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
Toggle navigation
  • 0
  • 회원가입  |  정보찾기
  • 안내
    • 모아보기
    • 에듀콜라(EduColla)란?
    • 저자 소개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공지사항
    • 우리가 걸어온 길
  • 수업과 학급살이
    • 모아보기
    • 수업과 학급살이
  • 뉴스와 리뷰
    • 모아보기
    • 뉴스와 리뷰
  • 에세이
    • 모아보기
    • 에세이
  • 부캐
    • 모아보기
    • 부캐
  • 집필진 게시판
    • 모아보기
    • 황성진 #미립자팁 #넋두리
    • 김연민 #교실 #문제해결
    • 이은진 #인권교육 #학부모
    • 나승빈 #긍정훈육 #학급살이
    • 도대영 #소통 #공감교육
    • 김백균 #수업 #통제감
    • 김보법 #미술교육 #사진일기
    • 김진영 #교실 #제국 #잡설
    • 이보명 #감성놀이 #학급살이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 윤희정 #슬로리딩 #동화읽기
    • 박세진 #전담교사 #학급살이
    • 조유진 #학급살이 #놀이
    • 김하중 #일상 #실험 #실패
    • 박영민 #미래교실
    • 유루시아 #교단일기 #성찰 #교실툰
    • 김성영 #교실살림 #리뷰
    • 권보람 #육아#관계#부모
    • 이서로 #복직 #슈퍼우먼 #엄마교사
    • 김지혜 #온작품읽기
    • 서성환 #교사만남 #훈화말씀
    • 손명선 #생태민주주의 #모두의미술시간
    • 황의석 #시네마테라피 #영화로운교실
    • 서영인 #수업비평 #교육의정의
    • 심성익 #30대예비교사 #다양성
    • 차유미 #교실농사 #발명 #고학년
    • 천상희 #경제금융교육 #경제놀이
    • 김은진 #교실살림 #교실놀이 #생각
    • 김태희 #고학년 #관계 #게임
    • 박병주 #교육연극 #놀이 #그림책
    • 민지예 #책쓰는교실 #온작품 #자치
    • 유동현 #학급화폐 #독서 #6학년
    • 정혜란 #사진 #여행 #학급살이
    • 정명근 #스마트 #거꾸로교실 #수업
    • 송은아 #특수교육 #소통
    • 정샛별 #음악수업 #뮤지컬
    • 김은주 #고학년 #학생중심 #과학동아리
    • 유지선 #대안교육 #실천교육
    • 김기동 #교사학생 #일상 #국어는쉽다
    • 양인선 #미술교육과상식 #미지의세계
  • 특집/자유
    • 모아보기
    • 특집
    • 자유
    • 에듀캐스트
    • 에듀미디어
    • 에듀북스
  • Talk Talk!
  • 하다HADA
    • 모아보기
    • HADA 소개
    • 미술수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글
      • 프로젝트 실천글
    • 미술수업
      • 미술체험활동
      • 미술표현활동
      • 미술감상활동
    • 미술놀이
    • 미술문화
      • 미술 상식
      • 관람기
    • 미술수업 실패기
    • '하다' 개발 교구
    • '하다' 모임 사진첩
    • 미술교육과정 연구
    • HADA 저자들
  • 에듀씨네
    • 모아보기
    • 월간 에듀씨네
    • 이달의 추천영화
    • 영화수업 아이디어
    • 질문이 있는 영화수업
    • 영화 읽어주는 샘들
    • 단편 애니메이션/영화
    • 영화제 추천 영화
    • 선생님들을 위한 영화
    • 영화 제작 이야기
    • 에듀씨네 저자들
  • Book극곰
    • 모아보기
    • 북극곰 소개 및 곰들!
    • 좋은 어린이책을 소개합니다.
    • 저학년 Book극수업
    • 중학년 Book극수업
    • 고학년 Book극수업
    • 청소년 Book극수업
  • KATOM(카톰)
    • 모아보기
    • KATOM(카톰) 저자들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 교실 속 미디어 수업
    •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 휴먼
    • 미디어리터러시 추천 도서 및 방송
  • 에콜 아카이브
    • 모아보기
    • 안홍정 #업무팁 #PC팁
    • 홍수빈 #소프트웨어 #스마트
    • 장은정 #교사성장 #학급꿀팁
    • 김서연 #영어 #국제교육개발협력
    • 정준영 #긍정훈육
    • 이준수 #사유 #그림책
    • 나영상 #사유 #비판 #육아
    • 양은석 #협력수업 #수업여행
    • 정선아 #성장 #학급살이
    • 한상모 #체육수업
    • 김경훈 #역사교육 #토의토론
    • 김성규 #수업일기 #보드게임
    • 서희정 #인성 #역량 #도전기
    • 배영훈 #교대생 #사유
    • 김다은 #수업놀이 #5학년 #새내기
    • 김여진 #어린이책 #식물 #창작
    •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 김수연 #6부장 #일상 #독립출판
    • 이은총 #수업디자인#실천기록
    • 안수민 #1학년 #책살이 #인터뷰
    • 최한솔 #쾌락독서 #같이읽기 #생각
    • 고채영 #비교과 #전문상담 #고민해결
    • 우진아 #6학년 #교단일기 #작은학교
    • 최다혜 #절약 #미니멀라이프 #소비
    • 우서희 #생각대화 #잡지 #창작
    • 이승기 #1학년 #미디작곡 #연구학교
  • 13(1) 명 현재 접속자
  • 438 명 오늘 방문자
  • 4,088 명 어제 방문자
  • 76,123 명 최대 방문자
  • 9,928,776 명 전체 방문자
  • 4,205 개 전체 게시물
  • 6,108 개 전체 댓글수
  • 13,778 명 전체 회원수
홈 > 에콜 아카이브 >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통로이현아 [그림책 상담소]#02 아무리 생각해도 나한텐 장점이 없어요(나는 소심해요)

