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
Toggle navigation
  • 0
  • 회원가입  |  정보찾기
  • 안내
    • 모아보기
    • 에듀콜라(EduColla)란?
    • 저자 소개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공지사항
    • 우리가 걸어온 길
  • 수업과 학급살이
    • 모아보기
    • 수업과 학급살이
  • 뉴스와 리뷰
    • 모아보기
    • 뉴스와 리뷰
  • 에세이
    • 모아보기
    • 에세이
    • 유동현 #학급화폐 #독서 #6학년
  • 부캐
    • 모아보기
    • 부캐
  • 집필진 게시판
    • 모아보기
    • 이은진 #인권교육 #학부모
    • 나승빈 #긍정훈육 #학급살이
    • 도대영 #소통 #공감교육
    • 김백균 #수업 #통제감
    • 김보법 #미술교육 #사진일기
    • 김진영 #교실 #제국 #잡설
    • 이보명 #감성놀이 #학급살이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 윤희정 #슬로리딩 #동화읽기
    • 박세진 #전담교사 #학급살이
    • 조유진 #학급살이 #놀이
    • 김하중 #일상 #실험 #실패
    • 박영민 #미래교실
    • 유루시아 #교단일기 #성찰 #교실툰
    • 김성영 #교실살림 #리뷰
    • 권보람 #육아#관계#부모
    • 이서로 #복직 #슈퍼우먼 #엄마교사
    • 김지혜 #온작품읽기
    • 서성환 #교사만남 #훈화말씀
    • 손명선 #생태민주주의 #모두의미술시간
    • 황의석 #시네마테라피 #영화로운교실
    • 서영인 #수업비평 #교육의정의
    • 심성익 #30대예비교사 #다양성
    • 차유미 #교실농사 #발명 #고학년
    • 천상희 #경제금융교육 #경제놀이
    • 김은진 #교실살림 #교실놀이 #생각
    • 김태희 #고학년 #관계 #게임
    • 박병주 #교육연극 #놀이 #그림책
    • 민지예 #책쓰는교실 #온작품 #자치
    • 정혜란 #사진 #여행 #학급살이
    • 정명근 #스마트 #거꾸로교실 #수업
    • 송은아 #특수교육 #소통
    • 정샛별 #음악수업 #뮤지컬
    • 김은주 #고학년 #학생중심 #과학동아리
    • 유지선 #대안교육 #실천교육
    • 김기동 #교사학생 #일상 #국어는쉽다
    • 양인선 #미술교육과상식 #미지의세계
  • 특집/자유
    • 모아보기
    • 특집
    • 자유
    • 에듀캐스트
    • 에듀미디어
    • 에듀북스
  • Talk Talk!
  • 하다HADA
    • 모아보기
    • HADA 소개
    • 미술수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글
      • 프로젝트 실천글
    • 미술수업
      • 미술체험활동
      • 미술표현활동
      • 미술감상활동
    • 미술놀이
    • 미술문화
      • 미술 상식
      • 관람기
    • 미술수업 실패기
    • '하다' 개발 교구
    • '하다' 모임 사진첩
    • 미술교육과정 연구
    • HADA 저자들
  • 에듀씨네
    • 모아보기
    • 월간 에듀씨네
    • 이달의 추천영화
    • 영화수업 아이디어
    • 질문이 있는 영화수업
    • 영화 읽어주는 샘들
    • 단편 애니메이션/영화
    • 영화제 추천 영화
    • 선생님들을 위한 영화
    • 영화 제작 이야기
    • 에듀씨네 저자들
  • Book극곰
    • 모아보기
    • 북극곰 소개 및 곰들!
    • 좋은 어린이책을 소개합니다.
    • 저학년 Book극수업
    • 중학년 Book극수업
    • 고학년 Book극수업
    • 청소년 Book극수업
  • KATOM(카톰)
    • 모아보기
    • KATOM(카톰) 저자들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 교실 속 미디어 수업
    •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 휴먼
    • 미디어리터러시 추천 도서 및 방송
  • 에콜 아카이브
    • 모아보기
    • 안홍정 #업무팁 #PC팁
    • 황성진 #미립자팁 #넋두리
    • 김연민 #교실 #문제해결
    • 홍수빈 #소프트웨어 #스마트
    • 장은정 #교사성장 #학급꿀팁
    • 김서연 #영어 #국제교육개발협력
    • 정준영 #긍정훈육
    • 이준수 #사유 #그림책
    • 나영상 #사유 #비판 #육아
    • 양은석 #협력수업 #수업여행
    • 정선아 #성장 #학급살이
    • 한상모 #체육수업
    • 김경훈 #역사교육 #토의토론
    • 김성규 #수업일기 #보드게임
    • 서희정 #인성 #역량 #도전기
    • 배영훈 #교대생 #사유
    • 김다은 #수업놀이 #5학년 #새내기
    • 김여진 #어린이책 #식물 #창작
    •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 김수연 #6부장 #일상 #독립출판
    • 이은총 #수업디자인#실천기록
    • 안수민 #1학년 #책살이 #인터뷰
    • 최한솔 #쾌락독서 #같이읽기 #생각
    • 고채영 #비교과 #전문상담 #고민해결
    • 우진아 #6학년 #교단일기 #작은학교
    • 최다혜 #절약 #미니멀라이프 #소비
    • 우서희 #생각대화 #잡지 #창작
    • 이승기 #1학년 #미디작곡 #연구학교
  • 8 명 현재 접속자
  • 936 명 오늘 방문자
  • 2,470 명 어제 방문자
  • 76,123 명 최대 방문자
  • 8,898,477 명 전체 방문자
  • 4,136 개 전체 게시물
  • 6,043 개 전체 댓글수
  • 12,864 명 전체 회원수
홈 > 집필진 게시판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책읽는유쌤 헌터걸③ 천천히 깊게 읽기(온작품읽기) 수업 이야기

