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
Toggle navigation
  • 0
  • 회원가입  |  정보찾기
  • 안내
    • 모아보기
    • 에듀콜라(EduColla)란?
    • 저자 소개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공지사항
    • 우리가 걸어온 길
  • 수업과 학급살이
    • 모아보기
    • 수업과 학급살이
  • 뉴스와 리뷰
    • 모아보기
    • 뉴스와 리뷰
  • 에세이
    • 모아보기
    • 에세이
  • 부캐
    • 모아보기
    • 부캐
  • 집필진 게시판
    • 모아보기
    • 안홍정 #업무팁 #PC팁
    • 황성진 #미립자팁 #넋두리
    • 김연민 #교실 #문제해결
    • 이은진 #인권교육 #학부모
    • 나승빈 #긍정훈육 #학급살이
    • 도대영 #소통 #공감교육
    • 김백균 #수업 #통제감
    • 김보법 #미술교육 #사진일기
    • 김진영 #교실 #제국 #잡설
    • 이보명 #감성놀이 #학급살이
    • 홍수빈 #소프트웨어 #스마트
    • 장은정 #교사성장 #학급꿀팁
    • 김서연 #영어 #국제교육개발협력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 윤희정 #슬로리딩 #동화읽기
    • 정준영 #긍정훈육
    • 이준수 #사유 #그림책
    • 나영상 #사유 #비판 #육아
    • 박세진 #전담교사 #학급살이
    • 양은석 #협력수업 #수업여행
    • 정선아 #성장 #학급살이
    • 조유진 #학급살이 #놀이
    • 김하중 #일상 #실험 #실패
    • 박영민 #미래교실
    • 유루시아 #교단일기 #성찰 #교실툰
    • 한상모 #체육수업
    • 김성영 #교실살림 #리뷰
    • 권보람 #육아#관계#부모
    • 이서로 #복직 #슈퍼우먼 #엄마교사
    • 김지혜 #온작품읽기
    • 김경훈 #역사교육 #토의토론
    • 김성규 #수업일기 #보드게임
    • 서성환 #교사만남 #훈화말씀
    • 손명선 #생태민주주의 #모두의미술시간
    • 황의석 #시네마테라피 #영화로운교실
    • 서희정 #인성 #역량 #도전기
    • 서영인 #수업비평 #교육의정의
    • 심성익 #30대예비교사 #다양성
    • 배영훈 #교대생 #사유
    • 차유미 #교실농사 #발명 #고학년
    • 천상희 #경제금융교육 #경제놀이
    • 김은진 #교실살림 #교실놀이 #생각
    • 김태희 #고학년 #관계 #게임
    • 박병주 #교육연극 #놀이 #그림책
    • 김다은 #수업놀이 #5학년 #새내기
    • 김여진 #어린이책 #식물 #창작
    •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 민지예 #책쓰는교실 #온작품 #자치
    • 유동현 #학급화폐 #독서 #6학년
    • 정혜란 #사진 #여행 #학급살이
    • 정명근 #스마트 #거꾸로교실 #수업
    • 김수연 #6부장 #일상 #독립출판
    • 이은총 #수업디자인#실천기록
    • 송은아 #특수교육 #소통
    • 안수민 #1학년 #책살이 #인터뷰
    • 최한솔 #쾌락독서 #같이읽기 #생각
    • 고채영 #비교과 #전문상담 #고민해결
    • 정샛별 #음악수업 #뮤지컬
    • 우진아 #6학년 #교단일기 #작은학교
    • 최다혜 #절약 #미니멀라이프 #소비
    • 김은주 #고학년 #학생중심 #과학동아리
    • 유지선 #대안교육 #실천교육
    • 김기동 #교사학생 #일상 #국어는쉽다
    • 우서희 #생각대화 #잡지 #창작
    • 이승기 #1학년 #미디작곡 #연구학교
    • 양인선 #미술교육과상식 #미지의세계
  • 특집/자유
    • 모아보기
    • 특집
    • 자유
    • 에듀캐스트
    • 에듀미디어
    • 에듀북스
  • Talk Talk!
  • 하다HADA
    • 모아보기
    • HADA 소개
    • 미술수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글
      • 프로젝트 실천글
    • 미술수업
      • 미술체험활동
      • 미술표현활동
      • 미술감상활동
    • 미술놀이
    • 미술문화
      • 미술 상식
      • 관람기
    • 미술수업 실패기
    • '하다' 개발 교구
    • '하다' 모임 사진첩
    • 미술교육과정 연구
    • HADA 저자들
  • 에듀씨네
    • 모아보기
    • 월간 에듀씨네
    • 이달의 추천영화
    • 영화수업 아이디어
    • 질문이 있는 영화수업
    • 영화 읽어주는 샘들
    • 단편 애니메이션/영화
    • 영화제 추천 영화
    • 선생님들을 위한 영화
    • 영화 제작 이야기
    • 에듀씨네 저자들
  • Book극곰
    • 모아보기
    • 북극곰 소개 및 곰들!
    • 좋은 어린이책을 소개합니다.
    • 저학년 Book극수업
    • 중학년 Book극수업
    • 고학년 Book극수업
    • 청소년 Book극수업
  • KATOM(카톰)
    • 모아보기
    • KATOM(카톰) 저자들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 교실 속 미디어 수업
    •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 휴먼
    • 미디어리터러시 추천 도서 및 방송
  • 6 명 현재 접속자
  • 308 명 오늘 방문자
  • 1,340 명 어제 방문자
  • 76,123 명 최대 방문자
  • 8,471,996 명 전체 방문자
  • 4,073 개 전체 게시물
  • 5,993 개 전체 댓글수
  • 12,226 명 전체 회원수
홈 > 수업과 학급살이 > 수업과 학급살이
수업과 학급살이

