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
Toggle navigation
  • 0
  • 회원가입  |  정보찾기
  • 안내
    • 모아보기
    • 에듀콜라(EduColla)란?
    • 저자 소개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공지사항
    • 우리가 걸어온 길
  • 수업과 학급살이
    • 모아보기
    • 수업과 학급살이
  • 뉴스와 리뷰
    • 모아보기
    • 뉴스와 리뷰
  • 에세이
    • 모아보기
    • 에세이
    • 유동현 #학급화폐 #독서 #6학년
  • 부캐
    • 모아보기
    • 부캐
  • 집필진 게시판
    • 모아보기
    • 이은진 #인권교육 #학부모
    • 나승빈 #긍정훈육 #학급살이
    • 도대영 #소통 #공감교육
    • 김백균 #수업 #통제감
    • 김보법 #미술교육 #사진일기
    • 김진영 #교실 #제국 #잡설
    • 이보명 #감성놀이 #학급살이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 윤희정 #슬로리딩 #동화읽기
    • 박세진 #전담교사 #학급살이
    • 조유진 #학급살이 #놀이
    • 김하중 #일상 #실험 #실패
    • 박영민 #미래교실
    • 유루시아 #교단일기 #성찰 #교실툰
    • 김성영 #교실살림 #리뷰
    • 권보람 #육아#관계#부모
    • 이서로 #복직 #슈퍼우먼 #엄마교사
    • 김지혜 #온작품읽기
    • 서성환 #교사만남 #훈화말씀
    • 손명선 #생태민주주의 #모두의미술시간
    • 황의석 #시네마테라피 #영화로운교실
    • 서영인 #수업비평 #교육의정의
    • 심성익 #30대예비교사 #다양성
    • 차유미 #교실농사 #발명 #고학년
    • 천상희 #경제금융교육 #경제놀이
    • 김은진 #교실살림 #교실놀이 #생각
    • 김태희 #고학년 #관계 #게임
    • 박병주 #교육연극 #놀이 #그림책
    • 민지예 #책쓰는교실 #온작품 #자치
    • 정혜란 #사진 #여행 #학급살이
    • 정명근 #스마트 #거꾸로교실 #수업
    • 송은아 #특수교육 #소통
    • 정샛별 #음악수업 #뮤지컬
    • 김은주 #고학년 #학생중심 #과학동아리
    • 유지선 #대안교육 #실천교육
    • 김기동 #교사학생 #일상 #국어는쉽다
    • 양인선 #미술교육과상식 #미지의세계
  • 특집/자유
    • 모아보기
    • 특집
    • 자유
    • 에듀캐스트
    • 에듀미디어
    • 에듀북스
  • Talk Talk!
  • 하다HADA
    • 모아보기
    • HADA 소개
    • 미술수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글
      • 프로젝트 실천글
    • 미술수업
      • 미술체험활동
      • 미술표현활동
      • 미술감상활동
    • 미술놀이
    • 미술문화
      • 미술 상식
      • 관람기
    • 미술수업 실패기
    • '하다' 개발 교구
    • '하다' 모임 사진첩
    • 미술교육과정 연구
    • HADA 저자들
  • 에듀씨네
    • 모아보기
    • 월간 에듀씨네
    • 이달의 추천영화
    • 영화수업 아이디어
    • 질문이 있는 영화수업
    • 영화 읽어주는 샘들
    • 단편 애니메이션/영화
    • 영화제 추천 영화
    • 선생님들을 위한 영화
    • 영화 제작 이야기
    • 에듀씨네 저자들
  • Book극곰
    • 모아보기
    • 북극곰 소개 및 곰들!
    • 좋은 어린이책을 소개합니다.
    • 저학년 Book극수업
    • 중학년 Book극수업
    • 고학년 Book극수업
    • 청소년 Book극수업
  • KATOM(카톰)
    • 모아보기
    • KATOM(카톰) 저자들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 교실 속 미디어 수업
    •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 휴먼
    • 미디어리터러시 추천 도서 및 방송
  • 에콜 아카이브
    • 모아보기
    • 안홍정 #업무팁 #PC팁
    • 황성진 #미립자팁 #넋두리
    • 김연민 #교실 #문제해결
    • 홍수빈 #소프트웨어 #스마트
    • 장은정 #교사성장 #학급꿀팁
    • 김서연 #영어 #국제교육개발협력
    • 정준영 #긍정훈육
    • 이준수 #사유 #그림책
    • 나영상 #사유 #비판 #육아
    • 양은석 #협력수업 #수업여행
    • 정선아 #성장 #학급살이
    • 한상모 #체육수업
    • 김경훈 #역사교육 #토의토론
    • 김성규 #수업일기 #보드게임
    • 서희정 #인성 #역량 #도전기
    • 배영훈 #교대생 #사유
    • 김다은 #수업놀이 #5학년 #새내기
    • 김여진 #어린이책 #식물 #창작
    •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 김수연 #6부장 #일상 #독립출판
    • 이은총 #수업디자인#실천기록
    • 안수민 #1학년 #책살이 #인터뷰
    • 최한솔 #쾌락독서 #같이읽기 #생각
    • 고채영 #비교과 #전문상담 #고민해결
    • 우진아 #6학년 #교단일기 #작은학교
    • 최다혜 #절약 #미니멀라이프 #소비
    • 우서희 #생각대화 #잡지 #창작
    • 이승기 #1학년 #미디작곡 #연구학교
  • 7 명 현재 접속자
  • 857 명 오늘 방문자
  • 2,470 명 어제 방문자
  • 76,123 명 최대 방문자
  • 8,898,398 명 전체 방문자
  • 4,136 개 전체 게시물
  • 6,043 개 전체 댓글수
  • 12,864 명 전체 회원수
홈 > 집필진 게시판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책읽는유쌤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5. 내가 송몽규다! (단짝 친구 때문에 힘들어 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2 책읽는유쌤 2 1447 3 2019.10.29 11:02