2 책읽는유쌤 2 971 1 2020.08.01 00:00

 


 

 

책과 교육연극의 만남, 유쌤의 Book극 이야기! 오늘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4학년 학생들과 천천히 깊게 읽었던《헌터걸③ 》(김혜정 글, 윤정주 그림) 이야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헌터걸》시리즈는 피리부는 사나이와 잘못된 행동을 하는 어른들로부터 어린이들을 구하는 헌터들의 이야기입니다. 그 중에서 《헌터걸③ 》은 네 가지 다른 유형의 헌터들이 헌터캠프에 참가에 한 조가 되어 벌어지는 사건들을 담고 있습니다. 헌터캠프에 참가하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헌터걸①》이나 《헌터걸②》를 읽지 않아도 바로 함께 읽을 수 있습니다. 또 학생들은 책을 함께 읽으며 자연스럽게 다른 책에 관심을 갖게 되기 때문에 함께 읽는 독서경험이 개인적 독서경험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책을 학생들과 나누고 싶었던 까닭은 《헌터걸③ 》에 다양한 모습과 성격을 지닌 어린이들이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마침 국어공부모임에서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공부를 하고 있었고 슈타이너의 기질론과 《헌터걸③ 》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모습이 정말 놀랍도록 닿아있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과 작품 속 인물들의 모습을 들여다보며 자기 자신을 더 깊게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존중하는 마음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마음이 자연스럽게 《헌터걸③ 》의 수업주제로 연결되었습니다. 책수업을 시작할 때 수업의 주제를 정하는 일은 가장 중요합니다. 수업의 주제를 정하면 나누고 싶은 이야기의 방향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수업주제 

 

하나, 문학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모습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이해하는 시간 갖기

둘, 문학작품 속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의 모습을 통해 친구들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셋, 잘못된 행동을 하는 어른들을 구별하는 경험을 통해 진실을 외면하지 않는 사람 되기

