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l
Toggle navigation
  • 0
  • 회원가입  |  정보찾기
  • 안내
    • 모아보기
    • 에듀콜라(EduColla)란?
    • 저자 소개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공지사항
    • 우리가 걸어온 길
  • 수업과 학급살이
    • 모아보기
    • 수업과 학급살이
  • 뉴스와 리뷰
    • 모아보기
    • 뉴스와 리뷰
  • 에세이
    • 모아보기
    • 에세이
    • 유동현 #학급화폐 #독서 #6학년
  • 부캐
    • 모아보기
    • 부캐
  • 집필진 게시판
    • 모아보기
    • 이은진 #인권교육 #학부모
    • 나승빈 #긍정훈육 #학급살이
    • 도대영 #소통 #공감교육
    • 김백균 #수업 #통제감
    • 김보법 #미술교육 #사진일기
    • 김진영 #교실 #제국 #잡설
    • 이보명 #감성놀이 #학급살이
    • 유새영 #슬로리딩 #어린이문학
    • 윤희정 #슬로리딩 #동화읽기
    • 박세진 #전담교사 #학급살이
    • 조유진 #학급살이 #놀이
    • 김하중 #일상 #실험 #실패
    • 박영민 #미래교실
    • 유루시아 #교단일기 #성찰 #교실툰
    • 김성영 #교실살림 #리뷰
    • 권보람 #육아#관계#부모
    • 이서로 #복직 #슈퍼우먼 #엄마교사
    • 김지혜 #온작품읽기
    • 서성환 #교사만남 #훈화말씀
    • 손명선 #생태민주주의 #모두의미술시간
    • 황의석 #시네마테라피 #영화로운교실
    • 서영인 #수업비평 #교육의정의
    • 심성익 #30대예비교사 #다양성
    • 차유미 #교실농사 #발명 #고학년
    • 천상희 #경제금융교육 #경제놀이
    • 김은진 #교실살림 #교실놀이 #생각
    • 김태희 #고학년 #관계 #게임
    • 박병주 #교육연극 #놀이 #그림책
    • 민지예 #책쓰는교실 #온작품 #자치
    • 정혜란 #사진 #여행 #학급살이
    • 정명근 #스마트 #거꾸로교실 #수업
    • 송은아 #특수교육 #소통
    • 정샛별 #음악수업 #뮤지컬
    • 김은주 #고학년 #학생중심 #과학동아리
    • 유지선 #대안교육 #실천교육
    • 김기동 #교사학생 #일상 #국어는쉽다
    • 양인선 #미술교육과상식 #미지의세계
  • 특집/자유
    • 모아보기
    • 특집
    • 자유
    • 에듀캐스트
    • 에듀미디어
    • 에듀북스
  • Talk Talk!
  • 하다HADA
    • 모아보기
    • HADA 소개
    • 미술수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글
      • 프로젝트 실천글
    • 미술수업
      • 미술체험활동
      • 미술표현활동
      • 미술감상활동
    • 미술놀이
    • 미술문화
      • 미술 상식
      • 관람기
    • 미술수업 실패기
    • '하다' 개발 교구
    • '하다' 모임 사진첩
    • 미술교육과정 연구
    • HADA 저자들
  • 에듀씨네
    • 모아보기
    • 월간 에듀씨네
    • 이달의 추천영화
    • 영화수업 아이디어
    • 질문이 있는 영화수업
    • 영화 읽어주는 샘들
    • 단편 애니메이션/영화
    • 영화제 추천 영화
    • 선생님들을 위한 영화
    • 영화 제작 이야기
    • 에듀씨네 저자들
  • Book극곰
    • 모아보기
    • 북극곰 소개 및 곰들!
    • 좋은 어린이책을 소개합니다.
    • 저학년 Book극수업
    • 중학년 Book극수업
    • 고학년 Book극수업
    • 청소년 Book극수업
  • KATOM(카톰)
    • 모아보기
    • KATOM(카톰) 저자들
    •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 교실 속 미디어 수업
    • 인공지능 시대의 포스트 휴먼
    • 미디어리터러시 추천 도서 및 방송
  • 에콜 아카이브
    • 모아보기
    • 안홍정 #업무팁 #PC팁
    • 황성진 #미립자팁 #넋두리
    • 김연민 #교실 #문제해결
    • 홍수빈 #소프트웨어 #스마트
    • 장은정 #교사성장 #학급꿀팁
    • 김서연 #영어 #국제교육개발협력
    • 정준영 #긍정훈육
    • 이준수 #사유 #그림책
    • 나영상 #사유 #비판 #육아
    • 양은석 #협력수업 #수업여행
    • 정선아 #성장 #학급살이
    • 한상모 #체육수업
    • 김경훈 #역사교육 #토의토론
    • 김성규 #수업일기 #보드게임
    • 서희정 #인성 #역량 #도전기
    • 배영훈 #교대생 #사유
    • 김다은 #수업놀이 #5학년 #새내기
    • 김여진 #어린이책 #식물 #창작
    • 이현아 #그림책 #어린이작가 #창작
    • 김수연 #6부장 #일상 #독립출판
    • 이은총 #수업디자인#실천기록
    • 안수민 #1학년 #책살이 #인터뷰
    • 최한솔 #쾌락독서 #같이읽기 #생각
    • 고채영 #비교과 #전문상담 #고민해결
    • 우진아 #6학년 #교단일기 #작은학교
    • 최다혜 #절약 #미니멀라이프 #소비
    • 우서희 #생각대화 #잡지 #창작
    • 이승기 #1학년 #미디작곡 #연구학교
  • 4 명 현재 접속자
  • 922 명 오늘 방문자
  • 1,881 명 어제 방문자
  • 76,123 명 최대 방문자
  • 9,101,719 명 전체 방문자
  • 4,157 개 전체 게시물
  • 6,070 개 전체 댓글수
  • 13,180 명 전체 회원수
홈 > 집필진 게시판 > 김백균 #수업 #통제감
김백균 #수업 #통제감