1 통로이현아 18 13257 13 2019.03.31 22:12
http://bit.ly/2K2PF6H  + 150


에콜 기본 틀 2번째 (2).png

 

*통로 현아샘의 그림책 상담소입니다. 2015년부터 진행한 ‘교실 속 그림책 창작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들이 털어놓은 고민에 그림책으로 답합니다.

 

 

통로 현아샘의 [그림책 상담소]

#02 아무리 생각해도 나한텐 장점이 없어요.

 

“저는 잘하는 게 하나도 없어요.”

"아무리 생각해도 나한텐 장점이 없어요."

 

작년 3월 학기 초, 장점으로 자기소개를 하던 날이었습니다. 재경이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장점이 없는 것 같다고 털어놨습니다.

 

“단점은 잔소리로 듣거나 혼날 때 맨날 들어서 알겠는데…. 장점은 잘 모르겠어요.”

 

장점에 대해 물으면 머리만 긁적이던 아이들도 단점에 대해서는 와글와글 대답했습니다. 단점만으로 스스로와 상대방을 단정하기도 했지요.

 

“저는 원래 느려요.”

“저는요, 원래 예전부터 집중을 못했어요.”

“너는 맨날 욕하는 애잖아.”

 

본인의 장점은 하찮은 것으로 여기고 단점에만 매몰된 아이들을 볼 때마다 안타까웠습니다. 맨날 듣는 잔소리에 주눅 들고 남과 비교하면서 위축되는 우리 아이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줄 수는 없을까요? 이럴 때 아이들과 함께 읽을 수 있는 그림책이 바로 <나는 소심해요>입니다.

 

사본 -SKM_28719031115270_0001.jpg

 

그림책 <나는 소심해요>에는 소심함 때문에 고민하는 아이가 등장합니다. 아이는 자신을 작아지게 하는 이 소심함을 극복하기로 결심합니다.

 

노래를 크게 불러보면 소심함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기타까지 동원해서 열심히 불러보았지만, 1절을 다 부르기도 전에 부끄러움만 밀려옵니다. 

 

친구와 만나서 이야기를 해보면 좀 나아질까요? 실컷 친구의 말만 들어주고 질문도 하지 못한 채 집으로 돌아오고 말았습니다.

