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 하는 수업 이야기]#선생님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은 어떤 수업인가요?#내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 두 번째 이야기
“선생님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은 어떤 수업인가요?”
좋은 수업에 대한 저의 생각이 위의 질문에 대한 선생님의 생각을 정리해 가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에 대한 5가지 생각 중 저번 글에 기록했던 3가지 생각에 이어서 나머지 2가지입니다. 앞의 3가지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educolla.kr/bbs/board.php?bo_table=Author_LeeEunchong&wr_id=20
4. 좋은 수업은 소통과 협력을 통한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입니다. 현재와 미래사회는 전문성을 갖춘 개인이 소통과 협력하면서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집단지성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바른 인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 소통과 협력하는 방법을 알고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와 다른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은 어렵고 힘든 일입니다. 수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고, 이러한 경험을 많이 해보는 것은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 즉 사회 정서적 역량을 기르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5. 좋은 수업은 배움과 성장이 있는 수업입니다. 제가 추구하는 수업은 바른 인성(성품)과핵심역량(역량은 지식·기능·태도가 총체적으로 발휘되어 활용되는 능력으로 지식·기능·태도의 체계적인 습득도 중요)을 함양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가르치고 배우는 수업입니다.
(1) 인성교육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바른 인성을 갖추지 못한 인재가 주변 사람들과 공동체에 얼마나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많은 뉴스를 통해서 충분히 공감할 수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사회는 전문성을 갖춘 개인이 소통과 협력을 통한 집단지성을 발휘하는 것이 핵심인 시대입니다. 집단지성을 위해서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조벽 교수의 말처럼 인성이 실력입니다.
(2)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최근 교육에서 역량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교육을 통해 길러줘야 할 핵심 능력으로 핵심역량을 제시했습니다. 역량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과거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교육은 지식을 생산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까지 이어지지 못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현재와 미래사회를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르지 못한다는 반성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빠른 속도로 지식이 생성되고 소멸됩니다.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가 “현재 학교교육의 80~90%는 아이들이 40대가 됐을 때 전혀 쓸모없을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하며 지식 무용론이 힘을 얻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역량은 지식·기능·태도가 총체적으로 발휘되어 활용되는 능력으로 지식·기능·태도의 체계적인 습득도 중요합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지식은 많은 지식들 가운데 꼭 필요하고 가치가 있는 중요한 지식을 가르쳐야 합니다. 한형식 선생님은 이런 지식을 전이가 높은 지식이라고 강조하시기도 했습니다. 전이가 높은 지식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인 나만의 생각을 생산(말하고 쓸 수 있는)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 제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입니다. 수용적 사고력과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은 동시에 길러주어야 한다. 창의력인 일반적인 능력이 아니라 특정 영역에서 발휘된다. 즉 모든 수업에서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수업을 해야 합니다.
(3)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에 따르면 행복이란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키우는 교육을 통해서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행복교육의 내용을 살펴보면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인성교육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역량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인성덕목과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는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수업을 위해서는 평가가 뒷 받침 되어야 합니다. 평가결과가 아이들을 점수에 따라 줄 세우는 것이 아닌 평가결과를 성장과 발달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자료로 활용하는 과정중심평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SKY캐슬’이라는 드라마에서는 상류층 사회에서 명문대 입시를 위한 치열한 경쟁과 반칙, 무너져가는 가정과 개인의 모습을 풍자하면서 입시 위주의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국민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평가의 패러다임이 경쟁이 아닌 성장과 발달을 위한 수단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또 정답을 맞추는 평가가 아닌 나의 생각을 드러내는 평가로 전환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