김백균 AI와 수업 1 - Chat Gpt에게 수업을 만들어보라고 해 보았습니다.

2 김백균 2 769 4 04.07 10:12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png

 

인공지능이 정말 많이 발달했다. 특이점이 왔다. 등의 많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21세기에는 정말로 교사가 없어질 지도 모른다 그것의 시작이 왔다 등

교육에서도 정말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시점이 왔다.

누구에게는 위기가 누구에게는 기회가 왔다 등 여러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시작이 Chat gpt가 될 것이다

등 많은 이야기가 있어서 정말 인공지능이 교사를 바꿀것인가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일단 가장 먼저 ChatGpt로 수업을 만들 수 있는지 시험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저와 챗지피티가 대화를 나눈 과정입니다.

 

 

 

BK>

나는 선생님인데 학생들에게 고장의 중심지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가르치고 싶어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면 좋을까?

GPT>

고장의 중심지 개념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설명을 흥미롭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실생활 예시 사용: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예시를 들어줌으로써 고장의 중심지 개념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상점, 학교, 병원 등 주변에 있는 공공시설을 중심지로 두고 설명해보세요.

2. 그림과 시각 자료 활용: 지도나 도표를 사용하여 고장의 중심지 개념을 시각적으로 설명하면 학생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집단 활동: 학생들을 작은 그룹으로 나누어서 각 그룹에게 주변 지역의 중심지를 찾아보도록 하는 과제를 주세요.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며 중심지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실외 활동: 학교 주변을 돌아다니며 학생들에게 중심지와 관련된 실생활 예시를 보여주거나, 여러 공간의 중심지를 비교할 수 있는 필드트립을 기획해보세요.

5. 게임 및 경쟁 활동: 고장의 중심지 개념을 게임 형태로 도입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하도록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서 지역의 중심지를 찾아 퀴즈를 풀게 하거나, 각자 직접 중심지를 선택한 후에 어떤 중심지가 더 합리적인지 토론하는 활동을 진행해보세요.