웃음의여왕 단편동화로 만나는 우리 아이들 <문제아>

2 웃음의여왕 0 135 1 04.30 08:24

001.jpg

 

002.jpg

 

2017년 처음으로 읽어준 단편 ‘문제아’는 그저 주인공과 같이 6학년을 기대하는 마음을 공감해보라는 단순한 이유였다. 그러나 2022년 다시 읽은 문제아는 그 때의 수업과는 또 다른 의미를 찾고 있고, 지금도 찾는 중이다.

우리는 한 번의 대화, 하나의 행동을 보고 그 사람을 자주 판단하는 실수를 한다. 그리고 내가 본 대로 믿고 싶어서 앞 뒤를 살피지 않는다. 특히 어른이 더 그렇다. 나도 그렇다. 그런데 그 사람을 온전히 알고 나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보다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더 많다. 우리는 작품을 통해 그 경험을 간접적으로 해볼 수 있다.

수업에서 가장 먼저 하는 활동은 표지를 보고 내용을 예측하는 일이다. 반마다 비슷하게 ‘오토바이를 훔친 소년, 범죄를 저지른 아이, 사람들로 부터 비난받는 왕따’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창수의 표정은 찡그린 표정에 주변 사람들도 ‘쯧쯧쯧’ 하며 언짢은 표정을 살필 수가 있다. 그런데 오른쪽 아래 여자 아이만이 유일하게 웃고 있다. 그 모습을 10번쯤 읽었을 때 발견하였다. 아무런 편견 없이 창수를 볼 수 있는 사람은 어른이 아니라 어린이다. 오토바이를 타고 간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저 아이는 이럴꺼야’ 라는 편견을 가지지 않을 수 있는 힘이 어린이에게 있다.

 

999.jpg

 

이야기의 후반부에 창수가 신문 배달을 마치고 학교에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장면에서 잠시 멈춘 다음 “다시 표지를 보세요. 주인공의 표정이 어때 보이나요?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장면이 처음과 같이 보이나요?” 라는 질문에 “ 안타까워요. 이제 알고 나니 이해가 되어요. ” 라는 말들이 터져 나온다. 

 

003.jpg

책을 나누면서 중간 중간 우리는 계속 멈춘다. '이거 (연극)해봐요!' 하면 멈추고 하고, "주인공 할머니 나오세요!" 하면 갑자기 할머니가 되어서 나온다. 그리고는 나는 선생님이 아니라 주인공이 되어서 아이들과 호흡하고 이야기 나눈다. 신기한건 금세 나를 어른으로 보지 않고 역에 몰입하여 반말도 쓰고 표정도 변한다. '지금부터는 상황극이야, 연극이야, 책속으로 가보자!'라는 말이 없어도 그대로 자연스럽게 되는게 신기하다.

 

창수의 마음을 온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봉수형이 되어 창수를 감싸주고 싶은 마음으로 읽고 있다. 1인칭 시점이기 때문에 내가 수업이 시작되면 주인공이 되어 연기한다. 그러면 아이들도 날 주인공으로 대해준다.

 

오늘 수업 중에 한 친구가 “창수는 문제아다.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은 환경이 불우한 경우인데 그 중에서 정신이 이상한 친구들도 많다.” 이런 이야기에 좀 놀랐다. 6학년 수업에서는 “아무리 그래도 의자로 내리친 건 범죄다. 지나치다. 살인 아니에요?끝까지 맞았어야해요." 라는 이야기도 나왔었다.