 

소심함을 극복하지 못해서 자꾸만 더 의기소침해지던 어느 날, 누군가 아이에게 이런 말을 들려줍니다.

 

“소심함은 병이 아니란다. 오히려 네가 가진 건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는 세심함이고,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신중함이야.”

 

아이는 소심함이 자신을 뒷걸음치게 하지만, 또 앞으로 나아가게도 할 수 있다는 걸 깨닫습니다. 이제 더 이상 소심함을 내쫓거나 숨기지 않기로 결심합니다.‘소심함’의 다른 이름은 바로 ‘신중함’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지요.

 

사본 -SKM_28719031115270_0005.jpg

 

단점은 극복해야 할 대상이 아닙니다. 소심한 아이가 모두 활발한 아이로 변신해야하는 건 아니니까요. 아이들이 배워나가야 할 것은 자신의 단점을 쫓아내거나 억누르는 방법이 아니라 그것을 건강하게 다스릴 줄 아는 방법입니다.

 

아이들이 자신을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면 단점을 건강하게 다루는 방법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서로의 단점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이렇게 질문했어요.

 

“내 마음 속에는 짜증이가 있어. 조금만 피곤해지면 짜증이가 자꾸 올라와서 표정이랑 말투를 날카롭게 만들어놓지. 너의 마음에는 누가 살고 있니? 너를 자꾸 성가시게 하는 친구가 있다면 소개해줄래?”

 

아이들은 왁자지껄 신나게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까칠이, 까먹이, 컴게임, 악폰이… 저마다 다양한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가족 대대로 승부욕이 강한 현우는 ‘이기리’를 꺼내어 보여줍니다. 물건을 새로 사서 포장 뜯는 걸 좋아하는 현정이는 '새롭이'와 살고있다고 고백합니다. 무엇을 하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석현이는 ‘느림붜’를 소개했지요.

 

너만그런거 본문-1.jpg

 

너만그런거 본문-4.jpg

 

너만그런거 본문-3.jpg

 

너만그런거 본문-2.jpg

 

아이들이 들려준 이야기를 한 권의 그림책에 담았습니다. 그렇게 우리 반 협동 그림책 [교실 속 그림책] 너만 그런 건 아냐(권석현 외 18명, 교육미술관 통로)가 탄생했습니다.


[교실 속 그림책] 너만 그런거 아냐(서울홍릉초 5-2)-1.jpg

  _[교실 속 그림책] 너만 그런 건 아냐(권석현 외 18명, 교육미술관 통로) 

 

“선생님, 예전에는 석현이가 조별활동 할 때마다 늑장 부리는 게 잘 이해가 안 되었거든요. 그런데 석현이가 쓴 느림보 부분을 읽어보니까 이제 조금 이해가 되요.”

 

아이들은 친구가 표현한 글과 그림을 통해 그동안 이해하지 못했던 단점도 너그럽게 이해했습니다. 덕분에 우리 반은 일 년 내내 서로가 가진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다스려나갈 수 있었지요. 

 

어느 누구도 교실에서 한 아이를 ‘느린 애’, ‘욕하는 애’, ‘싸우는 애’로 단정하지 않았습니다. 느린 문제를 다스리고 있는 아이일 뿐 그 아이 자체가 ‘느린 애’는 아니라는 것을 아이들 모두가 알았으니까요.

 

 

일 년이 지난 올해 3월 초, 이제 선배 어린이작가가 만든 그림책을 후배들과 함께 읽었습니다. 두 권의 그림책 <너만 그런 건 아냐> 그리고 <나는 소심해요>를 4학년 아이들과 함께 나누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단점을 조금 다른 눈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이번엔 이렇게 질문했지요.

 

“얘들아, 내가 가진 단점을 잘 다스리면 오히려 장점으로 키울 수 있지 않을까? 내 단점을 요리조리 자세히 들여다보고 뒤집어보면, 거기서 장점의 씨앗을 발견할 수 있단다.”