6. 다양한 학습자료 제공: 고장의 중심지와 관련된 동영상, 인터넷 자료, 그리고 책 등 다양한 학습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도하고,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세요.

BK>

고장의 중심지에 대한 개념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정리해 주면 될까?

GPT>

고장의 중심지 개념을 학생들에게 정리할 때, 핵심 개념과 요소를 간결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중심지 개념 이해: 중심지란 어떤 지역의 경제, 문화, 교통 등 여러 가지 기능이 집중된 곳을 말합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중심 역할을 하는 곳이며, 주변 지역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2. 중심지의 기능: 중심지는 상업, 교육, 의료, 문화, 관광, 교통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주변 지역의 주민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인프라를 제공하며, 지역 경제의 활력을 증진시킵니다.

3. 중심지의 계층구조: 중심지는 크기와 영향력에 따라 다양한 계층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중심지는 주변 마을이나 이웃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대규모 중심지는 도시, 국가, 혹은 국제적 영역에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4. 중심지와 주변지역의 상호작용: 중심지와 주변 지역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발전합니다. 중심지는 주변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와 인프라를 제공하고, 주변 지역은 중심지에 인구, 물자, 정보 등의 자원을 공급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사회가 발전하고 성장합니다.

5. 중심지 선정의 기준: 중심지를 선정할 때는 인구 규모, 교통 접근성, 경제 활동, 인프라와 시설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준을 통해 지역의 중심지를 판단하고, 지역 발전을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6. 학생들이 이러한 핵심 개념과 요소를 이해하면, 고장의 중심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해집니다.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 예시와 연결하여 학생들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처음에는 별생각없이 시작했는데 분위기가 묘해집니다. 이정도로 이야기한다고? 하며 머리에 망치를 얻어맞은 듯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그냥 일반적으로 하는 말이 아닐까? 라고 생각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심문(?)하기 시작했습니다.

BK>

그림이나 시각자료를 구하고 싶은데 추천해 줄 방법이 있어?

GPT>

그림이나 시각자료를 구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 몇 가지 추천해 드릴 방법들이 있습니다:

1. 인터넷 검색: 구글(Google)이나 네이버(Naver)와 같은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그림, 지도, 도표 등 시각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장의 중심지 그림"이나 "고장의 중심지 지도"와 같은 검색어를 사용하여 관련 이미지를 찾아보세요.

2. 교육자료 사이트: 교육과 관련된 웹사이트나 포털에서 그림이나 시각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교육개발원(KEDI), 교육부 등의 교육기관 웹사이트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전문가의 자료: 지리학, 도시계획, 경제학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작성한 논문, 보고서, 웹사이트에서 그림이나 시각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가들의 자료는 종종 중심지 개념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오픈소스 이미지 사이트: 무료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이미지 사이트에서 관련 그림이나 시각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ixabay, Unsplash, Pexels 등의 사이트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찾아보세요.

5. 도서관 및 참고자료: 도서관에서 지리학, 도시계획, 경제학 등 관련 분야의 책이나 참고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고장의 중심지 개념에 대한 그림이나 시각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그림이나 시각자료를 찾았다면, 이를 학생들에게 보여주며 개념을 설명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각자료를 사용하면 학생들이 더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할만한 대답을 한다고 생각이 들어서 과연 너가 진짜로 짜는거야? 하고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본격적으로 물어보기 시작했습니다.

BK>

게임활동을 세가지정도 추천해 줄 수 있어?

GPT>

고장의 중심지 개념을 가르치기 위한 게임 활동을 세 가지 추천해 드립니다:

1. 중심지 찾기 퀴즈 게임:

학생들을 몇 개의 팀으로 나누고, 각 팀에게 여러 지역의 사진과 설명을 제공합니다. 각 팀은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지역의 중심지를 찾아야 합니다. 정답을 맞춘 팀에게 점수를 부여하며,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2. 중심지 계획 게임:

학생들을 3-4명씩의 작은 그룹으로 나눕니다. 각 그룹에게 빈 지도를 제공하고, 그 지도에 상점, 병원, 학교, 공원 등 다양한 시설을 포함하는 지역의 중심지를 계획하도록 합니다. 계획이 완료된 후, 각 그룹이 자신들의 중심지 계획을 발표하고, 다른 그룹들이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중심지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게 됩니다.

