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
Toggle navigation
  • 0
  • 회원가입  |  정보찾기
  • 안내
    • 모아보기
    • 에듀콜라(EduColla)란?
    • 저자 소개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공지사항
    • 우리가 걸어온 길
  • 수업과 학급살이
    • 모아보기
    • 수업과 학급살이
  • 뉴스와 리뷰
    • 모아보기
    • 뉴스와 리뷰
  • 에세이
    • 모아보기
    • 에세이
  • 부캐
    • 모아보기
    • 부캐
  • 집필진 게시판
    • 모아보기
    • 안홍정 #업무팁 #PC팁
    • 황성진 #미립자팁 #넋두리
    • 김연민 #교실 #문제해결
    • 이은진 #인권교육 #학부모
    • 나승빈 #긍정훈육 #학급살이
    • 도대영 #소통 #공감교육
    • 김백균 #수업 #통제감
    • 김보법 #미술교육 #사진일기
    • 김진영 #교실 #제국 #잡설
    • 이보명 #감성놀이 #학급살이
    • 홍수빈 #소프트웨어 #스마트
    • 장은정 #교사성장 #학급꿀팁
    • 김서연 #영어 #국제교육개발협력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 윤희정 #슬로리딩 #동화읽기
    • 정준영 #긍정훈육
    • 이준수 #사유 #그림책
    • 나영상 #사유 #비판 #육아
    • 박세진 #전담교사 #학급살이
    • 양은석 #협력수업 #수업여행
    • 정선아 #성장 #학급살이
    • 조유진 #학급살이 #놀이
    • 김하중 #일상 #실험 #실패
    • 박영민 #미래교실
    • 유루시아 #교단일기 #성찰 #교실툰
    • 한상모 #체육수업
    • 김성영 #교실살림 #리뷰
    • 권보람 #육아#관계#부모
    • 이서로 #복직 #슈퍼우먼 #엄마교사
    • 김지혜 #온작품읽기
    • 김경훈 #역사교육 #토의토론
    • 김성규 #수업일기 #보드게임
    • 서성환 #교사만남 #훈화말씀
    • 손명선 #생태민주주의 #모두의미술시간
    • 황의석 #시네마테라피 #영화로운교실
    • 서희정 #인성 #역량 #도전기
    • 서영인 #수업비평 #교육의정의
    • 심성익 #30대예비교사 #다양성
    • 배영훈 #교대생 #사유
    • 차유미 #교실농사 #발명 #고학년
    • 천상희 #경제금융교육 #경제놀이
    • 김은진 #교실살림 #교실놀이 #생각
    • 김태희 #고학년 #관계 #게임
    • 박병주 #교육연극 #놀이 #그림책
    • 김다은 #수업놀이 #5학년 #새내기
    • 김여진 #어린이책 #식물 #창작
    •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 민지예 #책쓰는교실 #온작품 #자치
    • 유동현 #학급화폐 #독서 #6학년
    • 정혜란 #사진 #여행 #학급살이
    • 정명근 #스마트 #거꾸로교실 #수업
    • 김수연 #6부장 #일상 #독립출판
    • 이은총 #수업디자인#실천기록
    • 송은아 #특수교육 #소통
    • 안수민 #1학년 #책살이 #인터뷰
    • 최한솔 #쾌락독서 #같이읽기 #생각
    • 고채영 #비교과 #전문상담 #고민해결
    • 정샛별 #음악수업 #뮤지컬
    • 우진아 #6학년 #교단일기 #작은학교
    • 최다혜 #절약 #미니멀라이프 #소비
    • 김은주 #고학년 #학생중심 #과학동아리
    • 유지선 #대안교육 #실천교육
    • 김기동 #교사학생 #일상 #국어는쉽다
    • 우서희 #생각대화 #잡지 #창작
    • 이승기 #1학년 #미디작곡 #연구학교
    • 양인선 #미술교육과상식 #미지의세계
  • 특집/자유
    • 모아보기
    • 특집
    • 자유
    • 에듀캐스트
    • 에듀미디어
    • 에듀북스
  • Talk Talk!
  • 하다HADA
    • 모아보기
    • HADA 소개
    • 미술수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글
      • 프로젝트 실천글
    • 미술수업
      • 미술체험활동
      • 미술표현활동
      • 미술감상활동
    • 미술놀이
    • 미술문화
      • 미술 상식
      • 관람기
    • 미술수업 실패기
    • '하다' 개발 교구
    • '하다' 모임 사진첩
    • 미술교육과정 연구
    • HADA 저자들
  • 에듀씨네
    • 모아보기
    • 월간 에듀씨네
    • 이달의 추천영화
    • 영화수업 아이디어
    • 질문이 있는 영화수업
    • 영화 읽어주는 샘들
    • 단편 애니메이션/영화
    • 영화제 추천 영화
    • 선생님들을 위한 영화
    • 영화 제작 이야기
    • 에듀씨네 저자들
  • Book극곰
    • 모아보기
    • 북극곰 소개 및 곰들!
    • 좋은 어린이책을 소개합니다.
    • 저학년 Book극수업
    • 중학년 Book극수업
    • 고학년 Book극수업
    • 청소년 Book극수업
  • KATOM(카톰)
    • 모아보기
    • KATOM(카톰) 저자들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 교실 속 미디어 수업
    •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 휴먼
    • 미디어리터러시 추천 도서 및 방송
  • 2 명 현재 접속자
  • 295 명 오늘 방문자
  • 1,340 명 어제 방문자
  • 76,123 명 최대 방문자
  • 8,471,983 명 전체 방문자
  • 4,073 개 전체 게시물
  • 5,993 개 전체 댓글수
  • 12,226 명 전체 회원수
홈 > 수업과 학급살이 > 수업과 학급살이
수업과 학급살이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1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1 KimTeacHer 2 148 0 05.06 10:26