 

​읽기 전 활동 - 피리부는 사나이와 헌터걸

 

《헌터걸》시리즈는 독일 민담인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에 등장하는 피리부는 사나이가 지금까지 살아있다면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상상에서 출발합니다. 그래서 헌터들의 존재이유에 대한 이해를 위해 교육연극을 연결한 읽기 전 활동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삶과 작품을 연결하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피리부는 사나이를 활용한 읽기 전 활동은 아래 링크에 따로 정리해두었습니다.]

https://www.educolla.kr/bbs/board.php?bo_table=Author_RhyuSaeyoung&wr_id=170


 

 

수업계획서

 

수업주제에 맞게 수업계획서를 만들었습니다. 코로나19상황으로 계획대로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책을 깊게 읽기 위한 활동과 즐겁게 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활동을 골고루 넣었습니다. 수업의 주제를 정해두었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수업주제와 연결된 중심활동 위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수업계획서 파일은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freecliff/222065267836 




 

샛길 새기 하나, 헌터걸의 세계관 알아보기

 

헌터걸과 헌터보이는 어떤 존재인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하수, 중수, 고수는 무엇이 다른지 헌터캠프에서 뱃지를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며 작품의 배경이 되는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샛길 새기 둘, 캠프의 목적 알아보기

 

헌터걸 시리즈의 주인공 강지는 그물형 헌터 교준, 표창형 헌터 인아, 매형 헌터 사강과 함께 D조로 활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D조는 모의숲 테스트에서 각자 행동하느라 늑대의 공격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게 됩니다. 모래알 같은 팀워크 덕분에 낮은 성적은 계속되고 조원들 또한 다투게 됩니다. 힘든 상황에 놓여있던 강지에게 담당 선생님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기게 됩니다.

 

"강지야, 캠프의 목적을 알면 늑대를 제압할 수 있을 거야."

 

학생들과 캠프의 목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각자 활동해도 되는 헌터들이 왜 캠프에 와서 함께 훈련을 해야 할까? 학생들은 책을 읽으며 그 답을 찾았습니다. 친구들의 마음속에 담긴 진짜 이야기를 듣게 된 강지처럼 서로 이해하는 경험을 통해 마음을 모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게 되는 것이 캠프의 목적이 아닐까요?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마주하는 것,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현실세계의 친구들에게까지 연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학생들에게 전해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활동을 이어나갔습니다.

 

샛길 새기 셋, 작품 속 인물들처럼 교차훈련하기(활과 표창)


​작품 속 인물들처럼 색종이로 표창을 접어 목표물을 맞추어보고 활도 쏘았습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작품 속에 푹 빠져들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개인 활동으로 진행되어서 거리두기도 가능했습니다. 

 



 

 

셋길새기 넷, 낱말 자세히 찾고 연구하기

 

4학년 1학기 국어 7단원과 연계하여 헌터걸에 등장하는 낱말을 자세히 찾아보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새로옮긴 학교의 국어사전이 오래되어 새로운 국어사전을 학생들 수만큼 구입했고 사소한 것이라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낱말로 찾아 뜻을 알고 문장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양질의 국어사전은 학생들에게 놀라운 언어세계를 보여주었습니다. 학생들이 국어사전에 푹 빠져서 한 시간 동안 낱말탐구를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샛길새기 다섯, 매형 헌터/그물형 헌터 교차훈련하기


​여러 유형의 인물들을 탐구해보는 것이 이 책 수업의 중심이기 때문에 자연을 사랑하고 동물과 교감을 나누는 매형 헌터와 머리가 똑똑하지만 동시에 관심받는 것을 좋아하는 그물형 헌터를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 교차훈련을 진행했습니다. 직접 매를 날려볼 수도 없고 그물로 함정을 설치하기는 어렵지만 매 대신에 바람을 느끼며 연을 날리고 머리를 사용해 오목을 두는 경험은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체험형 활동은 독서활동에 흥미를 불어넣어주는 동시에 문자언어보다 경험을 통해서 얻는 이해가 더 친숙한 학생들을 작품속으로 더욱 깊게 안내할 수 있었습니다.