3. 중심지 롤플레이 게임:

학생들에게 각기 다른 역할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상인, 학생, 의사, 주민 등의 역할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맡은 역할에 맞게 중심지에서 일상생활을 체험하며, 중심지와 그 기능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게임이 끝난 후, 학생들과 함께 중심지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토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 활동들은 학생들이 중심지 개념을 즐겁게 배우게 도와줄 것입니다.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게임의 규칙과 목표를 명확히 설명하고, 적절한 시간을 제공해주세요.

이정도면 진짜입니다. 수업아이디어를 막 만들어낸다고 자부하던 저도 이정도면 살짝 부담됩니다. 그래서 조금 더 자세하게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과연 너가 선생님처럼 할수 있어? 라고 생각이 되서 너가 선생님이 된다면 어떻게 말할거야? 하고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BK>

중심지 계획게임을 하려고 하는데 너가 선생님이라면 어떻게 방법을 이야기해줄거야? 선생님처럼 말해줄래?

GPT>

물론입니다! 제가 선생님이라면 중심지 계획 게임을 아래와 같이 진행해볼 것입니다.

게임 목적 설명:

"자, 여러분! 오늘 우리는 중심지 계획 게임을 할 거예요. 이 게임을 통해 중심지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로 중심지를 계획해보는 경험을 해볼 거에요."

그룹 나누기:

"먼저, 3-4명씩 작은 그룹으로 나눠주세요. 각 그룹이 하나의 팀이 되겠습니다."

빈 지도 제공 및 계획 시작:

"각 팀에게 빈 지도를 나눠드릴 거예요. 여러분은 이 지도에 상점, 병원, 학교, 공원 등 다양한 시설을 포함하는 지역의 중심지를 계획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중심지 계획을 할 때, 교통 접근성, 인구 규모, 경제 활동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해요."

시간 제한 설정 및 진행:

"여러분들은 중심지 계획을 15분간 수행하게 됩니다. 그 시간 동안 서로 협력하여 지역의 중심지를 잘 계획해보세요."

계획 발표 및 피드백:

"15분이 지난 후, 각 팀은 자신들의 중심지 계획을 발표하게 됩니다. 발표를 들은 다른 팀들은 피드백을 제공하고, 여러분들이 어떻게 중심지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했는지를 공유할 거예요."

토론 및 정리:

"모든 팀의 발표가 끝나면, 우리는 함께 중심지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토론하고 정리할 거에요. 이를 통해 여러분들은 중심지 개념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심지 계획 게임을 진행하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중심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의 진행 도중 선생님은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세요.

선생님처럼 말을 만들어내는 인공지능이라니....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이제부터는 그냥 궁금해서 설마 안되겠지 하고 초등학교 4학년 수준으로 쉽게 말해줄 수 있냐고 물어보았습니다.

BK>

말이 조금 어려운데 초등학교 4학년 수준으로 이야기 해 줄 수 있을까?

GPT>

물론이죠! 초등학교 4학년 수준으로 중심지 계획 게임을 설명해 드릴게요.

게임 목적 설명:

"안녕, 친구들! 오늘 우리는 재미있는 게임을 해 볼 거예요. 이 게임에서 우리는 중심지가 무엇인지 배우고, 어떻게 계획할 수 있는지 알아볼 거에요."

그룹 나누기:

"일단, 친구들끼리 3-4명씩 뭉쳐서 그룹을 만들어요. 각 그룹이 하나의 팀이 될 거예요."