 

 

 '단짝 친구'란 무엇일까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서로 뜻이 맞거나 매우 친하여 늘 함께 어울리는 사이'를 의미합니다. 아이들에게 '단짝 친구'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보물인 것입니다. 그런데 친구라는 것은 소유물이 아닙니다. '관계'입니다.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면 힘이 듭니다.

 

 실제로 초등학생들의 고민 중에 대다수는 '나만의 단짝 친구'를 갖고 싶다는 생각에서 출발합니다. 그럴때 어떤 이야기들을 전해주시나요? 

 

"왜 그 친구에게 그렇게 집착해? 다른 친구 많잖아?"

"다른 친구 만나봐! 그 애 별로더라."

"너랑 그 친구는 처음부터 어울리지 않았어!" 

  

 혹시 이런 말들을 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고민을 공감받지 못한 아이들은 어른들의 조언을 잔소리로 받아들일 것입니다. 그럼 이 아이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건네줄 수 있을까요? 그렇게 황지영 작가의 《짝짝이 양말》을 만났습니다.



 

 

 이 작품에는 단짝 친구 때문에 힘들어하는 5학년 강하나가 등장합니다. 4학년때 단짝 친구였던 승주가 5학년이 되자 유리와 놀기 시작하면서 사건이 시작됩니다. 하나는 승주를 되찾기위해 갖은 노력을 다 하지만 그럴수록 학급에서 점점 더 소외가 됩니다.

 

 언젠가부터 아이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메세지가 있으면 직접 말로 하기보다 책을 한 권 빌려줍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 책을 우리반 전체 아이들과 나누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계획한 활동이 '내가 송몽규다!'입니다.

 

 시인 윤동주에게는 사촌형이자 둘도 없는 친구였던 송몽규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자신이 현재 만나고 있는 친구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앞으로 만나고 싶은 '이상적인 친구'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며 《짝짝이 양말》의 주제와 연결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했습니다.

 

#1. 내 친구 몽규를 소개합니다.