 

아이들은 자신의 단점을 자세히 들여다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사본 -SKM_28719031115240_0002.jpg

“나는 행동이 느려요. 그러나 나는 꼼꼼해요. 다시 보고 확인하기 때문이에요.”

 

민수는 선배 어린이작가 석현이가 그린 ‘느림붜’에 공감했습니다. 그런데 행동이 느린 이유를 생각해봤더니 느린 것이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겠더래요. 꼼꼼하게 다시 확인하는 습관은 분명 장점이니까요.

 

 

 

SKM_28719031115240_0003.jpg

“나는 ‘만약에 이렇게 되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을 많이 해요. 그러나 나는 그런 고민 때문에 많은 생각을 해요. 오래 고민하고 생각한 덕에 특별한 것을 생각해요. 생각과 생각이 모이면 특별한 이야기가 돼요.”

 

걱정이 많은 지윤이는 매사에 오래 고민하지만, 생각을 많이 한 덕에 특별한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해요.

 

 

 

 

 

2크기변환_[회전]SKM_28719031115240_0005.jpg

“나는 산만해요. 그러나 나는 활발해요. 왜냐하면 무슨 일이 있으면 두근거려요.”

 

마지막으로 시현이의 그림에 입 꼬리가 활짝 올라가 귀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온 몸이 찌릿 찌릿, 마음은 들썩 들썩. 교실에서 한 순간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우리 시현이의 모습이 그림 속에 그대로 담겨있어서요. 

 

이 그림을 마주한 이후 시현이가 교실에서 까불 까불, 들썩 들썩 할 때 자꾸만 피식, 웃음이 나왔습니다. ‘오늘도 시현이의 하루는 얼마나 신나고 두근거릴까’ 싶어서요. 

 

하루에도 몇 번씩 가슴이 벅차오르는 아이, 시현이가 가진 것은 ‘산만함’이 아니라 ‘두근거림’입니다. 시현이가 들썩일 때마다 제 마음도 덩달아 물오른 버드나무처럼 부풀어 오릅니다. 봄바람이 자꾸만 가슴을 간지럽히네요. 

   

 

 

 

 

 

 

IMG_1058.JPG

 

 

 

 

*‘교실 속 그림책 창작 프로젝트’에 참여한 어린이작가 권석현 외 18명의 그림책을 토대로 글을 썼습니다. 

 

*[통로 현아샘의 그림책 상담소]에 여러분의 사연을 보내주세요. 제 글을 읽으면서 라디오 주파수가 맞추어진 것처럼 꿈틀 꿈틀 반응하는 이야기가 있다면 편지주세요. 당신의 이야기를 가슴에 품고서 그림책을 탐독하고, 진심을 담은 답장을 선물드리겠습니다. [그림책 상담소] 사연 편지를 보내실 곳은 museumtongro@naver.com 입니다. 

 

*[통로 현아샘의 그림책 상담소 #02 나는 소심해요] 학습지 첨부합니다. 아이들 수업 목적 이외 상업적으로 사용하지 말아주시고 활용시 꼭 출처 표기해주세요.

 

그림책상담소-2-1.jpg


*[교실 속 그림책] 너만 그런 거 아냐(글 그림 권석현 외 18명, 교육미술관 통로)의 전체 본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전자책으로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s://coolbooks.coolschool.co.kr/books/2e97df29-6d91-4b64-b0b2-9d908b6fe714

 

 

쿨북스-너만그런건 아냐 (1).png

 

 

 

 


 

 


 

 

13

Author

1 통로이현아  저자(author)

*글을 쓴 이현아 선생님은,
11년차 현직 초등학교 교사로 지난 6년간 ‘교실 속 그림책 창작 프로젝트’를 꾸준히 이어왔다.
'아이는 가슴 속에 자기만의 언어를 가진 존재’라는 믿음으로
그림책 수업을 통해서 아이들 내면에 숨은 이야기를 찾도록 이끌어주고 있다.
<그림책 한 권의 힘>(카시오페아출판사)을 썼다.

