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국어]정의하기를 통한 창의력신장학습
나르시스
0
1988
0
2016.03.29 11:08
정확한 명칭을 몰라서 제 마음대로 내린 제목입니다.
올해 3년째 하는 정의하기 활동.
정말 아이들의 창의력 신장에는 괜찮은 것 같아 소개해 드려요.
6학년 국어활동 3단원에 "칭찬은 ○○이다."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래서 올해도 3년째 이 활동을 해봅니다.
◈ 학습활동 순서 ◈
① 색도화지를 16등분으로 나눠서 다양한 색상으로 나눠주기
② 기본으로 20자 이상이어야 하며, 그냥 글씨로 나타낼 수 있는 글자 수는 20% 이내로 하라는 안내해주기
③ 반드시 띄어쓰기하고, 그냥 글자 그대로 나타낼 때는 색 도화지가 아닌 바탕 도화지에 바로 글자 쓰기를 안내해주기
1시간 동안 모둠별로 만들기를 하고,
그다음 시간, 모둠대항으로 각 모둠의 한 명씩 나와서 글자를 확인하고 가고
그다음 모둠원이 나와서 또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어느 모둠이 더 정확하게 다른 모둠의 정의를 알아맞히느냐는 것입니다.
이런 활동 과정은 다양하게 전개하셔도 됩니다.
1모둠 : 칭찬은 슬픈사람이 들으면 웃게 만드는 ○○입니다.
1모둠의 정답이 가물가물하네요.
동그라미속 단어를 한번 맞춰보세요.
2모둠 : 칭찬은 우는 아기를 웃게 하고 즐겁게 한다.
3모둠 : 칭찬은 고래상어도 춤추게 하고 하면 할수록 굿잡
4모둠 : 칭찬은 우리가 살아가는 원동력이며 우리 삶의 희망이다.
5모둠 : 칭찬은 나와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신비한 약이다.
6모둠 : 칭찬은 사람에게 활력소를 불어넣는 자동자의 기름 같은 존재이다.
한동안 우리친구들이 열심히 읽을 수 있도록 말입니다.
국어과 외에도 도덕과의 각 단원의 시작이나 마무리에 이 활동을 해도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2015학년도 활동 : http://blog.naver.com/ayhj/220319871771
2014학년도 활동 : http://blog.naver.com/ayhj/220062206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