처음에는 작품을 전하는 사람으로서 엄청 중립적인 사람처럼 마음을 표현하지 않았는데 수업을 하면서 점점 창수의 편이 되어서 창수의 억울함을 호소하는 사람이 되어버렸다. 12살이 그럼에도 열심히 노력해서 극복하라는 건 너무 큰 요구 아닌가? 엄마는 죽고 없고 아빠는 다쳤고 할머니도 지병이 있다. 혼자 밤을 지새우며 먹을거리도 변변치 않다. 거기다 친구들은 피하고 선생님은 벌레 보듯 독한 말만 쏟아낸다. 그런 상황에서도 노력해서 착한 사람이 되고 공부도 잘해서 인정받으라고 하는 건 너무 가혹하다.

 

마지막 문단 바로 전에 끊고 감정카드로 공감하기를 한다. 가상의 창수가 의자에 앉아 있고, 감정카드 중에서 한가지를 골라 창수의 마음을 공감해 주는 것이다. 그렇게 창수 반 아이가 되어 창수에게 못 한 이야기를 대신 해 주면서 마음을 풀어준다.

 

그리고 시작되는 마지막 문단의 첫 문장 "이제 나는 6학년이다. 속으로 나는 6학년이 되기를 기다렸다."

 

 

 

004.jpg

 

 

 

 

005.jpg

 

006.jpg

 

007.jpg

 

작품 속의 주인공과 달리 요즘 아이들은 자기 이야기를 잘 표현하고 억울함을 잘 호소할 것 같이 창수의 행동에 답답해 한다. 왜 선생님과 주변 친구들에게 말하지 않냐고 답답해 하며 자신의 사정을 이야기 해서 오해를 풀고 규석이에게 오히려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고 한다. 그게 쉽지 않다는 걸 알기가 어렵지 싶다.

달라진게 있다면 선생님들의 말과 행동이 작품 속에 나오는 5,6학년 담임 보다 나아졌다고 이야기 하고 싶다. 그래서 형편이 어려운 주인공을 여러 제도로 도와줄 수 있고, 심리적인 지지도 해 줄 수 있는 지금이 되었다고 이제는 독한 말로 아이를 학교 밖으로 몰아내지 않을거라고 생각한다.

‘나는 나를 문제아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그렇게 있을거다. 그걸 아는 사람은 딱 한명있다. 바로 봉수형이다. <끝>’ 이렇게 작품은 끝난다. 해피엔딩이 아니라며 슬퍼했던 학생들에게 완전한 배드엔딩은 아니라고 했다. ‘봉수형이다’ 이 다섯글자가 한줄기 희망이다.

단 한사람이라도 믿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기대에 희망을 품고 살아갈 수 있다. 뒷 이야기 소설쓰기에서 창수의 삶을 긍정적으로 쓴 친구들의 글에 더 마음이 간다. 아이들 공책에서 창수가 걱정없이 따뜻한 집에서 아빠와 할머니의 온기를 느끼며 안정된 마음으로 살아가기를 기도하게 된다.

 

앞으로 남은 <문제아> 수업에서도 나는 더욱더 창수의 목소리를 낼 지도 모른다. 내가 놓쳤던 아이들에 대한 미안함으로 선생님을 더 나쁘게 표현해서 같이 욕하며 내 지난날을 덜고 싶을지도 모른다.

345.jpg

 


봉수형과 환하게 웃고 있는 그림에서 눈을 뗄 수 없는 그런 날이다. 이 웃음을 다시 찾아주고 싶다.

'문제아'라는 딱지 말고 '하창수'라는 예쁜 이름을 다시 찾아주고 싶다.

나에게 그 아주 작은 시작이 이 책을 읽어주는 일이다. 

1

Author

2 웃음의여왕  저자(author)

평화를 지키기 위한 씨앗을 길러냅니다.

http://blog.naver.com/jeamaki

0 Comments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
등록
이모티콘 새댓글 작성 댓글 새로고침 입력창 늘이기 입력창 줄이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목록
2022.06.19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M 딩크쌤 0    199
2022.05.30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3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무엇을 결정할 것인…

1 KimTeacHer 0    61
2022.05.24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3

1 KimTeacHer 0    30
2022.05.23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2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어떻게 결정할 것인…

1 KimTeacHer 0    25
2022.05.22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2

1 KimTeacHer 0    41
2022.05.17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1

1 KimTeacHer 0    165
2022.05.06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1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1 KimTeacHer 2    149
Now
2022.04.30

단편동화로 만나는 우리 아이들 <문제아>

2 웃음의여왕 0    136
2022.04.18

[따로 또 같이] 학년교육과정.. 각자도생은 안 돼!!