현재 서울홍릉초등학교에 재직 중이며,
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에서 ‘읽고 쓰고 만드는 그림책수업’ 30차시 직무연수 강좌를 진행했다.
2017년부터 ‘좋아서 하는 그림책 연구회’를 만들고 대표로 활동하면서
그림책을 매개로 학교 안팎의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tongro.leehyeona
•블로그 www.tongrolee.com
•교육미술관 통로 www.museum-tongro.com
•좋아서 하는 그림책 연구회 www.zoapicturebook.org

18 Comments
G 어니언 2019.04.25 07:15  
답변
선생님~ 작년부터 저두 아이들과 그림책과 동시집을 만들고 있어요.  선생님 블로그 글을 읽으니 의욕이 더 샘솟네요. 아이스크림에 개설하신다는 연수도 무척 기대중입니다.
1 통로이현아 2019.04.28 05:24  
답변
어니언님 안녕하세요? 아이들과 그림책, 동시집 만들고 계시다니 너무나 반갑습니다+_+ 다음 번에 좋그연 모임에 한번 가져오셔서 소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주시고 댓글로 마음 전해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에듀콜라에서 자주 만나요!
G 열매열매 2019.04.10 16:17  
답변
꼬물꼬물 민석이가 선배 작가 석현이의 느림붜에 공감하며 쓴 글이 와닿습니다! 느리지만 꼼꼼하다는 장점을 발견하고 얼마나 뿌듯했을까요? 선배 작가의 작품을 보는 것에도 이런 의미가 있군요!!
1 통로이현아 2019.04.11 08:58  
답변
그쵸, 선배 작가의 작품을 가지고 후배들과 수업 할 때 아이들 공감도가 훨씬 올라가더라고요. 이렇게 의미 발견해주시니 힘납니다 고마와요^^
G 디망고 2019.04.04 08:40  
답변
"나는 소심해요" 꼭 읽어보고 싶네요. "너만 그런게 아니야" 아이들 단점 캐릭터 표현이 기가 막히네요~ 완전 감탄!! 저도 나중에 꼭 해봐야겠네요~ 고마워요^^
1 통로이현아 2019.04.04 08:46  
답변
디망고샘이 늘 응원해주는 덕분!! 헤헷 늘 고마와요! <나는 소심해요>는 기질에 대한 이야기라서 샘이 엄청 좋아할 거 같아. 더욱 추천입니다!!^^
1 서성환 2019.04.04 05:45  
답변
우오와....감탄만하고 갑니다.
시현이 학생이 저랑 참 많이 닮았네요^^
활발까지는 생각했었는데
가슴이 두근 거린다까지는 미쳐 생각하지
못했었네요. 엄청 좋은 표현입니다.
뭔가 일을 끝까지 마무리 못하고
다른 일을 꿈꿀 때 제 마음이
두근거림”이었군요 ㅠ
아이들 수업뿐아니라 스스로도 깨닫게 됩니다. 늘 좋은 글 감사합니다
1 통로이현아 2019.04.04 08:32  
답변
성환샘도 시현이처럼 '두근파'이셨군요!
성환샘이 들려주는 <오늘의 마음사전>
_두근거림이란? 뭔가 일을 끝까지 마무리 못하고 다른 일을 꿈꿀 때의 마음
명언자판기 이십니다!!!ㅎㅎ
1 유지선 2019.04.03 21:53  
답변
그림책으로 이런 수업을 할 수 있다는게 놀라워요!! 너만 그런것 아냐 책이 매우 궁금해집니다
1 통로이현아 2019.04.03 21:56  
답변
헤헷 지선샘 감사해요!! 4월달 좋그연 모임에 <너만 그런 건 아냐> 가져가서 보여드리고 어떻게 진행했는지 알려드릴게요. 만나서 이야기 많이 나눠요!!^^
G 쌤크라테스 2019.04.03 09:59  
답변
와 너만 그런거 아냐의 소개에서 아이들이 단점을 스스로 받아들이는 과정까지 발전시킨 과정이 정말 멋집니다^^
1 통로이현아 2019.04.03 14:47  
답변
그쵸 올해 한 걸음 더 떼어봤는데, 의미있는 수업이었어요. 무엇보다 아이들이 재미있어해서 좋았고요! 헤헷 고마와요 나의 쌤크라테스!
1 서현 2019.04.03 08:44  
답변
오오! 저 학부모공개수업 주제가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건데, 그림책 <난 네가 부러워> 읽어주려 했거든요~~ <나는 소심해요>도 참고해야겠어요 :)
1 통로이현아 2019.04.03 14:45  
답변
와, 서현샘! 저도 <난 네가 부러워>로 수업했었어요. 그 그림책도 참 좋지요? <나는 소심해요> <쿵쿵이와 나> <안녕 울적아> 추천합니다^^
1 초록연필 2019.04.03 08:25  
답변
너무나 탐나는 '너만 그런 건 아냐'! 구매 가능한가요! ㅎㅎ
1 통로이현아 2019.04.03 14:44  
답변
비매품이라 구매는 안되지만, 선물드릴 수 있습니다ㅎㅎ 이따 만나용!!^^
G 소피 2019.04.03 07:52  
답변
단점을 이야가하며 마음의 고민을 풀어내던 것에서 발전되어 그 안에서의 좋은 점을 스스로 발견해 나가는게 넘 멋져요!
1 통로이현아 2019.04.03 14:43  
답변
올해는 작년에 이어서 스스로 단점을 뒤집어서 재발견하는 걸 해보고싶었는데, 아이들이 기대이상으로 이야기를 꺼내줬어요! 소피샘 고마워요^^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
등록
이모티콘 새댓글 작성 댓글 새로고침 입력창 늘이기 입력창 줄이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목록
2020.03.28