에듀콜라-576-2022-01 교실살이 시스템 오리엔테이션.001.jpeg

 

 

 



20220329

 

지난 일곱 시간에 걸쳐, 어린이들은 차례대로


1 정치란 무엇인가

2 민주주의란 무엇인가/민주주의의 이상과 대표적 실현 방법

3 민주주의와 민주적 제도를 지키기 위한 평범한 사람들의 노력

3-1 4·19 혁명

3-2 5·18 민주화 운동

3-3 6월 민주항쟁

4 87년 체제 이후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

5 시민의 정치 참여 의의와 참여 방법


에 대해 배웠습니다.


항상 이렇게 배운 후, 매년 교과용 도서의 내용을 탐색하면서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의 시스템을 헌법을 토대로 배워 나가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러나 아쉬움이 남았던 부분은, 민주 정치의 원리인 국민 주권의 원리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삼권 분립 제도가 어린이들에 가 닿기에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입법/사법/행정의 분립이 어른들의 삶에서도 그리 익숙한 것이 아닌데, 어린이들에게 이를 '설명'하는 배움이 민주적 삶의 이상과 가치를 체화할 수 있겠는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한 편으로, 현재 교실살이에 대한 고민도 있었습니다. 현재 전국의 많은 초등 학급에서 민주적 자치 제도가 민주시민교육의 일환으로 시도되고 있습니다. '다모임'이라는 시스템이 학생 스스로 무언가를 결정하는 전반적 의사결정기구로 현장에 도입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를 볼 때마다 항상 반쪽짜리 의사결정기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통의 발제가 교사에 의해 제안되고, 주로 무언가를 하는 수준에 머무른다는 생각. 캠페인 활동을 하거나, 행사를 조직·운영하거나, 또는 학생 대표로 학교 행사의 얼굴 마담 정도의 역할에 머무는.


그런 와중에, 저의 교실살이 또한 꽉 짜여진 규칙의 틀 아래에서 어린이들 스스로 무언가를 결정하고 이를 교실살이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성도 있었습니다. 항상 급식은 번호 순으로 로테이션한다든지, 자리는 항상 남녀 짝으로 로테이션하며 앉는다든지, 교실의 모든 결정에 교사가 반드시 개입한다든지 하는. 교사의 통제가 초등 교실에서는 어느 수준에서 필요하겠지만, 조금 더 어린이들에게 '결정권'을 넘길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민주적 의사결정원리와 민주 정치의 원리를 배우기 위해, 어린이들 스스로 '교실살이 System'을 설계·운영하는 경험을 가져보는 것으로 배움을 계획·조직하였습니다.


그 첫 시간으로, 오리엔테이션을 가졌습니다.



지난 시간까지의 배움을 간단하게 되짚어 보며 민주주의의 가치와 이상을 초등학생이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이 교실이 되어야 함을 확인하며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하였습니다.