 


 

 먼저 자신이 현재 만나고 있는 친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자의 친구를 마음속에 떠올려 본 후, 그 친구를 설명하는 키워드를 5가지 종이에 적어봅니다. 이때 친구의 이름은 밝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친구의 이름은 모두 '몽규'라고 썼습니다.

 이때 생각하는 친구는 꼭 '동갑의 친구'가 아니라 가족이나 형제자매, 선생님도 가능합니다. 키워드를 모두 쓰고 이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친구를 모둠원들에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새영의 몽규는 #혼맥을 즐기는 사람입니다. 

유새영의 몽규는 #대중교통 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유새영의 몽규는 #얼리어답터라서 새로나온 전자기기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

유새영의 몽규는 권위의식이 없습니다.

유새영의 몽규는 #둥글게둥글게 말을 번역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활동은 '친구'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것에도 목적이 있지만 '나는 친구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으며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데 초점이 있었습니다.



 


#2. 내가 송몽규다!

 

 모두의 몽규(현재의 친구)를 소개하고 난 뒤에 이번에는 '우리가 원하는 몽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유쌤: "여러분 모둠에 친구가 한 명 더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정말 여러분의 마음에 쏙 드는 친구입니다. 이 친구의 특징을 모둠원 수에 맞게 4-5가지 적어보세요!"

 

 


 

 

 아이들은 자기가 원하는 친구의 특징을 떠올리고 이야기를 나누며 종이에 옮겨 적었습니다. 그렇게 각 모둠에 가상의 친구 '송몽규'의 특징이 완성되었습니다.

 

"우리 모둠의 몽규는 눈치가 있어요."

"우리 모둠의 몽규는 운동을 좋아해요."

"우리 모둠의 몽규는 곤충을 좋아해요."


 각 모둠의 가상의 친구 '송몽규'를 우리반에서 직접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내가 송몽규다!' 활동 방법


① 각 모둠은 교실 앞으로 나와 순서대로 몽규의 특징을 발표한다.

② 자리에 앉아있는 친구들은 발표를 듣는다.

③ 발표하는 몽규의 특징이 자신에게 해당되면 자리에 앉아있는다.

④ 발표하는 몽규의 특징이 자신에게 해당되지 않으면 자리에서 일어나 교실 뒤로 나간다.

⑤ 모든 특징을 다 발표하고 난 뒤에 남아있는 사람들(모든 특징이 다 해당되는 사람들)은 일어나며 "내가 송몽규다!" 라고 외친다.

⑥ 모든 특징을 다 발표하고 난 뒤에 아무도 남아있지 않으면 발표자들은 "우리 몽규는 여행갔나봐!"라고 이야기한다.




 


모둠원1: "우리 몽규는 운동을 좋아해요."

학생1: '나는 운동을 좋아하니 앉아있어야지!'

학생2: '나는 운동을 좋아하지 않으니 일어나서 뒤로 나가야겠다.'

모둠원2: "우리 몽규는 곤충을 좋아해요."

학생1: '나는 벌, 사슴벌레 등 곤충을 좋아하니 앉아있어야지!'

학생2: '나는 곤충에 크게 관심이 없으니 일어나서 뒤로 나가야겠다.'


 모둠원들이 앞에 나와서 발표할 때에는 보편적인 특징(먹는 것을 좋아해요.)부터 특수한 특징(태권도를 잘해요.)의 순서대로 말할 수 있도록 안내하면 좋습니다. 또 앉아있는 아이들이 발표를 듣고 특징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철저하게 듣는 당사자가 결정하는 것이라고 약속하면 좋습니다. 