 

 


샛길새기 여섯, 등장인물 자세히 들여다 보기



 

 

 

​어린이 독자들은 묘사보다 서사에 집중해 글을 읽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헌터걸③는 캐릭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책을 함께 읽으며 등장인물들을 학급친구를 만나는 기분으로 관찰하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Role on the Wall이라고 불리는 활동을 응용해 인물을 분석했습니다. 인물의 특징을 생각하며 사람의 형태를 간단하게 그리고 외부에는 겉으로 보이는 특징을 기록하고 내부에는 속마음이나 성격 등을 적었습니다. 정의감 있고 리더십이 있는 강지, 관심받는 것을 좋아하는 교준, 동물과 교감하며 한발짝 떨어져서 주변 사람들을 깊게 관찰하는 사강, 철학적으로 생각하는 인아를 함께 자세히 들여다 보았습니다.

 



 

 

샛길새기 일곱 - 등장인물에게서 나의 모습 발견하기 


​인물분석이 끝나고 각 인물유형에 대한 추가정보를 제공해주었습니다. 슈타이너의 기질론은 절대적 도구는 아니지만 인간을 이해하는 또 하나의 창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에게는 인물이름을 붙여 이강지형/김교준형/윤사강형/주인아형으로 제시했습니다. 발도르프 기질론에서는 인간은 보통은 가장 큰 기질이 하나 있고 이웃하는 두 기질을 함께 가지며 아주 약한 기질을 가진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모양의 포스트잇을 주고 가장 마음에 와닿는 인물에게는 별 모양을 그리고 조금이라도 나에게도 비슷한 면이 있다고 생각한 인물에게는 사과모양의 포스트잇을 붙일 수 있도록 안내했습니다. 

[발도르프의 기질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https://freecliff.blog.me/222030077066]

 

학생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좀 더 다양하고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 다양한 모습의 작품 속 인물들과 학급친구들의 모습을 살펴보며 자신과는 다른 모습들도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과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을 비교하는 활동도 연결해 진행했습니다. 어린이들은 대부분 관심받기를 좋아하며 성향은 성장하면서 변화하는 것이라는 말을 전해주며 수업을 마쳤습니다.

 

샛길 새기 여덟 - 작가와의 만남: 나쁜 어른/이상한 어른/좋은 어른


헌터걸을 쓴 김혜정 작가님을 교실로 모셨습니다. 작가님은 글을 쓰기 위해 준비했던 생각들을 전해주시고 나쁜 어른/이상한 어른/좋은 어른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주셨습니다. 학생들은 책을 깊게 읽으며 작가님과 편집자님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오타를 찾아내기도 했습니다. 같은 인물의 성을 다르게 표기한 것을 발견한 것입니다. 학생들은 작가님과 함께 헌터캠프에 참가한 것처럼 캠프장을 꾸미고 활터에서 활도 쏘아보았습니다. 창작자와 함께 몸과 마음으로 이야기를 즐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코로나19 시대에 책을 함께 읽는다는 것

 

코로나19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아마 역사책에도 기록될 순간일 것입니다. 코로나19가 끝이나더라도 우리가 경험할 세계는 분명 달라질 것입니다. 새로운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학생들과 나누어야 할까요? 온라인 수업을 하다가 끝날 줄 알았던 1학기를 비교적 확진자가 많지 않았던 지역 덕분에 즐거운 수업을 나누며 보낼 수 있었습니다.

