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 하는 수업 이야기]#선생님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은 어떤 수업인가요?#내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
#선생님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은 어떤 수업인가요?
수업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교사의 수업에 대한 철학에 따라 교실 속 수업의 모습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선생님들께서 교실에서 실천하는 수업의 모습은 선생님의 수업에 대한 철학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질문에 대해 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선생님의 수업에 대한 철학을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은 어떤 수업인가요?”
어려운 질문이 아니지만, 진지하게 답하려고 하면 쉽지 않은 질문입니다. 저도 이 질문에 대해서 답해보기 위해서 오랜 시간 고민해보고, 지금도 그 고민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 첫 번째 이야기
좋은 수업에 대한 저의 생각이 위의 질문에 대한 선생님의 생각을 정리해 가시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에 대한 5가지 생각 중 3가지 생각만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나머지 2가지는 다음 글에서 공유하겠습니다.
1. 좋은 수업은 상호 간의 존중과 관계가 뒷받침된 수업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상호 간의 존중과 관계는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의 존중과 관계를 의미합니다. 엘더퍼의 ERG, 메슬로의 욕구 8단계, 동양의 삼율(자기조율, 관계조율, 공익조율)의 이론을 통해 아이들이 배움과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존중과 관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많은 교사가 현장에서 경험을 통해 상호 간의 존중과 신뢰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수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서로 존중하지 않고 불신하는 학급 분위기 속에서는 수업이 진행되기 어렵습니다. 수업에 앞서서 서로 존중하고 신뢰 있는 관계를 형성하려는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
2. 좋은 수업은 재미있게 배우는 수업입니다. 공자는 말합니다. ‘아는 자는 좋아하는 자만 못 하고 좋아하는 자는 즐기는 자만 못 하다.’ 흔히 공부와 즐거움은 상반된 것이고 즐거움을 희생해야만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재미있지 않은 수업에서는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재미있는 수업이 학습 효율성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재미있으면서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을 위해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 방법(수업놀이, 토의토론, 프로젝트 학습 등)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3. 좋은 수업은 아이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즉 수업의 목표와 내용이 아이들의 삶과 관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삶과 관련되어 공감할 수 있는 수업, 삶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가는 수업(문제를 해결해가며 자연스럽게 관련된 지식과 기능을 배우는 수업, 배운 지식과 기능을 활용해 삶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수업)이 좋은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주된 교수학습자료로 활용되는 교과서는 학생들의 삶과 직접적인 관련성을 느낄 수 없는 죽은 지식과 교과 단위로 분절된 지식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저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다양한 주제통합수업과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수업을 학생들의 삶과 관련짓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은 교과서 지식이삶과 만나는 과정을 통해 교과서 지식이 살아 숨 쉬게 만들고, 분절된 지식이 아닌 통합된 지식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가 더 큰 배움이 일어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