빈 지도 제공 및 계획 시작:

"각 팀에게 빈 지도를 줄 거에요. 여러분은 이 지도에 가게, 병원, 학교, 공원 등 여러 가지 건물을 그려 넣어서 중심지를 만들어야 해요. 중심지를 계획할 때, 차나 버스로 쉽게 갈 수 있는지, 사람들이 많이 사는 곳인지,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 해요."

시간 제한 설정 및 진행:

"여러분들은 중심지를 15분 동안 계획해야 해요. 친구들끼리 같이 협력해서 멋진 중심지를 그려봐요."

계획 발표 및 피드백:

"15분이 지난 후, 각 팀은 차례대로 자신들이 만든 중심지를 보여주고 설명할 거예요. 다른 팀이 발표를 듣고, 잘한 점이나 어떻게 더 좋게 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봐요."

토론 및 정리:

"모든 팀이 발표를 끝내면, 우리는 함께 중심지가 왜 중요한지, 중심지가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볼 거예요. 이렇게 하면 우리는 중심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이렇게 설명하면 4학년 학생들도 이해하기 쉽고 즐겁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을 거예요. 도중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 질문해도 좋아요!

졌다........고 생각했습니다. 진짜 저대로만 말해도 될것같죠? 일단 이건 여기까지하고 혹시 대본도 짤 수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역할놀이로 토픽을 옮겨가기 시작했습니다.

BK>

중심지 롤플레잉 게임을 자세하게 이야기 해줄 수 있을까?

GPT>

네, 중심지 롤플레잉 게임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중심지 롤플레잉 게임은 학생들이 중심지의 역할을 플레이하는 게임입니다. 각 학생들은 다른 역할을 맡아 중심지에서 일상생활을 체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상인, 학생, 의사, 주민 등의 역할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 각 학생들에게 역할과 관련된 대화와 행동을 연습할 시간을 준비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게임 진행 도중,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에 맞게 중심지에서 일상생활을 체험하면서, 중심지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심지 롤플레잉 게임은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중심지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역할 배정:

각 학생들에게 역할을 배정합니다. 역할은 중심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관련된 것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대화 연습:

각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과 관련된 대화를 연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역할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게임 시작:

게임이 시작되면, 각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에 맞게 중심지에서 일상생활을 체험합니다. 예를 들어, 상인이라면 상점에서 일을 하고, 학생이라면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토론 및 정리:

게임이 끝나면, 우리는 함께 중심지가 왜 중요한지, 중심지가 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중심지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중심지 롤플레잉 게임은 학생들이 중심지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역시 시작은 약간 일반적인 느낌으로 이야기를 시작해가더군요. 그래서 조금 더 본격적으로 물어보기 시작했습니다. 너가 한번 스크립트를 짠다면 어떻게 짤거야?하고 물어보았습니다.

BK>

그렇다면 롤플레잉을 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초등학교 4학년 수준으로 만들어 줄 수 있을까 부탁할게

GPT>

물론이죠! 중심지 롤플레잉 게임을 하기 위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위한 스크립트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아래 스크립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게임 시작 전]

선생님: 안녕하세요, 친구들! 오늘은 중심지 롤플레잉 게임을 해 볼 거예요. 중심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면서, 중심지의 역할과 중요성을 배워보도록 해요.

[역할 배정]

선생님: 먼저, 우리는 중심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을 배정할 거에요. 각 학생들은 역할에 따라 다른 대화와 행동을 준비해야 해요. 자, 이제부터 각 학생들에게 역할을 알려드릴게요.

[예시 역할]

상인: 상점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일을 합니다.

의사: 병원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일을 합니다.

학생: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일을 합니다.

주민: 집에서 생활하는 일을 합니다.

[대화 연습]

선생님: 이제 각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에 맞는 대화와 행동을 연습해보세요. 이를 통해 중심지에서 어떻게 일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게임 시작]

선생님: 이제 게임을 시작할 거예요. 각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에 맞게 중심지에서 일상생활을 체험해보세요. 상인이라면 상점에서 물건을 팔고, 의사라면 병원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등의 활동을 하면 되겠죠?