- 그렇다면 배운 것을 토대로 교실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 자유롭게 이야기 해 보자.


어린이들은 학급자치회의 이야기를 먼저 꺼냈습니다.

교사는 학급자치회의가 무엇을 하는 곳인가를 되물었습니다.

어린이들은 학급자치회를 통해 규칙을 정한다는 이야기로 답하였습니다.

교사는 규칙은 어떻게 정하는가를 물었습니다.

어린이들은 회의·토론·투표 등의 방법을 언급하며 발표하였습니다.

교사는 회의·토론·투표 등의 방법을 어떻게 실행하는가를 물었습니다.

어린이들은 '잘'이라고 답하였습니다.


국가에서의 법은, 일상생활을 규율하는 규범으로써의 역할도 수행하지만, 비대한 힘과 예산으로 나랏 살림을 하는 정부 정책의 바운더리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어찌보면, 우리가 정하는 규칙은 교실을 살아가는 구성원의 일상적 관계를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교실 속 중요한 정책과 방침에 대한 것이기도 합니다.


교사는 교실의 대통령은 누구일까를 물었습니다.

어린이들은 선출된 학급 회장과 부회장이라고 답하였습니다.

교사는 선출된 학급 회장과 부회장은 어떤 일을 해야하는가를 물었습니다.


제가 올해 구상하고 있는 것은, 학급운영비를 어린이들 스스로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가이드 라인 없이, 어린이들 스스로 무언가를 결정하고 이를 위해 예산을 사용하도록 만드는.


어린이들은 학급운영비로 아무거나 살 수 있어요?, 라면 파티 하면 안돼요?, 라는 이야기를 꺼내었습니다.


생각해보니, 저는 교직에 들어선 10년 가까운 시간 동안, 교실에서 라면 파티 같은 것을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었습니다. 우리 교육과정에 없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들은 실과 음식 만들기와 라면 파티를 연결하자고 말하였습니다.

교사는 어린이들이 교육과정과 하고 싶은 활동을 연결하여 결정하는 것이 교실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일이라고 답하였습니다.


다시 이야기는 오리엔테이션 처음으로 돌아갔습니다. 회의와 토론과 투표를 통해 규칙을 결정하기 위한 규칙도 필요하다. 어린이들은 교사의 이 말을 듣자마자 한숨을 쉬면서, 그럼 규칙은 끝도 없겠네요... 라며 탄식하였습니다.


그래서 교실살이 System이 필요한 것입니다. 어린이들과, 교실 일상을 규율하고 교실살이의 한 부분 한 부분을 결정하여 실행할 수 있는 '교실살이 System'을 만들어, 이를 토대로 1년의 교실살이를 해 볼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어떻게 결정하는가'라는 주제로 어린이들과 의사결정 System을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아에드 인 마이오렘 델 글로인

0

Author

1 KimTeacHer  저자(author)

Ad Maiorem Dei Gloriam

完結
[6학년 학급운영] 1~12, 6학년 담임 교사의 교실 철학 이야기
[특별한 교사] 1~12, 교사 이전의 삶은 어떻게 교사의 삶을 특별하게 만드(ㄹ었)는가
[초등교사, 초등수학을 말하다] 1~18, 공/사교육 경험을 토대로 초등학교 수학에 대해 논쟁하다
[576] 1~24, 2021년도 1학기 교실 배움을 주제별로 묶어낸 글

2 Comments
M 딩크쌤 05.10 15:17  
답변
규칙을 위한 규칙 ㅎㅎㅎㅎ
1 KimTeacHer 05.17 23:15  
답변
사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어린이들도 알아야죠. :)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
등록
이모티콘 새댓글 작성 댓글 새로고침 입력창 늘이기 입력창 줄이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목록
2022.06.19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M 딩크쌤 0    199
2022.05.30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3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무엇을 결정할 것인…

1 KimTeacHer 0    61
2022.05.24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3

1 KimTeacHer 0    30
2022.05.23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2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어떻게 결정할 것인…

1 KimTeacHer 0    25
2022.05.22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2

1 KimTeacHer 0    41
2022.05.17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1

1 KimTeacHer 0    165
Now
2022.05.06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1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1 KimTeacHer 2    149
2022.04.30

단편동화로 만나는 우리 아이들 <문제아>

2 웃음의여왕 0    135
2022.04.18

[따로 또 같이] 학년교육과정.. 각자도생은 안 돼!!