[현아샘의 알짜배기 집콕독서] 코로나로 미뤄진 개학, 믿고보는 책 추천+독서방법 꿀팁 1탄!

1 통로이현아 5    3,981
2019.12.03

[통로 현아샘's 미술 감상 수업] (1)피카소 그림과 대화하기

1 통로이현아 4    3,825
2019.12.03

[통로 현아샘's 그림책 이론서 및 평론서 정리] 그림책을 좀 더 깊게 읽고 싶다면?

1 통로이현아 13    16,621
2019.11.29

[현아샘's 여행에세이 #02] 지베르니- 정원의 빛

1 통로이현아 0    1,274
2019.11.29

[현아샘's 여행에세이#01] 오랑주리-겹겹이 쌓으면 반드시 일렁인다

1 통로이현아 0    1,311
2019.08.02

[뉴욕 서점에서 만나다] #04 스트랜드 (Strands)_ 언니들이 간다

1 통로이현아 3    2,393
2019.07.31

[뉴욕 서점에서 만나다] #02맥넬리 잭슨 (Mcnally jackson)_에스프레소 한 잔 마실 동안 책 …

1 통로이현아 2    2,406
2019.07.31

[뉴욕 서점에서 만나다] #01프롤로그_어떤 책공간은 안도감을 준다 (통로 이현아)

1 통로이현아 12    5,086
2019.06.29

[그림책 상담소] #05 작고 약한 새싹처럼 솎아낼까 두려워요(솎아내기)

1 통로이현아 8    3,548
2019.05.27

[그림책 한줄평] #02 내 속에도 깊은 곳에 무언가가 있을까?(짖어봐 조지야)

1 통로이현아 4    3,208
2019.05.22

[그림책 한줄평] #01 산산조각나면 아무리 꿰매줘도 아프다(고함쟁이 엄마)

1 통로이현아 10    5,295
2019.04.29

[그림책 상담소] #04모꼬지 그림책 창작 프로젝트 _내 단점 3만원에 사가실 분?