 

#3. 활동과 작품(짝짝이 양말) 연결하기


 아이들은 가상의 친구 '송몽규'를 전부 찾을 수 있었을까요? 쉽지 않았습니다. 한 모둠을 제외하고 다른 모둠 모두 원하는 친구를 교실에서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내가 원하는 조건에 딱 맞는 친구는 만나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리고 《짝짝이 양말》의 주인공 강하나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강하나라는 아이가 있었어요. 하나에게는 운명이라고 생각했던 승주라는 단짝 친구가 있었어요. 그런데 5학년이 되자 승주가 자기보다 유리라는 친구와 더 어울리기 시작했어요. 하나는 운명의 단짝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과연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아이들이 친구를 '소유'가 아닌 '관계'로 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싶었습니다. 단짝 친구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자 시야가 넓어지면 교실의 다른 아이들이 눈에 들어왔던 강하나처럼 우리반 아이들도 관계에 대한 시선이 넓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현재 만나고 있는 친구와 만나고 싶은 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작품의 주제로 아이들을 안내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아이들은 책을 읽으며 강하나와 함께 울고 웃으며 자기만의 의미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친구 많은데 꼭 그 친구한테만 집착해야 하니?"

"그만 울어! 세상에 친구 많아!"

 

 아이들이 관계에 대해 힘들어 할 때 직접적인 말 한마디보다 마음에 와 닿을 수 있는 책 한 권을 건네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책을 통해 아이들과 마음을 나눌 수 있다는 사실이 저를 행복하게 합니다. 이야기는 힘이 셉니다. 더 많은 이야기들을 아이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상으로 《짝짝이 양말 》을 읽기 전에 아이들과 함께 나누었던 '내가 송몽규다!' 활동 소개를 마칩니다.

 

P.S. 아이들과 직접 실천해 본 활동만을 앞으로도 소개하겠습니다.

*유쌤의 Book극 이야기 연재

01. 아이들과 천천히 깊게 나누어 볼 책들을 소개합니다(2018)

02. 책조각으로 상상을 나누다. - 읽기 전 활동으로 작품에 애정 갖기

03. 쉽고도 어려운 핫시팅! 학급 모두를 주인공으로!

04. 호기심 상자로 이야기 상상하기 - 저학년 읽기 전 활동으로 작품 예상하기

05. 교육연극을 시작하기 전에 놀큐(Q) 키우기!

06. 수업 시작 전, 책을 먼저 읽은 아이가 있다면?

07. 생각과 배려를 키우는 연극놀이

08. 꾸준히 정리하면 이야기 지도가 완성된다.

09. 배려와 웃음을 나눌 수 있는 연극놀이, 틀림그림찾기

10. 이야기지도를 건너 감정그래프 그리기 

11. 유쌤, 교육부 장관이 되다._책으로 연극적 상황 만들기

12. 미술작품을 통해 생각 나누기

13. 낭독극으로 함께 읽는 즐거움을 누리다!

14. 학교에서 수박이 먹고 싶으면

15. 아이들과 천천히 깊게 나누어 볼 책들을 소개합니다(2019)

16. 모나미로 말해요!(읽기 전 활동)

17. 페르소나 - 모둠친구들과 함께 가상의 인물 만들기

18. 다르게 바라보기 - 눈을 감고 느끼는 색깔여행

19. 주변 인물에 초점 맞추기 - "선생님, 바퀴벌레는 얼마나 기분이 좋았을까요?"

20. 여덟 단어 - 여덟 단어로 책 한 권 요약하기

21. 연극하며 시쓰자! - 교육연극으로 함께 시쓰기

22. 칠판에 딱 붙은 아이들

23. 내 소문 들었어?(읽기 전 활동)

24. 마법사와 함께한 시간

25. 내가 송몽규다! (단짝 친구 때문에 힘들어 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한 학기 한 권 읽기과 교육연극을 연결지점을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를 원격연수에 담았습니다.

 

아이들과의 실제 수업장면이 15차시 이상이라 저와 우리반 아이들에게는 큰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책과 교육연극 수업의 연결지점을 고민하고 계신 선생님들께 추천드립니다.​

아이스크림연수원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http://teacher.i-scream.co.kr/course/crs/creditView.do?crsCode=1128&sso=ok

 


 

 

 

 

3

Author

2 책읽는유쌤  저자(author)

책 읽는 유쌤.
작품 속에서 주인공이 비를 맞으면 아이들과 우비를 입고
운동장에 나가서 함께 비를 맞아보는 교사.
책을 함께 읽으며 마음을 나누는 온작품읽기, 슬로리딩, 천천히 읽기, 자세히 읽기를 실천하고 있다.