1 궁서쿨쌤 0    373
2022.04.09

단편동화로 만나는 우리 아이들 <돌 씹어 먹는 아이>

2 웃음의여왕 0    576
2022.04.04

[따로 또 같이] 학년의 교육과정.. 어디까지 하시나요?

1 궁서쿨쌤 2    760
2022.04.02

왜, 05

1 KimTeacHer 0    662
2022.03.30

[루루쌤 일러스트] 어린이 옆얼굴 무료도안 공유

2 루루쌤 0    883
2022.03.19

왜, 04

1 KimTeacHer 0    997
2022.03.13

왜, 03

1 KimTeacHer 0    947
2022.03.12

왜, 02

1 KimTeacHer 0    847
2022.03.11

[인권교실]1. 차별없고 평화로운 교실에 대한 합의의 시간

2 이은진 4    1,350
2022.03.01

왜, 01

1 KimTeacHer 0    903
2022.02.21

의미 있는 '새학기 준비주간'을 위하여

2 웃음의여왕 1    822
  • 초기화
  • 날짜순
  • 조회순
  • 추천순
정렬
검색
  • 1

Search

+more Books
선생님의 보글보글
+1 착한 공부법 - 초등 선생님들의 과외카페 〈학습놀이터〉 공부 비결
+2 이토록 솔직한 아홉 살 인생
엄마, 나도 고자질하고 싶은 게 있어 -초등학교 교사의 지나치게 솔직한 학교 이야기-
수상한 교육마술
깃털쌤의 이야기가 있는 교육연극 수업
성찰과 성장이 있는 차근차근 블렌디드 수업
+3 초등 미술 수업 52 - 쉽고 맛있게 떠먹는 보법쌤의 요플레 미술
인권수업 - 교실, 인권을 만나다!
+1 초등 학부모 상담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BK 선생님의 쉬운 수업 레시피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놀이
토의토론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재잘재잘 그림책 읽는 시간
 
인기글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딩크쌤
[월간 에듀씨네 6월호] Coin Operated (진로 교육)
정씨네
  •  06.25 1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2] 1. 주말유학 (3)
  • +2  06.11 대전교사 출신이 느낀 광주 근무 경험 들려드립니다 (대전 vs 광주 언어 차이)
  •  07.03 2 7월 추천 세 편의 에듀씨네!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  06.15 3 [전담의 금융교실] 5월 무역주간 후기
+more 새로운 글
7월 추천 세 편의 에듀씨네!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여름(이라고 쓰고 여름 방학으로 읽고 싶은)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올 여름에는 코로나 기간 동안에 개봉을 미뤄왔던 여러 대작들이 속속 하나씩 관객들을 만날 채비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블록버스터 영화들 사이에서 고전이…
지태민
  •  06.25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2] 1. 주말유학 (3)
  •  06.21 [월간 에듀씨네 6월호] Coin Operated (진로 교육)
  •  06.19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  06.15 [전담의 금융교실] 5월 무역주간 후기
  • +2  06.11 대전교사 출신이 느낀 광주 근무 경험 들려드립니다 (대전 vs 광주 언어 차이)
  •  05.30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3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무엇을 결정할 것인가
  •  05.24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3
+more 댓글
  • 예니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활동해보려고 하는데 좋은 영화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고유빈 안녕하세요. 역사 연표 플로터 인쇄하여 학급에 게시해두고 싶은데 원본 파일을 확대 인쇄하니 글씨가 깨집니다.…
  • 딩크쌤 비밀댓글입니다.
  • tag 비밀댓글입니다.
  • 봉띠 비밀댓글입니다.
  • KimTeacHer 사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어린이들도 알아야죠. :)
  • 딩크쌤 규칙을 위한 규칙 ㅎㅎㅎㅎ
  • 스마일샘 매일 아이들이랑 뭔가~~ 활동하기 바빠서 사진 못찍고 땀나게 놀았는데요. 내일 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궁서쿨쌤 좋아요 버튼 누르셨나요. ㅋ
  • 메모쌤 그림체가 너무 맘에 들어서 덧글 남깁니다! 좋은 그림 많이 그려주시면 자주 보겠습니다! 좋은 작품 부탁드립니…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EduColla 에듀콜라. All rights reserved.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