함께 이야기를 읽고 나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며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것, 끝까지 연결된 끈을 놓지 않는 것. 이것을 위해서 교실에서 책을 함께 읽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활동을 하지도 못했고 짧은 기간동안 진행한 수업이었지만 열 한 살 어린이들과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행복했습니다. 맛있는 책 수업을 처음 경험한 학생들의 후기로 수업 소개를 마칩니다.

 

"제 인생에서 없었던 수업이였기 때문에 너무 재미있었고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책을 더 많이 읽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글밥책이 이렇게 재미있는 줄 몰랐다. 2학기에도 하고 싶다. 동생들에게도 추천!"


 


 

 

 

P.S. 아이들과 직접 실천해 본 활동만을 앞으로도 소개하겠습니다.

*5년 동안의 책 수업 이야기와 방법을 담아낸 책이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많은 분들과 맛있는 책 수업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습니다.




*유쌤의 Book극 이야기 연재

01. 아이들과 천천히 깊게 나누어 볼 책들을 소개합니다(2018)

02. 책조각으로 상상을 나누다. - 읽기 전 활동으로 작품에 애정 갖기

03. 쉽고도 어려운 핫시팅! 학급 모두를 주인공으로!

04. 호기심 상자로 이야기 상상하기 - 저학년 읽기 전 활동으로 작품 예상하기

05. 교육연극을 시작하기 전에 놀큐(Q) 키우기!

06. 수업 시작 전, 책을 먼저 읽은 아이가 있다면?

07. 생각과 배려를 키우는 연극놀이

08. 꾸준히 정리하면 이야기 지도가 완성된다.

09. 배려와 웃음을 나눌 수 있는 연극놀이, 틀림그림찾기

10. 이야기지도를 건너 감정그래프 그리기 

11. 유쌤, 교육부 장관이 되다._책으로 연극적 상황 만들기

12. 미술작품을 통해 생각 나누기

13. 낭독극으로 함께 읽는 즐거움을 누리다!

14. 학교에서 수박이 먹고 싶으면

15. 아이들과 천천히 깊게 나누어 볼 책들을 소개합니다(2019)

16. 모나미로 말해요!(읽기 전 활동)

17. 페르소나 - 모둠친구들과 함께 가상의 인물 만들기

18. 다르게 바라보기 - 눈을 감고 느끼는 색깔여행

19. 주변 인물에 초점 맞추기 - "선생님, 바퀴벌레는 얼마나 기분이 좋았을까요?"

20. 여덟 단어 - 여덟 단어로 책 한 권 요약하기

21. 연극하며 시쓰자! - 교육연극으로 함께 시쓰기

22. 칠판에 딱 붙은 아이들

23. 내 소문 들었어?(읽기 전 활동)

24. 마법사와 함께한 시간

25. 내가 송몽규다! (단짝 친구 때문에 힘들어 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26. 교육연극으로 책 한 권 요약하기

27. 어린이들과 천천히 깊게 나누어 볼 책들을 소개합니다(2020)

28. 4학년 2반 뽀뽀 사건

29. 헌터걸3 수업공개 - 헌터걸과 피리부는 사나이

30. 헌터걸3 천천히 깊게 읽기 수업 이야기(활동정리)


 한 학기 한 권 읽기과 교육연극을 연결지점을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를 원격연수에 담았습니다.

 

아이들과의 실제 수업장면이 15차시 이상이라 저와 우리반 아이들에게는 큰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책과 교육연극 수업의 연결지점을 고민하고 계신 선생님들께 추천드립니다.​

http://teacher.i-scream.co.kr/course/crs/creditView.do?crsCode=1128&sso=ok 

 

 

아이스크림연수원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1

Author

2 책읽는유쌤  저자(author)

책 읽는 유쌤.
작품 속에서 주인공이 비를 맞으면 아이들과 우비를 입고
운동장에 나가서 함께 비를 맞아보는 교사.
책을 함께 읽으며 마음을 나누는 온작품읽기, 슬로리딩, 천천히 읽기, 자세히 읽기를 실천하고 있다.