저서-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지식프레임)

알라딘 : http://reurl.kr/2BF8E5EDET
교보 : http://reurl.kr/2BF8E5F0TT
예스24 : http://reurl.kr/2BF8E5F1NX
인터파크 : http://reurl.kr/2BF8E5F2RC

블로그- 의자를 신고 달리는 교실 - http://blog.naver.com/freecliff
어린이문학 플랫폼 책가방(어린이 책이 가득한 방) - https://goo.gl/n1Z1q5
아이스크림 연수 https://bit.ly/2XjEay6

2 Comments
1 도니쌤 2019.10.29 14:50  
답변
잔소리로만 여겨지던 사실들이 책을 통과하여 아이들 마음 속 깊숙히 들어왔으면 좋겠네요_!
2 책읽는유쌤 2019.10.30 22:34  
답변
꼭 그랬으면 좋겠어요. 어린이들에게 책을 처방해 줄 수 있는 선생님이 되고 싶어요! 어린이들의 사적인 서점이 되는거죠!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
등록
이모티콘 새댓글 작성 댓글 새로고침 입력창 늘이기 입력창 줄이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목록
2022.11.06

[생태수업]바다유리로 업사이클 목걸이 만들기+영상

2 책읽는유쌤 0    78
2020.08.01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부록자료 다운로드

2 책읽는유쌤 0    1,244
2020.08.01

에듀콜라 연재글이 한 권의 책이 되기까지

2 책읽는유쌤 8    1,601
2020.08.01

헌터걸③ 천천히 깊게 읽기(온작품읽기) 수업 이야기

2 책읽는유쌤 2    971
2020.07.31

[헌터걸3 수업공개] 헌터걸과 피리부는 사나이

2 책읽는유쌤 3    1,175
2020.05.02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8. 4학년 2반 뽀뽀 사건

2 책읽는유쌤 3    1,896
2020.05.01

[책가방 x 똥시집 콜라보] 하루에 한 편씩 똥시로 마음을 나눠보세요!

2 책읽는유쌤 0    2,009
2020.04.30

[유쌤의 Book극 이야기] 어린이들과 천천히 깊게 나누어 볼 책들을 소개합니다.(2020).

2 책읽는유쌤 2    3,055
2020.04.30

온라인 책 수업, 다들 어떻게 하고 있나요?

2 책읽는유쌤 4    1,729
2019.12.31

[4학년 학예회/알라딘] 학생들과 함께 알라딘 공연 만들기

2 책읽는유쌤 0    1,136
2019.12.31

입체낭독극 - 윤동주와 헤어져/시민배우 공연후기

2 책읽는유쌤 2    1,367
2019.12.30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6. 교육연극으로 책 한 권 요약하기

2 책읽는유쌤 5    1,164
Now
2019.10.29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5. 내가 송몽규다! (단짝 친구 때문에 힘들어 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2 책읽는유쌤 2    1,448
2019.10.28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4. 마법사와 함께한 시간

2 책읽는유쌤 0    530
2019.09.26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3. 내 소문 들었어?(읽기 전 활동)

2 책읽는유쌤 3    1,826
2019.09.16

[책가방 인터뷰] 일러스트레이터 국민지를 만나다 -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어요!”

2 책읽는유쌤 0    1,541
2019.07.31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2. 칠판에 딱 붙은 아이들

2 책읽는유쌤 2    2,018
2019.07.07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1. 연극하며 시쓰자! - 교육연극으로 함께 시쓰기

2 책읽는유쌤 0    989
2019.06.30

[유쌤의 Book극 이야기] 20. 여덟 단어 - 여덟 단어로 책 한 권 요약하기

2 책읽는유쌤 4    1,364
2019.06.25

[유쌤의 Book극 이야기] 19. 주변 인물에 초점 맞추기

2 책읽는유쌤 0    955
  • 초기화
  • 날짜순
  • 조회순
  • 추천순
정렬
검색
  • 1
  • 2
  • 3
  • 4
  • 5