1 통로이현아 6    3,414
2019.04.28

[그림책 상담소]#03 모꼬지 그림책 창작 프로젝트_창작은 파도를 타고

1 통로이현아 13    5,421
Now
2019.03.31

[그림책 상담소]#02 아무리 생각해도 나한텐 장점이 없어요(나는 소심해요)

1 통로이현아 18    13,258
2019.03.24

[그림책 상담소]#01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자꾸 주눅이 들어요(쫌 이상한 사람들)

1 통로이현아 28    17,158
  • 초기화
  • 날짜순
  • 조회순
  • 추천순
정렬
검색
  • 1

Search

+more Books
인권수업 - 교실, 인권을 만나다!
+9 초등 미술 수업 52 - 쉽고 맛있게 떠먹는 보법쌤의 요플레 미술
+1 착한 공부법 - 초등 선생님들의 과외카페 〈학습놀이터〉 공부 비결
어쨌거나 독립일기
수상한 교육마술
미래사회, 공감이 진짜 실력이다(세상을 바꾸는 교실 공감교육)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엄마, 나도 고자질하고 싶은 게 있어 -초등학교 교사의 지나치게 솔직한 학교 이야기-
+2 이토록 솔직한 아홉 살 인생
깃털쌤의 이야기가 있는 교육연극 수업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놀이
성찰과 성장이 있는 차근차근 블렌디드 수업
BK 선생님의 쉬운 수업 레시피
+1 초등 학부모 상담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
 
인기글
교생들의 수업 돌아보기(2): 학습지와 ppt에 대한 의존도 낮추기
이은진
실습 3년, 교생들의 수업 돌아보기(1): 수업 활동 '무엇' 말고 '어떻게' 할 것인가?
이은진
  •  11.08 1 [학교얘기만화] 04-사라지는교실
  •  11.08 2 [학교얘기만화] 03-밀실야근
  •  11.28 3 월간 에듀씨네 11월호(아유오케이?) #학교폭력예방교육 #단편애니메이션
  •  11.28 4 [온라인 교실영화제] 지역&해외 학생 영화 교류!
  •  12.01 5 [교실놀이] 종이 한 장으로 간단히 즐기는 쁘띠바크(특히 고학년이 좋아해요!)
  •  11.07 오해2
+more 새로운 글
월간 에듀씨네 11월호(아유오케이?) #학교폭력예방교육 #단편애니메이션
월간 에듀씨네 11월호는 학교폭력예방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한 단편 애니메이션 '아유오케이?' 입니다. 왕따를 당하는 친구를 위로해주는 단 하나의 따뜻한 배려의 말 '너 괜찮니?' 중간에 영어 대사가 살짝 나오기는 하…
지태민
  •  12.01 [교실놀이] 종이 한 장으로 간단히 즐기는 쁘띠바크(특히 고학년이 좋아해요!)
  •  11.28 [온라인 교실영화제] 지역&해외 학생 영화 교류!
  •  11.16 교생들의 수업 돌아보기(2): 학습지와 ppt에 대한 의존도 낮추기
  •  11.12 실습 3년, 교생들의 수업 돌아보기(1): 수업 활동 '무엇' 말고 '어떻게' 할 것인가?
  •  11.08 [학교얘기만화] 04-사라지는교실
  •  11.08 [학교얘기만화] 03-밀실야근
  •  11.07 오해2
+more 댓글
  • 중등교사 아이들과 영배도(영화로 배우는 도덕) 수업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씨네 정보 공유해주시면 잘 사용해보겠습니다!
  • 정씨네 감사합니다^^
  • 프리윌리 감사합니다. 잘 활용하겠습니다.
  • 돌돌말린현찰 이런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다니 운이 좋게도! 너무 감사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 *다라 감사합니다. 자료 잘 참고하겠습니다!
  • ???? 진짜 대박..ㄷㄷ 울 학교에서 했는디 진짜 재밌음..ㅋㅋ
  • 꾸지뽕 중1 도덕 교과서에 성과 사랑의 가치 단원에 소개된 영화입니다. 선생님께서 만드신 활동지를 활용해서 청소년의…
  • 신아로미 자료 나눔 너무 감사드려요~! 혹시 선생님, 활동지에 사용하신 글씨체가 어떻게 될까요?
  • 나르시스 만들기 파일은 대부분 인디스쿨에 있거나 유튜브 링크를 통해서 다운 받으면 됩니다. 저작권이 저한테 있는 것이…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EduColla 에듀콜라. All rights reserved.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