저서-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지식프레임)

알라딘 : http://reurl.kr/2BF8E5EDET
교보 : http://reurl.kr/2BF8E5F0TT
예스24 : http://reurl.kr/2BF8E5F1NX
인터파크 : http://reurl.kr/2BF8E5F2RC

블로그- 의자를 신고 달리는 교실 - http://blog.naver.com/freecliff
어린이문학 플랫폼 책가방(어린이 책이 가득한 방) - https://goo.gl/n1Z1q5
아이스크림 연수 https://bit.ly/2XjEay6

2 Comments
1 와랑 2022.10.06 02:16  
답변
선생님~좋은 내용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수업계획서 파일링크를 다시 올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오류가 있는지 다운로드가 안 되네요ㅠㅠ
2 책읽는유쌤 2022.11.06 12:52  
답변
https://blog.naver.com/freecliff/222065267836 입니다!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
등록
이모티콘 새댓글 작성 댓글 새로고침 입력창 늘이기 입력창 줄이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목록
2022.11.06

[생태수업]바다유리로 업사이클 목걸이 만들기+영상

2 책읽는유쌤 0    79
2020.08.01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부록자료 다운로드

2 책읽는유쌤 0    1,244
2020.08.01

에듀콜라 연재글이 한 권의 책이 되기까지

2 책읽는유쌤 8    1,601
Now
2020.08.01

헌터걸③ 천천히 깊게 읽기(온작품읽기) 수업 이야기

2 책읽는유쌤 2    972
2020.07.31

[헌터걸3 수업공개] 헌터걸과 피리부는 사나이

2 책읽는유쌤 3    1,175
2020.05.02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8. 4학년 2반 뽀뽀 사건

2 책읽는유쌤 3    1,896
2020.05.01

[책가방 x 똥시집 콜라보] 하루에 한 편씩 똥시로 마음을 나눠보세요!

2 책읽는유쌤 0    2,009
2020.04.30

[유쌤의 Book극 이야기] 어린이들과 천천히 깊게 나누어 볼 책들을 소개합니다.(2020).

2 책읽는유쌤 2    3,055
2020.04.30

온라인 책 수업, 다들 어떻게 하고 있나요?

2 책읽는유쌤 4    1,729
2019.12.31

[4학년 학예회/알라딘] 학생들과 함께 알라딘 공연 만들기

2 책읽는유쌤 0    1,136
2019.12.31

입체낭독극 - 윤동주와 헤어져/시민배우 공연후기

2 책읽는유쌤 2    1,367
2019.12.30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6. 교육연극으로 책 한 권 요약하기

2 책읽는유쌤 5    1,164
2019.10.29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5. 내가 송몽규다! (단짝 친구 때문에 힘들어 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2 책읽는유쌤 2    1,448
2019.10.28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4. 마법사와 함께한 시간

2 책읽는유쌤 0    530
2019.09.26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3. 내 소문 들었어?(읽기 전 활동)

2 책읽는유쌤 3    1,826
2019.09.16

[책가방 인터뷰] 일러스트레이터 국민지를 만나다 -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어요!”

2 책읽는유쌤 0    1,541
2019.07.31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2. 칠판에 딱 붙은 아이들

2 책읽는유쌤 2    2,018
2019.07.07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1. 연극하며 시쓰자! - 교육연극으로 함께 시쓰기

2 책읽는유쌤 0    989
2019.06.30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0. 여덟 단어 - 여덟 단어로 책 한 권 요약하기

2 책읽는유쌤 4    1,364
2019.06.25

[유쌤의 Book극 이야기] 19. 주변 인물에 초점 맞추기

2 책읽는유쌤 0    955
  • 초기화
  • 날짜순
  • 조회순
  • 추천순
정렬
검색
  • 1
  • 2
  • 3
  • 4
  • 5