Search

+more Books
+2 이토록 솔직한 아홉 살 인생
인권수업 - 교실, 인권을 만나다!
토의토론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9 초등 미술 수업 52 - 쉽고 맛있게 떠먹는 보법쌤의 요플레 미술
+1 착한 공부법 - 초등 선생님들의 과외카페 〈학습놀이터〉 공부 비결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놀이
+1 초등 학부모 상담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수상한 교육마술
재잘재잘 그림책 읽는 시간
엄마, 나도 고자질하고 싶은 게 있어 -초등학교 교사의 지나치게 솔직한 학교 이야기-
선생님의 보글보글
깃털쌤의 이야기가 있는 교육연극 수업
성찰과 성장이 있는 차근차근 블렌디드 수업
BK 선생님의 쉬운 수업 레시피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
 
인기글
[에듀씨네 추천 - 단편 애니메이션] 2023 버젼!
지태민 +1
교사에게 3월은 정말 중요한 달일까?
악마쌤 김연민 +2
  • +2  02.28 1 동네손주 1. 그렇게 동네에 사는 할머니, 동네에 사는 손주가 되어가겠지
  •  02.24 2 영화 '혹성탈출' 온영화읽기 수업
  •  02.24 3 영화 'UP' 수업
  • +1  03.05 4 동네손주 2. 제가 당신을 동정하고 있나요?
  •  02.27 5 SNS를 버렸습니다.
  •  02.24 6 영화 '혹성탈출' 온영화읽기 수업 2
  • +1  03.12 7 ‘학생자치회의 결정에 맡기자’는 말이 불편했던 이유
  •  03.12 8 동네손주 4. 자존감이 왜 높아져요?
  • +1  03.19 9 동네손주 5. 그게 네가 나한테 준 거야, 자존감 같은 거.
  •  03.12 10 동네손주 3. 어른을 잘 대하는 재주
+more 새로운 글
[음악수업] 8. 나만 알고 있기엔 아까운 음악가들
글을 퇴고하려고 보니, 아무래도 제목을 바꿔야겠습니다. 제가 소개하려고 하는 그들은 이미 충분히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제목을 <나만 알고 있기엔 아까운 음악가들의 선행> 이라고 고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샛별샘
  •  03.22 세월호 엄마들의 연극 도전기를 다룬 <장기자랑> 시사회에 초대합니다!
  • +1  03.19 동네손주 5. 그게 네가 나한테 준 거야, 자존감 같은 거.
  • +1  03.12 ‘학생자치회의 결정에 맡기자’는 말이 불편했던 이유
  •  03.12 동네손주 4. 자존감이 왜 높아져요?
  •  03.12 동네손주 3. 어른을 잘 대하는 재주
  •  03.05 운동기구를 버렸습니다”
  • +1  03.05 동네손주 2. 제가 당신을 동정하고 있나요?
+more 댓글
  • 삼시 도안 연결이 끊겨있어요~! 재업로드 부탁드립니다.
  • 나르시스 선생님 제가 너무 늦었네요. 학기초 너무 바빠서 에듀콜라에 들어오지 않아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선생님 메일로…
  • 딩크쌤 아웅!!!
  • 딩크쌤 두근두근해짐
  • 꿈별쌤 딱 필요한 영상입니다. 정말 감사해요!
  •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책 잘 읽고 활용해보고 싶어서 들어왔는데 도안 다운연결이 안되네요~~ bia122@naver.…
  • 모리 감사합니다^__________________^~~~ 좋은하루보내세요
  • 순수한구슬 에듀콜라 가입하면 나올 줄 알고 아침에 가입했는데 망했습니다. 파일이 다운이 안 되네요. 뭔 404 오류가 …
  • 민지예 교생이 떠날 때 통곡 ㅋㅋㅋㅋㅋ 구구절절 맞는 말들이라 뼈맞고 갑니다
  • 서성환 좋네요 ㅠㅠ 영화같아요.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EduColla 에듀콜라. All rights reserved.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