[토론 및 정리]

선생님: 게임이 끝나면, 우리는 함께 중심지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볼 거예요. 이를 통해 학생들은 중심지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준비된 스크립트를 참고하여, 각 학생들이 자신이 맡은 역할에 맞게 대화와 행동을 준비하고,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게임 진행 도중에는 학생들이 자신이 맡은 역할에 따라 중심지에서 일상생활을 체험합니다. 예를 들어, 상인이라면 상점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일을 하고, 의사라면 병원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일을 합니다. 각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에 따라 다른 대화와 행동을 준비해야 합니다.

게임 진행 중에는 다음과 같은 지침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게임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간 관리:

게임 진행 도중에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각자의 역할에 따라 일을 하면서 시간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협력:

각 학생들은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면서, 다른 학생들과도 협력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중심지에서 원활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게임 도중에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게임 진행 중에는 각 학생들이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하고, 함께 협력하여 중심지에서 일상생활을 체험하며 중심지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말을 한다면 학생들의 대본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대본은 넘어가도록 하고 그렇다면 과연 지도안도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해 졌습니다. 그래서 지도안을 만들 수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BK>

물어보고 싶은게 있는데 중심지게임을 수업에서 하려고 하는데 수업지도안을 만들어줄 수 있어?

물론이죠! 중심지 게임을 수업에서 하실 예정이라면, 수업 지도안을 제작해드릴 수 있습니다. 아래는 중심지 게임을 수업에서 진행하는 데 필요한 수업 지도안 예시입니다.

주제: 중심지 게임 수업

학년: 초등학교 4학년

목표: 중심지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습 목표:

각 학생들은 중심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각 학생들은 중심지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맞는 대화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중심지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수업 계획:

중심지에 대한 소개

중심지의 개념, 중요성, 역할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역할 배정

각 학생들에게 상인, 의사, 학생, 주민 등의 역할을 배정합니다.

대화 연습

각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과 관련된 대화와 행동을 연습합니다.

중심지 게임 시작

게임을 시작하여 각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에 맞게 중심지에서 일상생활을 체험합니다.

토론 및 정리

게임이 끝나면, 우리는 함께 중심지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볼 거예요. 이를 통해 학생들은 중심지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활동:

게임 진행을 위한 장소 및 장비를 준비합니다.

각 학생들이 자신이 맡은 역할에 맞게 대화와 행동을 연습하도록 돕습니다.

게임 진행 도중에는 학생들이 역할에 맞게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평가:

게임 진행 도중에 학생들의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게임이 끝나면, 학생들의 중심지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확장 활동:

학생들이 중심지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확장 활동을 제안해드립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중심지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중심지 모형 만들기: 학생들은 종이나 유리병 등을 이용하여 중심지 모형을 만들어 봅니다. 이를 통해 중심지의 구조와 역할을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중심지 탐방하기: 학생들은 중심지를 탐방하는 시찰 여행을 갑니다. 중심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직접 체험해보며 중심지의 역할과 중요성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중심지에 대한 발표: 학생들은 중심지에 대한 발표를 준비합니다. 발표를 통해 중심지의 역할과 중요성, 그리고 중심지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 등에 대해 공유합니다.

4. 중심지 토론: 학생들은 중심지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중심지에 대해 더욱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으며,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중심지 역할 놀이: 학생들은 중심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역할 놀이를 통해 체험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역할을 더욱 자세히 이해하며, 중심지에서의 일상생활을 보다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중심지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중심지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다양한 확장 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진짜 선생님처럼 지도안을 짜주는 모습에 다시 한번 감탄하면서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지도안을 도입-전개-정리로 구성하니까 너도 그렇게 할 수 있는지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BK>

혹시 도입 전개 정리 형식으로도 가능할까?

GPT>

물론이죠! 도입 전개 정리 형식으로 수업 지도안을 작성해드립니다.

도입:

수업 목표와 수업 내용을 소개합니다.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고 체험할지 미리 알려주는 단계입니다.