Search

+more Books
수상한 교육마술
+1 초등 학부모 상담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놀이
+2 이토록 솔직한 아홉 살 인생
성찰과 성장이 있는 차근차근 블렌디드 수업
+1 착한 공부법 - 초등 선생님들의 과외카페 〈학습놀이터〉 공부 비결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재잘재잘 그림책 읽는 시간
선생님의 보글보글
BK 선생님의 쉬운 수업 레시피
깃털쌤의 이야기가 있는 교육연극 수업
토의토론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
+9 초등 미술 수업 52 - 쉽고 맛있게 떠먹는 보법쌤의 요플레 미술
엄마, 나도 고자질하고 싶은 게 있어 -초등학교 교사의 지나치게 솔직한 학교 이야기-
인권수업 - 교실, 인권을 만나다!
 
인기글
[에듀씨네 추천 - 단편 애니메이션] 2023 버젼!
지태민 +1
교사에게 3월은 정말 중요한 달일까?
악마쌤 김연민 +2
  • +2  02.28 1 동네손주 1. 그렇게 동네에 사는 할머니, 동네에 사는 손주가 되어가겠지
  •  02.24 2 영화 '혹성탈출' 온영화읽기 수업
  •  02.24 3 영화 'UP' 수업
  • +1  03.05 4 동네손주 2. 제가 당신을 동정하고 있나요?
  •  02.27 5 SNS를 버렸습니다.
  •  02.24 6 영화 '혹성탈출' 온영화읽기 수업 2
  • +1  03.12 7 ‘학생자치회의 결정에 맡기자’는 말이 불편했던 이유
  •  03.12 8 동네손주 4. 자존감이 왜 높아져요?
  • +1  03.19 9 동네손주 5. 그게 네가 나한테 준 거야, 자존감 같은 거.
  •  03.12 10 동네손주 3. 어른을 잘 대하는 재주
+more 새로운 글
[음악수업] 8. 나만 알고 있기엔 아까운 음악가들
글을 퇴고하려고 보니, 아무래도 제목을 바꿔야겠습니다. 제가 소개하려고 하는 그들은 이미 충분히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제목을 <나만 알고 있기엔 아까운 음악가들의 선행> 이라고 고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샛별샘
  •  03.22 세월호 엄마들의 연극 도전기를 다룬 <장기자랑> 시사회에 초대합니다!
  • +1  03.19 동네손주 5. 그게 네가 나한테 준 거야, 자존감 같은 거.
  • +1  03.12 ‘학생자치회의 결정에 맡기자’는 말이 불편했던 이유
  •  03.12 동네손주 4. 자존감이 왜 높아져요?
  •  03.12 동네손주 3. 어른을 잘 대하는 재주
  •  03.05 운동기구를 버렸습니다”
  • +1  03.05 동네손주 2. 제가 당신을 동정하고 있나요?
+more 댓글
  • 삼시 도안 연결이 끊겨있어요~! 재업로드 부탁드립니다.
  • 나르시스 선생님 제가 너무 늦었네요. 학기초 너무 바빠서 에듀콜라에 들어오지 않아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선생님 메일로…
  • 딩크쌤 아웅!!!
  • 딩크쌤 두근두근해짐
  • 꿈별쌤 딱 필요한 영상입니다. 정말 감사해요!
  •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책 잘 읽고 활용해보고 싶어서 들어왔는데 도안 다운연결이 안되네요~~ bia122@naver.…
  • 모리 감사합니다^__________________^~~~ 좋은하루보내세요
  • 순수한구슬 에듀콜라 가입하면 나올 줄 알고 아침에 가입했는데 망했습니다. 파일이 다운이 안 되네요. 뭔 404 오류가 …
  • 민지예 교생이 떠날 때 통곡 ㅋㅋㅋㅋㅋ 구구절절 맞는 말들이라 뼈맞고 갑니다
  • 서성환 좋네요 ㅠㅠ 영화같아요.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EduColla 에듀콜라. All rights reserved.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