1 궁서쿨쌤 0    373
2022.04.09

단편동화로 만나는 우리 아이들 <돌 씹어 먹는 아이>

2 웃음의여왕 0    576
2022.04.04

[따로 또 같이] 학년의 교육과정.. 어디까지 하시나요?

1 궁서쿨쌤 2    760
2022.04.02

왜, 05

1 KimTeacHer 0    662
2022.03.30

[루루쌤 일러스트] 어린이 옆얼굴 무료도안 공유

2 루루쌤 0    883
2022.03.19

왜, 04

1 KimTeacHer 0    997
2022.03.13

왜, 03

1 KimTeacHer 0    947
2022.03.12

왜, 02

1 KimTeacHer 0    847
2022.03.11

[인권교실]1. 차별없고 평화로운 교실에 대한 합의의 시간

2 이은진 4    1,350
2022.03.01

왜, 01

1 KimTeacHer 0    903
2022.02.21

의미 있는 '새학기 준비주간'을 위하여

2 웃음의여왕 1    822
  • 초기화
  • 날짜순
  • 조회순
  • 추천순
정렬
검색
  • 1

Search

+more Books
엄마, 나도 고자질하고 싶은 게 있어 -초등학교 교사의 지나치게 솔직한 학교 이야기-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
토의토론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2 이토록 솔직한 아홉 살 인생
+1 초등 학부모 상담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수상한 교육마술
선생님의 보글보글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재잘재잘 그림책 읽는 시간
인권수업 - 교실, 인권을 만나다!
BK 선생님의 쉬운 수업 레시피
+3 초등 미술 수업 52 - 쉽고 맛있게 떠먹는 보법쌤의 요플레 미술
성찰과 성장이 있는 차근차근 블렌디드 수업
깃털쌤의 이야기가 있는 교육연극 수업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놀이
+1 착한 공부법 - 초등 선생님들의 과외카페 〈학습놀이터〉 공부 비결
 
인기글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딩크쌤
[월간 에듀씨네 6월호] Coin Operated (진로 교육)
정씨네
  •  06.25 1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2] 1. 주말유학 (3)
  • +2  06.11 대전교사 출신이 느낀 광주 근무 경험 들려드립니다 (대전 vs 광주 언어 차이)
  •  07.03 2 7월 추천 세 편의 에듀씨네!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  06.15 3 [전담의 금융교실] 5월 무역주간 후기
+more 새로운 글
[월간 에듀씨네 6월호] Coin Operated (진로 교육)
정씨네
  •  07.03 7월 추천 세 편의 에듀씨네!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  06.25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2] 1. 주말유학 (3)
  •  06.19 대체로 성공하는 학부모 상담법
  •  06.15 [전담의 금융교실] 5월 무역주간 후기
  • +2  06.11 대전교사 출신이 느낀 광주 근무 경험 들려드립니다 (대전 vs 광주 언어 차이)
  •  05.30 [576::2022] 교실살이 System 만들기 - 03 교실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무엇을 결정할 것인가
  •  05.24 경제의 역사를 토대로 배우는 초등학교 사회 게이미피케이션, 경제생활보고서 Day 3
+more 댓글
  • 예니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활동해보려고 하는데 좋은 영화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고유빈 안녕하세요. 역사 연표 플로터 인쇄하여 학급에 게시해두고 싶은데 원본 파일을 확대 인쇄하니 글씨가 깨집니다.…
  • 딩크쌤 비밀댓글입니다.
  • tag 비밀댓글입니다.
  • 봉띠 비밀댓글입니다.
  • KimTeacHer 사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어린이들도 알아야죠. :)
  • 딩크쌤 규칙을 위한 규칙 ㅎㅎㅎㅎ
  • 스마일샘 매일 아이들이랑 뭔가~~ 활동하기 바빠서 사진 못찍고 땀나게 놀았는데요. 내일 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궁서쿨쌤 좋아요 버튼 누르셨나요. ㅋ
  • 메모쌤 그림체가 너무 맘에 들어서 덧글 남깁니다! 좋은 그림 많이 그려주시면 자주 보겠습니다! 좋은 작품 부탁드립니…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EduColla 에듀콜라. All rights reserved.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