전개:

중심지에 대한 소개, 중심지의 개념, 중요성, 역할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역할 배정

각 학생들에게 상인, 의사, 학생, 주민 등의 역할을 배정합니다.

대화 연습

각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과 관련된 대화와 행동을 연습합니다.

중심지 게임 시작

게임을 시작하여 각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에 맞게 중심지에서 일상생활을 체험합니다.

정리: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합니다.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는지, 그리고 중심지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어떤 것을 이해했는지를 정리합니다.

활동:

게임 진행을 위한 장소 및 장비를 준비합니다.

각 학생들이 자신이 맡은 역할에 맞게 대화와 행동을 연습하도록 돕습니다.

게임 진행 도중에는 학생들이 역할에 맞게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평가:

게임 진행 도중에 학생들의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게임이 끝나면, 학생들의 중심지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확장 활동:

학생들이 중심지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확장 활동을 제안합니다.

적용: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결론: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중심지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학생들에게 수업을 통해 배운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인지를 이야기합니다.

이처럼 도입 전개 정리 형식으로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면, 수업 내용이 더욱 구체적으로 전개될 수 있으며, 학생들도 수업 진행 상황을 더욱 쉽게 구상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정말 좋은 대화를 해서 칭찬해주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대답이 역시 한번 더 제 머리를 때리더군요.

BK>

멋지구나

GPT>

감사합니다! 학생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해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만약 다른 주제나 활동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좋은 수업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대화를 마치고 정말 교사가 사라질까 하는 고민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수업을 잘한도고 자부한 제가 우물안 개구리가 된 느낌이랄까요.

기존의 전문가가 과연 미래의 전문가가 될 수 있을까? 에 대한 기본적인 고민이 들더군요.



4

Author

2 김백균  저자(author)

김백균/ BK의 스마트한 교단일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업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나누고 싶습니다

2 Comments
2 루루쌤 04.07 14:45  
답변
오우... 왠지 모르게 소름이 쫘악.... 만들면 안 될 것을 만들어 버린 과학자가 된 기분인 걸요
2 김백균 04.08 17:48  
답변
그쵸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느낌이었어요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
등록
이모티콘 새댓글 작성 댓글 새로고침 입력창 늘이기 입력창 줄이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목록
2023.04.21

Chat GPT는 당신을 알고 있다

2 김백균 0    108
2023.04.18

Chat-Gpt와 말도 안되는 수업 디자인해보기

2 김백균 0    153
Now
2023.04.07

AI와 수업 1 - Chat Gpt에게 수업을 만들어보라고 해 보았습니다.

2 김백균 2    770
2022.03.12

아이들에게 좋은 게임은 있을까?

2 김백균 0    1,125
2021.05.31

수업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도구2 - 클래스카드

2 김백균 0    577
2021.05.30

온라인 수업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 도구 1 : 패들렛 part1

2 김백균 0    689
2021.05.29

온오프라인 연계교육 vs 거꾸로교실, 블랜디드러닝

2 김백균 0    350
2021.05.28

좋은 목표 설정하기 - 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문제

2 김백균 0    264
Lock
2021.04.26

좋은 목표는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문제다.

2 김백균 0    3
2021.03.27

교과서로 수업하기 - 디지털 판서수업

2 김백균 1    1,015
2021.03.20

등잔밑에서 수업찾기 - 교과서 삽화에서 수업찾기(3-1 국어 으악!도깨비다)

2 김백균 0    665
2019.12.29

내년에는 작심삼일이라도 성공해보자

2 김백균 1    1,081
2019.12.15

누군가 나에게 이 수업이 교육적이냐고 묻는다면

2 김백균 0    1,254
2019.11.17

나에게 당신은 자연재해다.

