거래 방식이었음을 생각해 볼 때, 지금 우리가 화폐를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큰 결심이고 모험이었을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배움 후기


작년 어린이들은 일차원적인 후기 - 재미있었다 - 부터 교류, 도구, 이익, 부족 등의 후기를 남겼습니다.


올해도 활동 후 배운 내용을 적어보도록 하였습니다.

 

A798DFF8-9F2F-459E-8EDA-57AEAC8F4FFB.jpeg

 

BAEF7C52-30FC-45BA-B17D-D9B0FD487A40.jpeg

 

C44F4EA9-0DF9-441D-A370-A493D414F3A0.jpeg

 

SE-15bd9645-549e-4b63-bf9f-d64631701e75.jpeg

 

 

선택, 생산력 증대, 교환, 생산 전략 등의 키워드가 '재미있었다'라는 반응과 함께 드러났습니다.

 

 

아마도 어린이들은 아마도 합리적 선택과 교류의 필요성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가계는 어떻게 합리적인 선택을 하며, 우리는 어떤 것들을 주고 받으며 살아가고 있는가. 이번 시간에 어린이들과 함께 알아보고자 했던 바입니다.

 

 

아에드 인 마이오렘 델 글로인

 

4

Author

1 KimTeacHer  저자(author)

Ad Maiorem Dei Gloriam

完結
[6학년 학급운영] 1~12, 6학년 담임 교사의 교실 철학 이야기
[특별한 교사] 1~12, 교사 이전의 삶은 어떻게 교사의 삶을 특별하게 만드(ㄹ었)는가
[초등교사, 초등수학을 말하다] 1~18, 공/사교육 경험을 토대로 초등학교 수학에 대해 논쟁하다
[576] 1~24, 2021년도 1학기 교실 배움을 주제별로 묶어낸 글

0 Comments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
등록
이모티콘 새댓글 작성 댓글 새로고침 입력창 늘이기 입력창 줄이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목록
2023.05.31

너무 사소해서 말하기 치사하지만 말해보겠습니다.

3 양인선 0    47
2023.05.15

스승의 날 대신 교권의 날은 어떨까?

M 악마쌤 김연민 0    1,105
2023.04.11

찬란한 학급 운영의 꿈은 어떻게 무너지고 있나요?

3 양인선 1    1,059
2023.04.09

4월, 당신의 교실이 힘들다고 느낀다면 꼭 알아두어야 할 3가지

M 악마쌤 김연민 0    3,136
2023.02.28

교사에게 3월은 정말 중요한 달일까?

M 악마쌤 김연민 2    3,225
2022.12.04

[미술수업] 이런 만화 수업은 처음일겁니다. (수업)

3 샨티 0    457
2022.12.02

강의를 하고 싶어?

M 딩크쌤 0    598
2022.11.30

[학생자치대소동]2-2. 동시락 배달

1 모리 0    108
2022.11.06

[생태수업]바다유리로 업사이클 목걸이 만들기+영상

2 책읽는유쌤 0    360
2022.10.13

[학생자치대소동]1. 동시락 배달사건 1) 1차 작업

1 모리 0    228
2022.07.21

[미술수업] 이런 만화 수업은 처음일겁니다. (준비)

3 샨티 0    764
2022.06.19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M 딩크쌤 0    1,228
2022.05.30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3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무엇을 결정할 것인…

1 KimTeacHer 0    160
2022.05.24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3

1 KimTeacHer 0    141
2022.05.23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2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어떻게 결정할 것인…

1 KimTeacHer 0    147
2022.05.22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2

1 KimTeacHer 0    110
Now
2022.05.17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1

1 KimTeacHer 0    274
2022.05.06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1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1 KimTeacHer 2    273
2022.04.30

단편동화로 만나는 우리 아이들 <문제아>

2 웃음의여왕 0    243
2022.04.18

[따로 또 같이] 학년교육과정.. 각자도생은 안 돼!!

1 궁서쿨쌤 0    517
  • 초기화
  • 날짜순
  • 조회순
  • 추천순
정렬
검색
  • 1
  • 2

Search

+more Books
+1 착한 공부법 - 초등 선생님들의 과외카페 〈학습놀이터〉 공부 비결
선생님의 보글보글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놀이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재잘재잘 그림책 읽는 시간
+9 초등 미술 수업 52 - 쉽고 맛있게 떠먹는 보법쌤의 요플레 미술
토의토론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인권수업 - 교실, 인권을 만나다!
성찰과 성장이 있는 차근차근 블렌디드 수업
+2 이토록 솔직한 아홉 살 인생
엄마, 나도 고자질하고 싶은 게 있어 -초등학교 교사의 지나치게 솔직한 학교 이야기-
+1 초등 학부모 상담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수상한 교육마술
깃털쌤의 이야기가 있는 교육연극 수업
BK 선생님의 쉬운 수업 레시피
 
인기글
스승의 날 대신 교권의 날은 어떨까?
악마쌤 김연민
[학교얘기만화 by루루쌤] 1. 초등교사가 힘 빠질 때 vs 힘이 날 때
루루쌤
  •  05.19 1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 2] 4. 첫 전시회를 열자! (2)
  •  05.13 2 [학교얘기만화 by루루쌤] 0. 시작하며
  •  05.12 3 온작품읽기_시간고양이 #2
  •  05.09 4 900만명 돌파
  •  05.31 5 너무 사소해서 말하기 치사하지만 말해보겠습니다.
  •  05.15 온작품읽기_시간고양이 #3
+more 새로운 글
너무 사소해서 말하기 치사하지만 말해보겠습니다.
살다보면 그런 순간이 옵니다. 입밖으로 말꺼내면 내가 치사해보이는 그런 순간. 애써 모른척 넘어삼키지만 그게 또 쌓이다보면 훅 하고 열이 올라오잖아요. 우리네 교실에서, 학교에서 그런 순간들은 유독 학교 외부인에게는…
양인선
  •  05.19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 2] 4. 첫 전시회를 열자! (2)
  •  05.15 온작품읽기_시간고양이 #3
  •  05.15 스승의 날 대신 교권의 날은 어떨까?
  •  05.13 [학교얘기만화 by루루쌤] 1. 초등교사가 힘 빠질 때 vs 힘이 날 때
  •  05.13 [학교얘기만화 by루루쌤] 0. 시작하며
  •  05.12 온작품읽기_시간고양이 #2
  •  05.09 900만명 돌파
+more 댓글
  • 김은수 지역아동센터에서 느린학습자 아동들을 지도하며 미술수업하려고 이책을 구매했는데 자료를 다운로드해도 열수가 없네…
  • 올리너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 소량 인디에서 사이트 홍보해서 한 번 들어와봤습니다. 정말 잘 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요즘 학생들에게 다양한…
  • 악마쌤 김연민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783-dg5MKl0XK8ZVUFYZ…
  • 악마쌤 김연민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783-dg5MKl0XK8ZVUFYZ…
  • 악마쌤 김연민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783-dg5MKl0XK8ZVUFYZ…
  • 김혜영 책구입해서 읽고 아이들과 함께 하면 정말 좋을것같아 들어왔는데 자료 다운로드가 안되니 좀 속상합니다. 자료를…
  • 신독 초등미술수업52를 샀는데 자료 링크가 안 되었네요. 지속적인 판매를 위해서라도 이 부분은 신경을 쓰셔야 하지…
  • 딩크쌤 이것 참 담백하고 좋은 글이에요.
  • 김백균 존중이라는 글자가 눈에 확띄네요. 이 글자를 오늘 꼭 기억해야겠어요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EduColla 에듀콜라. All rights reserved.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