2 김백균 0    1,115
2019.10.30

다이어트와 교실의 상관관계

2 김백균 0    720
2019.10.13

컨닝의 추억

2 김백균 0    880
2019.09.08

비난과 조언에 대한 우리의 자세

2 김백균 0    1,263
2019.09.01

선배와 꼰대사이

2 김백균 2    1,945
2019.07.14

당신의 여행은 무죄

2 김백균 8    2,394
2019.07.07

나는 너를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너의 잘못을 싫어한다

2 김백균 0    1,280
  • 초기화
  • 날짜순
  • 조회순
  • 추천순
정렬
검색
  • 1
  • 2
  • 3
  • 4
  • 5
  • 6
  • 7

Search

+more Books
깃털쌤의 이야기가 있는 교육연극 수업
+2 이토록 솔직한 아홉 살 인생
재잘재잘 그림책 읽는 시간
+9 초등 미술 수업 52 - 쉽고 맛있게 떠먹는 보법쌤의 요플레 미술
토의토론수업, 배움을 디자인하다
수업이 즐거운 또박또박 손글씨 쓰기
BK 선생님의 쉬운 수업 레시피
+1 착한 공부법 - 초등 선생님들의 과외카페 〈학습놀이터〉 공부 비결
엄마, 나도 고자질하고 싶은 게 있어 -초등학교 교사의 지나치게 솔직한 학교 이야기-
인권수업 - 교실, 인권을 만나다!
맛있는 책 수업 천천히 깊게 읽기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놀이
선생님의 보글보글
+1 초등 학부모 상담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성찰과 성장이 있는 차근차근 블렌디드 수업
수상한 교육마술
 
인기글
스승의 날 대신 교권의 날은 어떨까?
악마쌤 김연민
[학교얘기만화 by루루쌤] 1. 초등교사가 힘 빠질 때 vs 힘이 날 때
루루쌤
  •  05.19 1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 2] 4. 첫 전시회를 열자! (2)
  •  05.13 2 [학교얘기만화 by루루쌤] 0. 시작하며
  •  05.12 3 온작품읽기_시간고양이 #2
  •  05.09 4 900만명 돌파
  •  05.31 5 너무 사소해서 말하기 치사하지만 말해보겠습니다.
  •  05.15 온작품읽기_시간고양이 #3
+more 새로운 글
[루루쌤: 어쨌거나 독립일기 2] 4. 첫 전시회를 열자! (2)
오랜만입니다 : )
루루쌤
  •  05.31 너무 사소해서 말하기 치사하지만 말해보겠습니다.
  •  05.15 온작품읽기_시간고양이 #3
  •  05.15 스승의 날 대신 교권의 날은 어떨까?
  •  05.13 [학교얘기만화 by루루쌤] 1. 초등교사가 힘 빠질 때 vs 힘이 날 때
  •  05.13 [학교얘기만화 by루루쌤] 0. 시작하며
  •  05.12 온작품읽기_시간고양이 #2
  •  05.09 900만명 돌파
+more 댓글
  • 김은수 지역아동센터에서 느린학습자 아동들을 지도하며 미술수업하려고 이책을 구매했는데 자료를 다운로드해도 열수가 없네…
  • 올리너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 소량 인디에서 사이트 홍보해서 한 번 들어와봤습니다. 정말 잘 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요즘 학생들에게 다양한…
  • 악마쌤 김연민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783-dg5MKl0XK8ZVUFYZ…
  • 악마쌤 김연민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783-dg5MKl0XK8ZVUFYZ…
  • 악마쌤 김연민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783-dg5MKl0XK8ZVUFYZ…
  • 김혜영 책구입해서 읽고 아이들과 함께 하면 정말 좋을것같아 들어왔는데 자료 다운로드가 안되니 좀 속상합니다. 자료를…
  • 신독 초등미술수업52를 샀는데 자료 링크가 안 되었네요. 지속적인 판매를 위해서라도 이 부분은 신경을 쓰셔야 하지…
  • 딩크쌤 이것 참 담백하고 좋은 글이에요.
  • 김백균 존중이라는 글자가 눈에 확띄네요. 이 글자를 오늘 꼭 기억해야겠어요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EduColla 에듀콜라. All rights reserved.

Close